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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문사 간호관리학 행동이론 요약 분석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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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수문사 간호관리학 행동이론 요약 분석 사례"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간호 전문직 이해
1.1. 간호의 개념
1.2. 전문직의 정의 및 특성
1.3. 간호사의 전문직으로서의 특성

2. 간호 전문직 수행 표준
2.1. 간호사의 윤리
2.2. 간호업무 수행
2.3. 간호업무 평가
2.4. 간호사의 교육
2.5. 간호연구
2.6. 간호사의 협동
2.7. 간호자원 활용
2.8. 간호의 질 관리

3. 관리이론의 역사적 발달
3.1. 고전적 관리이론
3.2. 신고전적 관리이론
3.3. 현대적 관리이론

4. 과학적 관리론의 영향
4.1. 업무 표준화와 효율성
4.2. 성과급제와 동기부여
4.3. 간호 조직에의 적용

5. 행정관리이론의 영향
5.1. 조직 구조의 체계화
5.2. 공식적 시스템 중심
5.3. 관리자의 권한 강조

6. 인간관계론의 영향
6.1. 비공식 조직의 중요성
6.2. 동기부여와 참여적 관리
6.3. 대인관계기술 강조

7. 행태과학론의 영향
7.1. 의사결정과정의 개선
7.2. 개인의 만족도 향상
7.3. 조직문화 개선

8. 상황이론의 특성과 영향
8.1. 상황변수의 중요성
8.2. 적합성 유지의 필요성
8.3. 간호 조직에의 적용

9.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간호 전문직 이해
1.1. 간호의 개념

간호의 개념은 인간의 삶의 과정을 망라하는 포괄적 의미를 갖는 추상적 개념이다. 여기에는 가치를 포함하는 이념과 수혜자인 대상자, 그리고 행위를 통해 수행해야 되는 기본적 책임인 목적과 그러한 목적을 달성키 위한 절차를 포함하는 과정 등의 요소들이 통합되어 있다. 간호라는 용어의 "간"은 보다, 지키다, 지켜 보다의 의미를, "호"는 보호하다, 지키다, 돕다, 통솔하다의 뜻을 지니고 있다. 따라서 "간호"라는 용어가 내포하는 본질적인 내용은 돕는 행위(helping behavior), 또는 돌봄(caring) 그 자체임을 알 수 있다.""국제간호사협의회(ICN)에서는 간호를 "건강, 불건강을 막론하고 건강한 생활과 건강회복 시 개인이 일상생활을 유지하는 데 필요한 만큼의 의지와 지식 및 힘이 부족할 때 이를 보충해 주는 것이며, 이를 통해서 대상자가 독립을 빨리 하도록 도와주는 것"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미국간호협회(ANA)에서는 간호를 "국민의 건강과 복지(wellbeing)에 기여하는 서비스의 제공과 같은 도움을 주는 전문직"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대한간호협회(KNA)에서는 간호를 "모든 개인, 가족, 지역사회를 대상으로 하여 건강의 회복, 질병의 예방, 건 강의 유지와 그 증진에 필요한 지식, 기력, 의지와 자원을 갖추도록 직접 도와주는 활동"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1.2. 전문직의 정의 및 특성

전문직은 이론적 지식에 기초한 기능을 필요로 하며, 그 기능은 훈련과 교육을 필요로 한다" 전문직 종사자는 시험에 합격하는 것과 같이 자신의 능력이 입증되어야 한다. 또한 행동규범을 준수함으로써 청렴성을 보여야 하며, 공공의 복리에 도움이 되는 봉사를 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전문직은 조직화를 이루고 있다"" 전문직의 이와 같은 특성은 간호직에서도 나타나고 있다.

간호사는 대학의 간호(학)과를 졸업하고 전문적 간호에 관한 지식과 간호실무 능력을 인정받아 정부로부터 면허를 취득한 의료인이다. 간호사는 신체적이기보다는 지적인 활동을 하며, 높은 수준의 개인 책임감을 가지고 있다. 또한 간호 실무는 전문적 지식체와 연구에 기초하고 있으며, 이론적인 것이 실무의 근거가 된다. 간호 교육과정을 통해 학습되며, 강력한 내부 구성원 조직체와 공동체 의식을 가지고 있다. 간호사는 개인을 위해서가 아닌 대중을 위한 관심을 가지고 있으며, 이타주의에 의해 동기부여 된다.

