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틱톡, 예술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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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틱톡, 예술학"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비즈니스 전환
1.1. 온라인 플랫폼의 성장
1.2. 비대면 서비스 확대
1.3. 변화하는 소비자 행동

2. 코로나 시대의 성장 산업
2.1. SNS 플랫폼
2.2. 온라인 엔터테인먼트

3. 코로나 시대의 쇠퇴 산업
3.1. 공연예술
3.2. 오프라인 유통

4. 메타버스의 부상과 활용
4.1. 가상현실과 증강현실 기술
4.2.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

5.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융합
5.1. 상호운영성 강화
5.2. 옴니채널 전략

6. 브랜드 경험의 변화
6.1. 가상 공간에서의 브랜드 경험
6.2. 오프라인 체험의 중요성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비즈니스 전환
1.1. 온라인 플랫폼의 성장

온라인 플랫폼의 성장은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비즈니스 전환의 대표적인 모습이다.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해 전 세계적으로 사회적 거리두기와 대면활동의 제한이 이루어지면서 온라인 플랫폼의 사용량이 급증했기 때문이다.

특히 SNS(Social Network Service) 플랫폼의 이용자가 큰 폭으로 늘어났는데, 전 세계 SNS 이용자 수가 30억 명을 넘어섰다. 소셜 미디어의 이용률이 증가한 이유는 이용자들이 소셜 네트워킹을 넘어 정보 획득, 블로깅, 미디어 공유 등 다양한 목적으로 소셜 미디어를 활용하게 되었기 때문이다. SNS 이용자들은 특정한 정보나 관심사, 활동 등을 공유하거나 새로운 정보를 창출하고 가공, 확산하면서 인적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SNS의 활용은 비약적으로 성장하고 있다.

특히 한국의 경우, 휴대폰 보급률이 100%에 육박하고 스마트폰 보급률도 95% 이상으로 세계 최고 수준이다. 이에 따라 한국인들이 SNS 이용에 많은 시간을 보내고 있으며,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와 국가간 봉쇄 등으로 인해 사람들의 업무, 학업, 개인적인 만남까지 온라인으로 전환되면서 소셜미디어가 급부상했다. 특히 짧은 동영상 애플리케이션인 '틱톡(TIK TOK)'이 큰 인기를 끌고 있는데, 이는 젊은층을 타깃으로 다양한 콘텐츠를 공유하면서 엔터테인먼트 수요를 충족시키고 있기 때문이다.

이처럼 코로나19 팬데믹을 계기로 온라인 플랫폼, 특히 SNS 플랫폼의 성장이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다. 이는 단순히 비대면 활동의 증가뿐만 아니라 온라인을 통한 정보 공유, 커뮤니케이션, 엔터테인먼트 등 다양한 분야에서의 수요 증가로 이어지고 있다. 따라서 온라인 플랫폼, 특히 SNS 플랫폼은 포스트 코로나 시대 비즈니스 전환의 핵심축으로 자리잡을 것으로 전망된다.


1.2. 비대면 서비스 확대

비대면 서비스 확대는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와 함께 대면 접촉을 최소화하려는 노력으로 인해 가속화되고 있다. 코로나19 이후 비대면 서비스는 단순히 비즈니스의 한 영역을 넘어 우리의 일상과 사회구조 자체를 변화시키고 있다.

먼저, 온라인 교육이 확대되면서 학생들의 학습 방식이 크게 변화하였다. 대면 수업이 제한되자 화상회의 플랫폼과 온라인 콘텐츠를 활용한 비대면 수업이 일반화되었다. 이를 계기로 교육계에서도 온라인 교육 인프라와 플랫폼이 빠르게 발전하고 있다. 또한 재택근무가 보편화되면서 화상회의 등의 온라인 협업 도구가 필수적인 업무 수단이 되었다. 기업들은 유연한 근무 환경을 제공하고자 재택근무와 온라인 업무 시스템을 적극 도입하고 있다.

