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싸이월드
1.1. 싸이월드의 개념과 특징
싸이월드는 관심이나 취미를 가진 사람들이 함께 만들어 가는 일반적인 커뮤니티 사이트와는 달리, 개인 미니 홈페이지를 제공함으로써 네티즌 하나 하나가 자신만의 공간을 꾸밀 수 있는 신개념의 커뮤니티 사이트이다. 싸이월드의 가장 큰 매력은 개인의 사소한 일상을 형식에 상관없이 적어갈 수 있다는 점이다. 또한 싸이월드에는 일촌이라는 인터넷 상의 이웃 관계와 그들의 홈페이지를 클릭 한번으로 이동할 수 있는 파도타기라는 편리한 인터페이스가 제공되어 네티즌들의 마음을 사로 잡고 있다. 싸이월드는 사진이나 동영상을 손쉽게 업로드 할 수 있는 툴을 제공함으로써 모든 사람이 어려운 이미지 편집 작업을 손쉽게 할 수 있도록 하여 유저들의 니즈를 완벽하게 충족시키고 있다. 또한 SK의 기업 이미지와 결합하게 되면서 더욱 안정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하게 된다.
1.2. 싸이월드의 사이버 머니 - 도토리
싸이월드의 사이버 머니 - 도토리는 싸이월드 내에서 사용되는 새로운 개념의 가상화폐이다. 도토리는 싸이월드 회원들이 다양한 결제 수단을 이용하여 구입할 수 있으며, 이렇게 구입한 도토리로 싸이월드의 미니홈페이지 스킨, 배경음악 등의 디지털 상품을 구입할 수 있다.
싸이월드는 도토리라는 사이버 머니를 자신들의 마케팅 전략으로 활용하고 있다. 도토리는 유저들이 돈을 지불하고 구입하지만, 실제 사용 시에는 돈을 쓴다는 느낌을 받지 않아 소비를 더욱 촉진시키는 역할을 한다. 이를 통해 싸이월드는 디지털 상품 판매를 통한 매출 증대를 달성할 수 있게 되었다.
특히 SK텔레콤의 NATE 무선인터넷을 이용하여 싸이월드에 접속하거나, SK텔레콤의 레이보우 포인트와 OK캐쉬백 포인트를 이용하여 도토리를 결제할 수 있게 되면서, 싸이월드의 도토리 결제 활성화에 더욱 박차를 가하게 되었다. 이처럼 도토리는 싸이월드의 주요 수익원이자 네티즌들의 새로운 사이버 문화를 만들어가는 데 큰 역할을 하고 있다.
1.3. 싸이월드의 B2B 비즈니스 모델
싸이월드는 B2B사이트로서도 큰 이익을 창출하고 있다. 여러 기업들이 싸이월드에 브랜드 홈페이지를 개설하여 깜짝이벤트와 각종 행사를 열어 큰 광고를 효과를 보고 있다. 개인에게는 무료로 제공되는 미니 홈페이지이지만 상업적인 목적을 갖는 기업에게는 그 기업에 맞는 미니 홈페이지스킨을 제공하며 그에 따른 사이트 임대료와 수수료를 부과하고 있다."
1.4. 싸이월드의 장단점
싸이월드의 장단점은 다음과 같다.
장점으로는 먼저, 싸이월드는 개인 미니 홈페이지를 제공함으로써 네티즌 개개인이 자신만의 공간을 꾸밀 수 있는 신개념의 커뮤니티 사이트이다. 이를 통해 사용자들은 자신의 관심사와 일상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다는 점에서 큰 매력을 가지고 있다. 또한 일촌이라는 인터넷 상의 이웃 관계와 파도타기 기능을 제공하여 사용자들 간의 상호작용과 연결을 원활하게 할 수 있다. 이와 더불어 사진, 동영상 등을 손쉽게 업로드할 수 있는 편리한 기능들이 제공되어 사용자들의 니즈를 충족시키고 있다. 한편 SK텔레콤과의 결합으로 NATE 무선인터넷 연동 및 OK캐시백 포인트 활용 등의 부가적인 편의성도 제공되고 있다. 마지막으로 B2B 모델을 통해 기업들에게 자사 브랜드 홍보용 미니 홈페이지를 제공하고 있어 수익원을 다각화하고 있다는 점에서 강점으로 볼 수 있다.
단점으로는 먼저, 개인 미니 홈페이지와 각종 게시판으로 인한 사생활 침해 문제와 악성 댓글에 의한 인격 모독 행위 등이 발생하고 있다는 점이다. 또한 별도의 비용을 지불해야 하는 무분별한 상업성으로 인해 사용자들의 부담이 크다는 지적도 있다. 예를 들어 간단한 메뉴 탭 조차도 유료로 제공되고 있어 사용자들의 불편을 초래하고 있다.
이처럼 싸이월드는 사용자들의 자유로운 자기 표현과 편의성을 제공하는 장점이 있지만, 개인정보 보호와 과도한 상업성으로 인한 단점도 존재한다고 볼 수 있다.
2. YES24
2.1. YES24의 온라인 서점 사업모델
YES24는 국내 최초의 B2C 인터넷 서점으로 기존의 오프라인 서점과 달리 시간과 공간의 제약 없이 고객이 원하는 언제 어디서라도 편리하게 쇼핑을 할 수 있다. 시장선도자의 시장 방어 전략으로 YES24는 다른 수많은 인터넷 서점과 쇼핑몰 보다 훨씬 낮은 가격으로 책을 판매 하고 있다. 1년이 지난 서적이나, 기획코너, 이벤트 행사를 통해 기존가격보다 20%, 30% 정도 싼가격에 제품을 공급해주기 때문에 다른 기업들은 감히 들어설 자리가 없도록 만들고 있다. 뿐만이 아니라 포인트 적립제를 적용하여, 책을 구입할 때 마다 점수가 쌓여 나중에는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책을 정기적으로 사서 읽는 애독자들에게는 더할 나이 없는 호평을 받고 있다.
2.2. YES24의 주문처리 시스템
YES24의 주문처리 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