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평생교육방법론
1.1.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요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요는 다음과 같다.
본 교육 프로그램은 "노후준비 총론"을 주제로 하며, 강동구 일원에 거주하는 중장년(40~60대)을 대상으로 한다. 교육은 매주 수요일 오후 6시부터 8시까지 고덕평생학습관에서 진행된다.
우리나라의 경우 고령화 속도가 상대적으로 매우 빠르지만 노후준비가 매우 미흡한 실정이다. 낮은 경제력과 사회보장제도의 사각지대 등의 특징을 가지고 있어 초고령화 시대를 대비할 시간이 부족하고 노후준비에 대한 사회적 인식도 부족한 상황이다. 이에 본 교육 프로그램은 이러한 문제의식을 반영하여 "노후준비 총론"을 주제로 4개의 모듈로 구성하였다.
제1모듈에서는 노후준비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진단하며, 제2모듈에서는 생애전환기에 대한 이해, 제3모듈에서는 노인의 심리·사회적 특성변화, 제4모듈에서는 노후준비 영역(재무, 건강, 여가, 대인관계, 일, 주거 등)을 소개한다. 이를 통해 참여자들이 체계적으로 노후준비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실천방안을 모색할 수 있도록 한다.
1.2. 평생교육방법 예시
1.2.1. 강의법
강의법이란 주로 언어로 설명·해설하여 학생들을 이해시켜 나가는 하나의 교육방법으로, 모든 교수-학습 방법의 기본적인 요소이다"" 다량의 지식과 사실 등을 체계적으로 전달하는 데에 유용하여 동시에 많은 수강자들에게 짧은 시간에 가르칠 수 있어 경제적이다"" 여러 학습 기자재나 학습 보조 자료를 적절히 제시하면 수강자들의 동기유발이 가능하고 학습의 효과를 높일 수 있다"" 하지만 교수자 중심의 학습활동이 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학습자의 활동기회를 제약하게 되고 획일적 교육에 빠지기 쉽다"" 개인차를 고려한 학습 곤란하고 문제 해결력, 창의력, 사고력, 응용력 등과 같은 고등정신기능을 기르는 데에는 미흡하다"" 교수자의 시선 처리, 자세, 제스처, 습관, 목소리, 감정과 열의 등 강의진행 테크닉이 요구된다""
1.2.2. 문답법
문답법은 교수자와 학습자 사이에 질문과 대답에 의하여 학습활동이 전개되는 형태로서 학습자의 학습활동을 자극하고 유도해서 학습효과를 높인다. 질문은 학습목표와 관련된 내용 위주로 대답하는 학습자의 수준을 잘 고려해서 간결하고 정확하게 한다. "예""아니오"와 같은 단순한 사고를 유도하는 질문보다는 학습자의 다양한 사고를 유발할 수 있는 질문을 하고 다수의 학습자들이 참여하여 자기 의견을 말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이를 통해 교수자와 학습자 간 의사소통이 잘 이루어지고 수강자들의 자발적인 사고와 학습경험이 가능하며 초점이 분명한 학습활동이 이루어진다. 질문을 통한 자극에 적극적인 흥미와 동기유발을 이끌어 낼 수 있고 학습자들의 발표력 신장과 주체적이고 능동적인 학습을 가능하게 한다. 하지만 수강자 개개인의 특성이나 흥미 등을 파악하지 못하면 틀에 박힌 듯이 반복되는 문답이 될 우려가 있고 사고의 통일과 연속성을 방해할 우려가 있다. 또한 우수아 중심의 학습활동이 되면 그 밖의 학생들이 흥미를 잃기 쉽고, 학습속도가 지연될 수 있다. 교수자가 질문과 대답의 테크닉을 잘 숙지해야 교육효과를 높일 수 있다"이다.
1.2.3. 팀티칭(Team Teaching)
팀티칭(Team Teaching)은 2명 이상의 교수자가 동일한 학습 집단을 대상으로 학습 지도의 주요부분을 협동적으로 계획하고 교수하고 평가하는 수업체제이다.
각기 서로 다른 교사들의 능력과 소질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고 다양한 능력과 개성에 부합하는 교수-학습을 제공할 수 있다. 교수 스타일과 학습 스타일의 조화를 통해 학습의 효율성을 향상할 수 있고 학습자들의 다양한 적성과 능력 등에 맞게 수업을 진행하고 올바른 평가를 할 수 있다.
팀리더가 전문화된 능력을 갖추고 실시방법을 잘 숙지한 상태에서 진행하면서 여러 교수자들과 한 팀의 일원으로 협동과 조화를 유지해야 한다. 학습자 집단을 어떻게 구성하고 학습내용을 어떻게 편성하는지가 매우 중요하고 행정문제 등의 융통성도 유지해야 한다.