한편 의료 분야에서도 비대면 서비스가 확대되고 있다. 비대면 진료와 온라인 상담이 늘어났고, AI 챗봇을 통해 간단한 증상 확인과 상담이 가능해졌다. 또한 온라인으로 약을 구매하고 배송받는 서비스도 활성화되고 있다. 이는 감염 위험을 낮추면서도 의료 서비스에 대한 접근성을 높일 수 있다는 점에서 주목받고 있다.

이 밖에도 비대면 엔터테인먼트와 온라인 쇼핑 등 다양한 분야에서 비대면 서비스가 확대되고 있다. 공연과 영화 관람, 전시관람 등이 온라인으로 전환되었고, 온라인 쇼핑몰과 배달 서비스를 통해 오프라인 매장 방문 없이도 물품 구매가 가능해졌다. 이처럼 비대면 서비스는 우리 일상의 많은 부분을 변화시키며 일상화되어 가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비대면 서비스 확대는 단순히 코로나19 상황에 대응하기 위한 임시적인 방편이 아니라, 향후 지속적으로 우리 사회를 변화시킬 것으로 전망된다. 언택트 문화의 확산과 함께 온라인 기반의 비즈니스 모델이 발전하고, 교육과 의료, 엔터테인먼트 등 다양한 영역에서 비대면 서비스가 일상화될 것으로 보인다. 이에 기업과 정부, 그리고 개인 모두 새로운 비대면 환경에 적응하고 대응할 필요가 있다.


1.3. 변화하는 소비자 행동

변화하는 소비자 행동은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기업들이 고려해야 할 중요한 요소이다.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해 소비자들의 행동 패턴과 구매 습관에 많은 변화가 있었기 때문이다.

먼저, 비대면 소비가 크게 증가하였다. 사회적 거리두기와 이동 제한으로 인해 오프라인 매장 방문이 줄어들면서, 온라인 쇼핑과 배달 서비스의 수요가 급증했다. 특히 언택트 시대에 편리성과 안전성이 더욱 중요해지면서 모바일 쇼핑, 배달 앱 등 비대면 채널의 활용이 일반화되었다.

또한 소비자들의 가치관과 소비 성향에도 변화가 있었다. 친환경과 지속가능성에 대한 관심이 높아져 친환경 제품과 브랜드를 선호하게 되었다. 더불어 간소화된 라이프스타일을 추구하면서 불필요한 소비를 줄이고 필수품 위주로 소비하는 모습을 보였다. 이는 COVID-19로...


참고 자료

이호진, 2021,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공연예술의 활성화 방안 연구- 국내 공연 영상화 플랫폼 현황을 중심으로, 세종대학교 대학원 영화예술학과, 1-88p
노현식, 이용기, 이성호. (2021). SNS 팔로워 친밀도에 따라 SNS 광고속성이 광고태도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실험연구. 상품학연구, 39(1): 87-98p
[이철환의 예술가 이야기] 예술의 상업화를 가속시킨 팝 아티스트, 앤디 워홀, 이철환, 뉴스핌, https://www.newspim.com/news/view/20180103000212
46년 전 최초로 '빅맥송' 챌린지 만든 맥도날드 외식 재벌, 김보라 기자, 한경 경제, https://www.hankyung.com/economy/article/202007299654i
[광고多] 늙어가는 사회의 광고 트렌드, 조영리 기자, THEPR, https://www.the-pr.co.kr/news/articleView.html?idxno=50100
안재영, 이중정, 배다은, 이소현.(2020).언택트 서비스 사용에 관한 연구: 키오스크 사례 중심으로.
4차 산업혁명의 정의와 특징 강소제조인
https://m.blog.naver.com/sigmagil/221532184810
제4차 산업혁명 인공지능에 대한 미래교회 대응 방안 연구 (호서대학교 대학원 박도훈 2020)
김정민. (2021). 국내외 메타버스 플랫폼과 콘텐츠 비즈니스 동향. 미디어 이슈 & 트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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