이처럼 전문직이 가져야 할 특성이 간호직에서도 잘 나타나고 있다. 간호사는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을 바탕으로 환자의 건강과 복지를 증진시키는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따라서 간호직은 전문직의 대표적인 사례라고 할 수 있다.


1.3. 간호사의 전문직으로서의 특성

간호사의 전문직으로서의 특성은 다음과 같다.

간호사는 전문직으로 간호학과라는 4년제 대학교육을 통해 전문적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고 면허증을 취득한다. 이는 간호사 개인의 역량과 능력을 검증하는 절차이자 사회적으로 공인된다는 점에서 전문직의 특성을 지닌다. 또한 간호사는 과학적 지식과 기술에 기반한 독자적인 실무 영역을 가지고 있으며, 간호 실무 기준과 윤리강령을 갖추고 있다. 이는 전문직이 특정 분야에서 자율성을 인정받고 전문직 윤리를 준수해야 한다는 것과 일치한다.

나아가 간호사는 인간의 건강과 생명을 다루는 직업으로서 높은 사회적 책임감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사회적 책임감은 간호사가 환자와 가족, 지역사회를 대상으로 보건의료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점에서 전문직의 특성이라고 볼 수 있다. 또한 간호사는 다양한 보건의료 전문직과 협력하여 통합적인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이는 전문직의 특성인 상호 협력과 연계성을 잘 보여준다.

한편 간호사는 국가자격시험을 통과하고 지속적인 보수교육을 받아야 한다는 점에서 전문직의 특성을 갖추고 있다. 이를 통해 간호사는 전문성을 유지하고 발전시킬 수 있다. 더불어 간호사는 간호 연구를 수행하고 그 결과를 실무에 적용함으로써 간호 실무 발전에 기여한다. 이러한 실무 기반 연구 활동 또한 전문직의 특성이라고 할 수 있다.

종합하면, 간호사는 전문적 교육과 자격 취득, 독자적 실무 영역, 전문직 윤리와 사회적 책임감, 협력적 실무, 지속적 전문성 개발, 실무 기반 연구 등의 특성을 가지고 있어 전문직의 요건을 충족한다고 볼 수 있다.


2. 간호 전문직 수행 표준
2.1. 간호사의 윤리

간호사의 윤리는 간호 전문직의 본질적 가치와 책임을 규정하며, 간호사가 추구해야 할 행동 기준이자 가이드라인이라고 할 수 있다. 간호사는 대상자의 건강과 생명을 보호해야 하는 막중한 책임을 지니고 있기에 윤리적 행동이 그 어느 직업보다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간호사의 윤리강령에는 인간존중, 전문성, 책임성, 리더십 등이 포함되어 있다. 먼저 인간존중 원칙에 따라 간호사는 대상자의 기본적 인권을 존중하고 공평하게 대해야 한다. 대상자의 문화, 가치관, 신념 등을 존중하며 대상자의 자율성과 프라이버시를 보장해야 한다.

또한 간호사는 전문성을 갖추고 끊임없이 자신의 지식과 기술을 향상시켜야 한다. 최신 간호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고 이를 실무에 적용하여 대상자에게 안전하고 질 높은 간호를 제공해야 한다. 더불어 간호사는 자신의 행동에 책임을 지는 태도를 갖추어야 한다. 부적절한 행위나 부작용에 대해 스스로 책임을 지고 이를 개선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간호사는 리더십을 발휘하여 간호 분야의 발전을 선도해 나가야 한다. 간호사는 간호 실무, 교육, 연구 등 다양한 영역에서 리더십을 발휘하며 간호 전문직의 발전에 기여해야 한다. 이를 통해 간호 전문직의 위상을 높이고 대상자에게 더 나은 간호를 제공할 수 있다.

이처럼 간호사의 윤리는 대상자 중심의 간호를 실천하기 위한 행동 원칙이자 규범이라고 할 수 있다. 간호사는 이러한 윤리 원칙을 바탕으로 대상자의 권리를 보호하고 전문적이고 책임감 있는 행동을 실천해야 할 것이다.


2.2. 간호업무 수행

간호업무 수행은 간호사의 전문직 수행 표준에 있어 매우 핵심적인 부분이다. 간호업무 수행은 간호사가 환자에게 전문적이고 안전한 간호를 제공하기 위해 수행해야 하는 일련의 활동들을 의미한다.