1.2.4. 토의학습
토의학습은 어떤 공통된 주제를 논의하거나 문제를 풀어나가기 위해서 교수자와 학습자 혹은 학습자들끼리 어떤 일정한 규칙과 단계에 따라 대화를 나누어 가장 최선의 방법을 해결해 나가는 학습방법이다. 교수자와 학습자, 혹은 학습자들 간의 의사교환을 바탕으로 학습자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고 학습욕구를 자극하거나 학습동기를 강하게 유발시킨다. 의논할 문제에 대한 비판적 분석능력과 새로운 문제해결을 위한 창의력 신장, 가장 적합한 결론을 도출하기 위해 서로 협동하는 기술들을 가르쳐 준다. 어린이부터 성인에 이르기까지, 정의적·인지적 학습이든, 운동 기능적 영역 등 모든 학습상황에 적용될 수 있다. 교수자와 학습자의 역할을 토의 목적에 따라 자유롭게 설정·변경시킬 수 있어 교수자가 토의의 조정자 또는 토의의 구성원이 될 수도 있다. 학습과제의 성격에 따라 학습 집단의 크기를 적절히 조절할 수 있고 참가자의 합의를 바탕으로 결론을 도출하거나 유보할 수 있다. 토의절차에 대한 모형과 토의내용에 대한 모형을 참고할 수 있다."
1.2.5. 브레인스토밍
브레인스토밍은 특정한 주제나 문제점에 대하여 학습자들이 자기의 의견이나 아이디어를 자유롭게 제시하는 학습방법이다. 일정한 주제에 관하여 회의형식을 빌어, 구성원들의 자유발언을 통해서 새로운 아이디어를 창출하고 기발한 발상을 찾아내려 한다. 새로운 아이디어를 얻고자 할 때는 한 사람의 아이디어보다는 여러 사람들의 번뜩이는 아이디어가 더 낫고 아이디어 수가 많을수록 질적으로 우수한 아이디어가 나올 가능성이 많다. 어떠한 내용의 발언이라도 비판을 해서는 안 되고 자유분방하고 엉뚱하기까지 한 의견을 출발점으로 해서 아이디어를 전개시켜 나가도록 한다. 브레인스토밍은 단순하고 명료한 문제를 해결하거나 한 번에 해답을 얻을 수 있는 문제에 적합하고 광범위하거나 복잡한 문제 또는 문제의 성격상 시행착오를 거쳐야 하는 상황일 경우에는 적합하지 않다. 리더의 자질이 어떠냐에 따라 이에 대한 성패가 좌우될 수 있으므로 학습방법의 단계와 규칙을 잘 익혀 자연스럽고 세련되게 이끌어야 한다.
1.2.6. 예시적 교수보조물 활용
예시적 교수보조물 활용은 언어로 각종 예를 들어 설명하거나 시각적, 청각적, 또는 시청각적인 예시를 들어 설명하는 방법이다. 이를 위해 다양한 교수 보조물을 활용할 수 있는데, 괘도, 사진, 슬라이드, 그림 및 여러 도해 교구나 녹음기나 CD 및 각종 테이프 등의 청각적 보조기구, 영화, VTR, 비디오테이프, TV, 컴퓨터 등을 활용할 수 있다. 이는 학습자의 주의를 집중시키고 이해를 돕는 효과적인 방법이다. 특히 평생교육에서는 성인 학습자들의 특성을 고려할 때 예시적 교수보조물 활용이 유용할 수 있다. 성인 학습자들은 구체적이고 실제적인 학습 내용을 선호하며, 시각적 자료나 경험에 기반한 예시를 통해 학습 내용을 쉽게 이해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평생교육 프로그램에서는 대상과 주제에 적합한 예시적 교수보조물을 활용하여 학습자의 흥미와 참여를 높이고 효과적인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
1.3. 평생교육방법 선택 시 고려할 요인
1.3.1. 평생학습의 특성(우리나라 견해)
평생학습의 특성(우리나라 견해)은 다음과 같다.
개인의 잠재적 가능성을 평생 동안 개발시킬 수 있는 균등한 교육기회를 제공한다. 개인의 행복과 생활의 향상을 도모함과 동시에 사회의 공동목표를 달성하게 한다. 민주사회의 안정과 발전을 도모하며, 창의적이며 비판적인 인간을 기른다. 일생의 인간발달단계에 따른 발달과업, 역할, 필요 및 문제를 이끌어 간다.
평생교육의 이념과 목적을 구현하기 위해 사회의 모든 교육적 자원, 수단 또는 환경을 최대한 활용해야 한다. 직업교육과 아울러 인간의 가치를 전달하는 가치교육 및 인간교육도 조화롭게 실시해야 한다. 평생교육의 일부로서 학교교육은 개인으로 하여금 일생동안 학습하려는 동기를 자극해 주어야 한다. 일생동안 학습 할 수 있도록 형식교육 뿐만 아니라 학교 외 교육을 보다 강화·개편해야 한다. 학교는 평생교육을 수행하려는 여러 기관들을 보다 체계적이고 능률적으로 상호 밀접한 연계성을 갖도록 해야 한다.
