본문내용
1. 비판적 읽기의 개념 정립
1.1. 비판의 개념
'비판'은 대상을 요소로 분석하고 평가하여 정확성과 적절성을 판단하고 그 결과에 대한 발전적 방향의 구상을 하는 행위이다"."
비판의 개념은 사물, 인물의 행동, 판단, 사실, 학설, 행위 등의 대상을 요소로 분석하고 평가하여 그것의 정확성과 적절성을 판단하고, 그 결과에 대한 발전적 방향을 모색하는 것을 의미한다. 비판의 대상은 다양한 주제와 영역에 걸쳐있으며, 비판의 과정에서는 분석, 평가, 판단, 구상 등의 방법이 활용된다. 특히 비판은 대상에 대한 정확성과 적절성을 판단하는 것뿐만 아니라, 그 결과를 토대로 더 나은 방향을 제시하고자 하는 목적을 가지고 있다는 점이 특징이다.
1.2. 비판적 사고의 개념
비판적 사고의 개념은 어떤 사태에 처했을 때 감정 또는 편견에 사로잡히거나 권위에 맹종하지 않고 합리적으로 논리적으로 분석 평가 분류하는 사고를 의미한다"". 여러 가지 준거에 의해 분석된 것을 바탕으로 대상의 정당성이나 적절성, 가치 및 우열에 대하여 평가하는 능력이라고 할 수 있다"". 사람들이 어떤 논증, 추론, 증거, 가치를 표현한 사례를 타당한 것으로 수용할 것인가 아니면 불합리한 것으로 거절할 것인가에 관한 결정을 내릴 때 일어나는 정신과정이라고도 볼 수 있다"". 해석, 분석, 평가, 그리고 추론을 산출하는 의도적이고 자기 규제적인 판단이며, 동시에 그 판단에 대한 근거가 제대로 되어 있는지 증거, 개념, 방법, 준거 또는 맥락 등의 측면들을 고려한다는 특징이 있다"".
1.3. 비판적 읽기의 개념
독자가 텍스트와 필자측면의 요소를 분석하여 정확성과 적절성을 평가하고 그 결과에 대해 발전적 방향을 구상하는 과정이 "비판적 읽기"이다""
비판적 읽기는 대상을 요소로 분석하고 평가하여 정확성과 적절성을 판단하고 그 결과에 대한 발전적 방향의 구상을 하는 행위이다""
텍스트에 대한 비판적 읽기는 대상 요소인 텍스트의 내용과 형식을 매개로 하여 필자의 의도를 파악하는 과정, 분석된 요소 사이의 관계를 바탕으로 가치를 평가하는 과정, 그리고 새롭고 보다 합리적인 대안을 도출해내는 발전 과정으로 구성된다""
2. 비판적 읽기의 내용 요소 체계화
2.1. 비판적 읽기 요소의 분석틀
비판적 읽기 요소의 분석틀은 비판적 읽기에 관여하는 요인을 크게 읽기 현상에 관련된 요인과 비판할 때의 사고 과정에 관련된 요인으로 나누고 있다""
먼저 읽기 현상에 관련된 요인은 다시 텍스트 측면, 필자 측면, 독자 측면, 맥락 측면으로 구분할 수 있다""
텍스트 측면에서는 내용과 형식을 비판적 읽기의 요소로 보고 있다"" 텍스트를 내용과 형식으로 나누어 접근하는 이유는 독자가 텍스트를 비판적으로 이해하는 과정에서 내용과 형식의 두 측면에서 분석, 평가한 후 독자의 선택에 의해 내용과 형식이 모두 유사한 텍스트를 구상하거나 혹은 내용, 형식의 한 측면만이 유사한 발전적인 텍스트를 구상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필자 측면에서는 필자의 의도, 관점, 숨겨진 가정 등을 요소로 보고 있다"" 필자 측면의 요소 중 직접적으로 제시된 것은 텍스트의 중심 내용으로 보고 간접적으로 제시된 것은 독자의 해석과정을 통해 파악할 수 있는 것으로 본다""
맥락 요인은 텍스트, 필자, 독자 요인에 광범위하게 작용하는 요인이지만 교육적 측면에서 개개 학습자들의 모든 맥락을 반영하기 어려워 분석틀에서는 제외하고 있다""
비판할 때의 사고 과정에 관련된 요인은 평가의 과정과 발전의 과정으로 구분할 수 있다"" 평가의 과정에서는 텍스트의 내용이나 형식에 대해 정확성과 적절성을 기준으로 판단하며, 발전 과정은 독자의 텍스트 수용 여부와 관련된 요인이다""
2.2. 비판적 읽기 요소 체계화
비판적 읽기 요소 체계화는 비판적 읽기에 관여하는 요인을 크게 읽기 현상에 관련된 요인과 비판할 때의 사고 과정에 관련된 요인으로 나누어 살펴볼 수 있다"
읽기 현상에 관련된 요인은 다시 텍스트 측면, 필자 측면, 독자 측면, 맥락 측면으로 구분할 수 있다.
텍스트 측면에는 내용과 형식이 포함되는데, 내용은 텍스트의 정보 요소를, 형식은 텍스트의 표현과 구조 요소를 의미한다. 필자 측면에는 필자의 의도와 관점이 포함된다. 독자 측면에는 독자의 배경지식과 가치관 등이 해당된다.
비판할 때의 사고 과정에 관련된 요인은 평가 과정과 발전 과정으로 나눌 수 있다. 평가 과정은 텍스트의 내용과 형식에 대한 정확성과 적절성을 판단하는 과정이며, 발전 과정은 텍스트의 내용을 수정, 확장, 대안을 생성하는 과정이다.
이러한 요인들을 종합하면 비판적 읽기의 대상 요소와 기준 요소로 체계화할 수 있다. 대상 요소에는 텍스트 측면의 내용, 형식, 필자 측면의 의도가 포함되며, 기준 요소에는 정확성과 적절성이 포함된다. 이를 통해 독자는 텍스트와 필자 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