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2024학년도 1학년 1학기 [통합과학] 평가 계획
1.1. 평가의 목적 및 방향
'통합과학'에서는 탐구 및 실험 학습을 통하여 과학의 핵심 개념 이해 및 '과학적 사고력', '과학적 탐구 능력', '과학적 문제 해결력', '과학적 의사소통 능력', '과학적 참여와 평생 학습 능력' 등과 같은 과학과 핵심 역량을 균형 있게 기를 수 있도록 지도하며, 특히 다음 사항에 주안점을 둔다.
1.2. 평가의 종류와 반영비율
평가의 종류와 반영비율은 다음과 같다"
지필평가와 수행평가로 구분되며, 반영비율은 지필평가 60%, 수행평가 40%이다. 지필평가는 1차 지필평가와 2차 지필평가로 각 30%씩 반영된다. 수행평가는 원소와 화학결합 탐구활동 20%, 운동량과 충격량 탐구활동 20%로 반영된다.
지필평가 중 선택형이 70% 이하, 서답형(서술형 포함)이 30% 이상으로 구성된다. 수행평가 영역은 원소와 화학결합, 운동량과 충격량이며 각 영역에서 40점씩 배점된다.
1.3. 성취기준별 평가요소 및 평가방법
성취기준별 평가요소 및 평가방법은 다음과 같다.
영역(단원) 성취기준 평가 요소 평가 방법
1. 물질의 규칙성과 결합 [10통과01-01] 지구와 생명체를 비롯한 우주의 구성 원소들이 우주 초기부터의 진화 과정을 거쳐서 형성됨을 물질에서 방출되는 빛을 활용하여 추론할 수 있다. 우주와 관련된 논쟁 파악하기, 빅뱅우주론의 등장과 확립과정 정리하기 지필평가
[10통과01-02] 우주 초기의 원소들로부터 태양계의 재료이면서 생명체를 구성하는 원소들이 형성되는 과정을 통해 지구와 생명의 역사가 우주 역사의 일부분임을 해석할 수 있다. 별의 진화 과정과 여러 가지 원소의 생성 과정 이해하기, 우주 초기의 원소 파악하기 지필평가
[10통과01-03] 세상을 이루는 물질은 원소들로 이루어져 있으며, 원소들의 성질이 주기성을 나타내는 현상을 통해 자연의 규칙성을 찾아낼 수 있다. 주기와 족에 따른 원소의 주기성 파악하기, 알칼리금속과 할로젠원소의 특성 이해하기 지필평가, 수행평가
[10통과01-04] 지구와 생명체를 구성하는 주요 원소들이 결합을 형성하는 이유와 원소들의 성질에 따라 형성되는 결합의 종류를 추론할 수 있다. 옥텟규칙 이해하기, 원소들이 화학결합을 하는 이유 설명하기 지필평가, 수행평가
[10통과01-05] 인류의 생존에 필수적인 산소, 물, 소금 등이 만들어지는 결합의 차이를 알고, 각 화합물의 성질을 비교할 수 있다. 이온결합물질의 형성과정 이해하고 화학식 표현하기, 공유결합물질의 형성과정을 이해하고 루이스전자점식으로 표현하기 지필평가, 수행평가
이와 같이 각 성취기준에 따라 학생들의 이해 수준을 평가하기 위한 평가 요소와 평가 방법이 설정되어 있다. 주기성, 화학 결합, 화합물의 성질 등에 대한 학생들의 이해도를 파악하기 위해 지필평가와 수행평가가 활용되고 있다."
1.4. 지필평가 및 수행평가 세부계획
지필평가 및 수행평가 세부계획은 다음과 같다.
평가 종류별 반영 비율과 세부 내용은 다음과 같다. 지필평가는 전체의 60%를 차지하며, 1차 지필평가와 2차 지필평가로 나뉜다. 1차 지필평가는 원소와 화학결합 단원, 2차 지필평가는 운동량과 충격량 단원의 평가로 구성된다. 지필평가 중 서술형 및 논술형 평가가 전체의 30% 이상 반영된다.
수행평가는 전체의 40%를 차지한다. 원소와 화학결합 영역의 수행평가는 20%, 운동량과 충격량 탐구활동 영역의 수행평가는 20%의 비율로 반영된다. 수행평가는 실험, 보고서 작성, 발표 등의 방식으로 이루어진다.
지필평가와 수행평가의 평가 시기와 관련 성취기준은 다음과 같다. 1차 지필평가는 4월 5주에 실시되며, 10개의 성취기준이 평가된다. 2차 지필평가는 7월 1주에 실시되며, 5개의 성취기준이 평가된다. 수행평가 중 원소와 화학결합 영역은 3월~7월에, 운동량과 충격량 영역은 5월~7월에 실시된다.
1.5. 학기말 성적 처리 기준
학기말 성적 처리 기준은 다음과 같다. 성취율(고정분할 점수 사용)에 따라 다음과 같이 성취도를 평정한다. 성취율(원점수) 90%이상은 A, 80%이상~90%미만은 B, 70%이상~80%미만은 C, 60%이상~70%미만은 D, 60%미만은 E이다.
1.6. 수행평가 결시자와 학적 변동자 처리 기준
수행평가 결시자와 학적 변동자 처리 기준은 다음과 같다.
가. 수행평가에 참여한 학생에게 기본 점수 40점을 부여한다. 수행평가에 참여하였으나 수행 결과물이 없는 학생(미제출, 백지 답안 등)은 30점을 부여한다. 단, 결시자에게 추가 응시 기회를 주어 결시가 없도록 노력한다.
나. 장기 결석자의 경우 해당 영역 수행평가 평균점수를 기준으로 공결은 100%, 질병 등 인정 사유는 80% 인정점수를 부여하고, 미인정 결석자는 20%를 부여한다.
다. 학적 변동자는 본교에서 실시하는 수행평가 참여를 원칙으로 한다. 단, 학기말처리가 임박하여 전입하는 등 수행평가를 실시할 수 없으면 원적교의 수행평가 점수를 100% 반영한다. 수행평가를 실시할 수 없고 반영할 원적교의 수행평가 점수가 없으면 본교 성적산출단위(학과별) 해당 영역 수행평가 평균점수의 100%를 부여한다.
라. 본 평가 계획에 없는 사항은 교과협의회의 협의와 본교 학업성적관리위원회 심의 결과에 따라 처리한다.
1.7. 동점자 처리 기준 및 교차 채점 계획
가. 동점자 처리 기준 방안
동점자 처리는 다음과 같은 순위로 진행된다.
첫째, 지필평가와 수행평가의 점수를 비교하여 처리한다. 지필평가 점수가 높은 학생을 우선으로 한다.
둘째, 지필고사의 점수 순으로 처리한다. 1학기 2회고사, 1학기 1회고사 순으로 점수가 높은 학생을 우선순위로 한다.
셋째, 수행평가 영역별 점수 순으로 처리한다. "원소와 화학결합" 영역, "운동량과 충격량 탐구 활동" 영역의 순으로 점수가 높은 학생을 우선순위로 한다.
넷째, 지필평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