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영유아에게 가장 좋은 것은 경험적인 교육을 중심으로 해야 한다고 곧잘 말한다. 아이들은 배우는 속도가 빠르고, 특히 많은 것들을 보고, 만지고, 듣고, 느끼는 오감의 체험이 가장 중요하다고 이야기한다. 아이들을 교육하는 사람으로서 이 모든 것들을 깊게 생각하여 어떠한 방법으로 아이들을 가르쳐야 하는가에 고민을 해야 한다. 특히 원내에서 아이들과 같이 활동을 하는 시간에도 어떤 교구를 이용하는가, 그리고 어떤 방식으로 활동을 할 때 아이들의 발달에 도움을 줄 수 있는가를 고려해야 한다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이렇게 아이들에게 적용할 수 있는 교재교구의 개발을 위해 항상 힘을 써야 하며, 아이들의 성장과 발전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교사로서 의무를 다해야 한다.
2. 교재교구 개발
2.1. 대상 및 목적
대상 및 목적은 표준보육과정 중 개정 누리과정의 3세~5세 유아에게 적합한 교재교구 개발에 초점을 맞춘다. 3세에서 5세 유아는 신체적, 언어적, 인지적, 정서적 발달이 활발히 이루어지는 시기로, 이들의 발달 단계와 흥미를 고려하여 교재교구를 개발하고자 한다. 특히 5세 유아를 주 대상으로 하며, 이들의 발달 특성을 반영한 교재교구를 제작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유아의 전인적 발달과 행복을 추구하며, 유아 중심·놀이 중심, 자율성과 창의성 신장을 목적으로 한다."
2.2. 교재교구 연구
교재교구 연구 내용은 다음과 같다.
표준보육과정 중 개정 누리과정은 3세에서 5세의 아이들을 대상으로 하는 것인데, 교사의 일방적인 교육이 아닌 아이들의 주도적이고 자발적인 활동으로 이루어질 수 있는 도구를 제작 및 활용을 함으로써 놀이를 통하여 배워가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아이들은 자유로운 공간에서 경험을 쌓을 수 있도록 교사는 도우미의 역할을 하면서도 올바른 교육으로 이끌어나가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영유아의 발달 단계에 따라 적합한 교재교구 개발이 필요하다. 대상을 3세에서 5세의 유아로 하고 발달 수준을 고려할 때, 신체적으로는 안정운동 및 이동운동, 조작운동이 발달하는 시기이며, 언어적으로는 세 단어 이상의 문장 구사와 의사소통 능력이 발달하는 시기이다. 인지적으로는 구체적 사물 조작과 감각적 경험을 통한 학습이 가능하며, 정서적으로도 점차 감정 조절 능력이 향상되는 단계라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이들의 흥미와 발달 특성을 반영하여 교재교구를 연구 및 개발할 필요가 있다.
놀이 중심의 교육과정을 지향하는 개정 누리과정의 목적에 부합하도록, 아이들의 주도적인 활동과 창의성 발달을 도모할 수 있는 교재교구를 연구해야 한다. 문학, 예술 등 다양한 매체를 활용하여 아이들의 오감 발달과 상상력, 표현력을 기를 수 있는 교구를 개발하는 것이 효과적일 것으로 보인다. 예를 들어 동화책과 인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