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1.1. 마이클 포터의 본원적 전략 소개
마이클 포터는 기업이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한 방법론으로 본원적 경쟁전략을 제시하였다. 포터에 따르면 기업이 경쟁 우위를 확보하기 위해서는 자체적인 자원과 능력을 바탕으로 차별화된 가치를 창출해야 한다. 이는 기업이 가진 자원과 역량을 최대한 활용하여 시장에서 독특한 가치를 제공함으로써 경쟁력을 확보하는 것을 의미한다.
포터가 제시한 본원적 전략에는 원가우위 전략, 차별화 전략, 집중화 전략이 있다. 원가우위 전략은 생산성 향상과 규모의 경제 달성을 통해 경쟁사 대비 낮은 원가를 실현하는 것이다. 차별화 전략은 고객에게 독특하고 차별화된 가치를 제공하여 고객의 선호도를 높이는 것이다. 집중화 전략은 특정 고객 집단이나 시장 세분화된 시장에 집중함으로써 원가우위 또는 차별화를 달성하는 것이다.
포터는 기업이 이러한 세 가지 본원적 전략 중 하나라도 제대로 구축하지 못하면 전략적 상황에서 불리한 위치에 놓일 수 있다고 지적하였다. 이는 기업이 확실한 경쟁 우위를 확보하기 위해서는 자사의 자원과 역량을 바탕으로 한 전략 수립이 필수적임을 의미한다. 기업은 전사적 차원에서 많은 시간과 노력을 투자하여 원가우위, 차별화, 집중화 전략 중 하나 이상을 성공적으로 구축해야 한다.
1.2. 이동통신 사업자들의 본원적 전략 필요성
이동통신 사업자들의 본원적 전략 필요성은 시장 경쟁 환경 변화에 따른 대응에서 찾을 수 있다. 과거 통신시장에서는 시장점유율이 높은 기업의 투자수익률이 높을 것이라는 예측이 일반적이었다. 그러나 시장점유율이 낮음에도 투자수익률이 높은 기업들이 존재하면서, 기존 전략으로는 지속적인 성과를 거두기 어려워졌다. 이에 따라 마이클 포터가 제시한 본원적 전략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게 되었다.
이동통신 시장의 경우, 기술 환경 및 고객 요구사항이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이에 따라 이동통신 사업자들은 원가우위, 차별화, 집중화와 같은 본원적 전략을 통해 경쟁 우위를 확보하고자 한다. 예를 들어, 5G 기술 도입, 차별화된 서비스 개발, 특정 고객층 공략 등의 전략을 통해 경쟁업체와의 차별성을 확보하고자 한다. 이는 급변하는 시장 환경 속에서 이동통신 사업자들이 지속가능한 성과를 거두기 위한 필수적인 전략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이동통신 사업자들의 본원적 전략 필요성은 기존 통신시장에서의 성공 요인이 변화하고, 급격한 기술 및 시장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것이다. 이를 통해 이동통신 사업자들은 지속적인 경쟁 우위를 확보하고, 시장에서의 입지를 공고히 할 수 있게 된다.
2. 본론
2.1. 마이클 포터의 본원적 전략
2.1.1. 원가우위 전략
마이클 포터의 본원적 경쟁전략 중 원가우위 전략은 기업이 다른 경쟁기업에 비해 낮은 비용으로 제품을 생산하여 판매함으로써 경쟁우위를 확보하는 전략이다. 이 전략은 규모의 경제 달성, 학습 및 경험 효과 극대화, 그리고 원가 절감 방안 모색 등을 통해 달성될 수 있다.
구체적으로, 원가우위 전략을 추구하기 위해서는 대규모 자본 투자를 통한 생산공정 개선, 저임금 노동력 활용, 원가 절감에 유리한 서비스 선택, 생산량 목표 인센티브제 도입 등의 방법을 활용할 수 있다. 또한 유통 시스템의 비용 절감을 위한 기술 체계 구축 등의 방법을 통해 표준화된 제품을 대량 생산하여 낮은 가격에 판매할 수 있다. 이를 통해 규모의 경제 효과, 즉 생산 규모가 커질수록 단위당 생산비가 낮아지는 효과를 노릴 수 있다.
원가우위 전략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경영진의 원가 관리에 대한 강한 의지와 관심이 필수적이다. 경영진이 원가 절감에 심혈을 기울이고, 이를 위한 다양한 혁신 활동을 지원한다면 기업은 경쟁사 대비 원가우위를 확보할 수 있고, 이를 통해 평균 이상의 수익을 거둘 수 있게 된다.
이러한 원가우위 전략은 특히 이동통신 서비스 시장에서 유효한 전략으로 활용될 수 있다. 이동통신 서비스의 경우 기술 표준화가 높고 서비스의 차별화가 어려운 편이므로, 대량 생산을 통한 규모의 경제 달성과 원가 절감이 중요한 경쟁 요인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동통신 사업자들은 원가우위 전략을 바탕으로 경쟁력을 확보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2.1.2. 차별화 전략
차별화 전략은 기업이 자사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타 기업과 구별되는 독특한 것으로 인식시키는 전략이다. 고객에게 차별화가 제대로 인식될 때 마이클 포터의 다섯 가지 경쟁요인, 즉 새로운 진입기업의 위협, 대체제의 위협, 구매자의 교섭력, 공급자의 교섭력, 기존 기업간의 경쟁에 대항할 수 있게 된다. 고객은 차별화된 상품에 대해 가격을 따지지 않는 속성이 있는데 이는 신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