1.3.2. 성인 학습자의 특성
성인 학습자의 특성은 인지적 특성, 정의적 특성, 그리고 사회적 상호작용의 측면에서 살펴볼 수 있다.
첫째, 인지적 특성의 측면에서 보면, 중장년인 성인은 과거와는 달리 정신능력이 아닌 신체발달, 기억력, 지각력, 문제해결 능력, 판단력 등을 통합한 차원에서 본다면 퇴화하거나 하강되기 보다는 오히려 절정기에 있다. 이는 성인이 가진 풍부한 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학습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둘째, 정의적 특성의 측면에서 보면, 성인 학습자들은 평생교육에 대한 참여와 선택이 자발적이지만 쉽게 포기할 수 있다. 배움에 대한 두려움이나 혐오감, 혹은 의식적, 무의식적인 저항의식과 자기방어적인 의식이 생길 경우 과거의 학습과정 실패에 대한 불안감, 지나친 자기 방어적 행동이 나타나고 자신감 하락과 실망감으로 학습을 포기할 수 있다. 따라서 수직적인 관계에서 일방적으로 진행하기 보다는 수평적 관계에서 자존감을 유지함으로서 자기 주도적 학습을 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해야 한다. 즉 성인들의 정의적 특성을 고려해서 학습자 스스로 성취해 갈 수 있도록 자신감, 성취감, 성공감을 불어 넣어 줄 필요가 있다.
셋째, 사회적 상호작용의 측면에서 보면, 사회적 상호작용은 학습자와 교수자 간, 학습자와 타 학습자 간, 학습자와 학습활동 간으로 구분하여 생각할 수 있다. 학습자와 교수자 간에는 개인적인 친밀관계를 갖느냐 못 갖느냐는 학습에 영향을 미치므로 교수자들의 질적·양적 개별접촉이 매우 필요하다. 교수자는 학습자를 이해하고 학습자의 경험을 학습내용에 잘 활용한다. 학습자들 간에는 집단학습을 하면 학습의 효과나 만족도를 높이는데 큰 도움이 된다. 상호간 협동적 학습을 통해 문제해결 기능이 향상되고 다른 사람과 서로 협동하고 양보하는 의지와 능력을 증진한다. 학습자 자신과 학습활동 간에는 학습활동이 어느 정도 구조화되어 있느냐에 따라 학습활동 참여정도가 달라지기도 하고 어떤 학습지도 기법이 채택되는가에 따라 달라진다."
1.3.3. 평생교육방법의 운영 원리
평생교육방법의 운영 원리는 다음과 같다.
학습자들이 학습의 장에 자발적으로 찾을 수 있도록 관심과 흥미를 유발하고 지속적으로 학습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계속 동기를 유발하여야 한다. 각 개인이 스스로 학습의 주체가 되어 어떤 것을 어떻게, 언제부터, 언제까지 학습할 것인지를 결정하도록 해야 한다. 여러 가지 집단과정을 활용하여 배우고 가르치는 사람들 간의 지위의 격차가 없이 특수한 관계를 유지하면서 강한 힘을 발휘하도록 한다. 현실과 먼 미래의 교육보다는 실제의 생활 속에 기반을 두고 배우는 지식이나 이미 배운 지식이 현실적이고 곧바로 생활에 즉시 응용되도록 해야 한다.
학습의 대상자가 계층별, 연령별, 성별, 관심 및 흥미별, 학습 능력별, 학습 욕구가 매우 다양한 사람들로 구성되는 등 다양성을 수용해야 한다. 교육의 계획으로부터 목적·내용의 선정, 방법의 채택 및 실시, 교육의 평가에 이르는 전 과정에 교수자와 학습자 모두가 함께 참여하여야 하고 투자되는 노력이나 비용에 비해 효과가 있어야 한다. 교육을 할 때에 게임이나 오락적인 성격을 동반하여 무거운 심리적 압박감과 긴장을 풀어주고, 배움 자체에 대한 즐거움을 줌으로서 참여의 폭과 질을 향상시킨다.
1.4. 평생교육방법 실제 적용
「노후준비총론」 교육프로그램에 적용할 교육방법을 선택하기 위해 평생학습의 특성, 평생교육 학습자의 특성, 평생교육방법의 운영원리를 검토한 결과, 다음과 같은 교육방법을 선택하였다.
제1모듈에는 강의법, 문답법, 팀티칭, 예시적 교수보조물 활용을 선택하였다. 강의법을 통해 다량의 지식과 사실을 체계적으로 전달하고, 문답법으로 학습자의 학습활동을 자극하여 학습효과를 높이며, 팀티칭으로 다양한 전문성을 활용하여 학습자의 특성에 맞춘 교육을 제공할 수 있다. 또한 예시적 교수보조물 활용으로 언어적, 시각적, 청각적 설명을 통해 학습자의 이해를 돕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