간호사는 간호업무를 수행할 때 간호과정을 체계적으로 적용하여 과학적이고 전문적인 간호를 제공해야 한다. 간호과정은 간호사가 간호 대상자의 건강 문제를 체계적으로 사정하고, 진단하며, 목표를 설정하고, 간호중재를 계획하고 수행하며, 마지막으로 그 결과를 평가하는 일련의 과정을 말한다.

간호사는 간호과정에 따라 간호업무를 수행할 때 간호사의 임상적 판단력과 전문성을 발휘해야 한다. 간호사는 대상자의 간호요구를 정확히 사정하고, 우선순위를 파악하여 간호문제를 정확히 진단해야 한다. 이를 바탕으로 간호사는 대상자 중심의 간호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간호중재를 계획하고 수행해야 한다.

간호중재 수행 시 간호사는 대상자의 안전과 권리를 최우선으로 고려해야 한다. 간호사는 대상자의 동의를 구하고, 개인정보를 보호하며, 대상자의 가치관과 신념을 존중하는 등 윤리적인 간호를 제공해야 한다. 또한 간호사는 근거기반 간호실무를 수행하기 위해 최신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고 숙련도를 향상시켜야 한다.

나아가 간호사는 간호업무 수행 과정에서 동료 간호사 및 타 의료진과 효과적으로 협력하고 의사소통해야 한다. 이를 통해 간호사는 대상자 중심의 통합적인 간호를 제공할 수 있다. 또한 간호사는 자신의 간호업무 수행을 주기적으로 평가하고, 그 결과를 간호실무 개선에 활용해야 한다. 이를 통해 간호사는 간호의 질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다.

요약하면, 간호업무 수행은 간호사의 전문성과 윤리성, 협력성, 자기 개발 의지 등이 총체적으로 발휘되는 핵심적인 간호실무 영역이라고 할 수 있다. 간호사는 간호업무 수행을 통해 대상자 중심의 안전하고 질 높은 간호를 제공함으로써 간호전문직의 역할을 다할 수 있다."


2.3. 간호업무 평가

간호업무 평가는 간호사 개인, 간호 단위, 간호 조직 차원에서 수행되며, 전문직 실무표준과 관련법규에 준하여 이루어진다.

간호사 개인 차원에서 간호업무 평가는 정기적으로 실시되며, 업무 수행에 대한 피드백을 동료, 협동자, 대상자로부터 받는다. 또한 동료 평가 활동에 참여하여 업무 수행 평가와 동료 평가 결과를 직무 개선에 반영한다. 이를 통해 간호사 개인은 최신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고 유지할 수 있다.

간호 단위 차원에서 간호업무 평가는 간호실무의 질을 강화시키는 활동을 수행한다. 간호 단위의 간호관리자는 간호의 질과 효과를 감시하기 위한 자료를 수집하고, 간호실무 또는 대상자 결과를 향상시킬 수 있는 제안을 작성한다. 이를 통해 간호 단위의 간호실무 질 향상을 도모한다.

간호 조직 차원에서 간호업무 평가는 간호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정책, 절차 및 실무지침을 개발하고, 간호의 질과 효과의 감시에 사용할 지표들을 규명한다. 또한 다학제간으로 이루어진 질 평가 팀에 간호사가 참여하여 간호 질 평가 결과를 간호실무, 조직, 보건의료전달체계에서 활용한다.

이와 같이 간호업무 평가는 간호사 개인, 간호 단위, 간호 조직 차원에서 전문...


참고 자료

고명숙 외 공저, 개정증보 3판 간호학개론, 수문사, 2015
대한간호협회 홈페이지
www.koreanurse.or.kr
고영복 저, 사회학사전, 사회문화연구소, 2000
대한심폐소생협회(KACPR)
홈페이지 http://www.kacpr.org/
보건복지부, 질병관리본부, 대한 심폐소생협회: 2015 심폐소생술 가이드라인
국가법령정보센터
http://www.law.go.kr/lsInfoP.do?lsiSeq=208042#0000
권성복외(2011), 간호관리학 1, 수문사
이선옥외(2014), 간호학개론, 정담미디어
정면숙외(2014), 알기 쉽고 현장감 있는 간호관리학, 현문사
김선아 외 공저(2020). 정신간호총론(p.222~253). 수문사.
신간호학 실습2 지침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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