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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적인 건축물과 현대 디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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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09.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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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적인 건축물과 현대 디자인"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한국 건축의 전통성
1.1. 건축에 있어서의 역사
1.2. 한국의 시대적 특성과 전통성
1.3. 전통 건축 적용과 현대적 표현
1.4. 정체성 회복을 위한 방향

2. 동양 건축과 한국 건축
2.1. 동양 건축의 특징
2.2. 한국 건축의 고유성
2.3. 자연과의 조화

3. 한국 현대 건축의 변화
3.1. 6.25 전쟁 이후의 재건
3.2. 경제 개발 시대의 건축
3.3. 전통성의 모색

4. 한국성의 정의
4.1. 인간과 자연의 관계
4.2. 공간의 위계와 경계
4.3. 지붕과 처마의 중요성

5. 미래의 한국 건축
5.1. 과거로부터의 학습
5.2. 전통성의 현대적 해석
5.3. 지역성과 보편성의 조화

본문내용

1. 한국 건축의 전통성
1.1. 건축에 있어서의 역사

건축의 역사는 여러 가지 면에서 하나의 사회 자체의 역사일수도 있으며, 좀 더 작은 의미로는 개개인의 역사가 될 수도 있다. 사회가 발전하고 문화 수준이 높아짐에 따라 인간은 자신의 주체성과 정체성을 찾고자 노력하게 되는데, 여기에서 말하는 역사란 단순히 오랜 시간이 지난 한국 전통의 목조 건물들에 대한 연구만을 뜻하는 국한된 의미가 아닌, 우리가 건축을 행함으로 생기는 "흔적"과 같은 전반적인 하나의 흐름이라 말 할 수 있다."


1.2. 한국의 시대적 특성과 전통성

한국의 시대적 특성과 전통성은 서양 건축과 구분되는 특징을 보여왔다. 서양 건축이 산업혁명 이후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인간이 장소를 침식당하고 기능주의, 합리주의, 물질주의에 지배를 받으면서 건축의 규격화와 장소의 결핍 등을 가져온 것과 달리, 우리나라는 일제와 6.25전쟁이라는 특수한 상황을 거치며 근대화되는 과정에서 건축이 자생적이지 못하고 서구의 건축을 뒤늦게 복제하는 현상이 반복되었다.

이로 인해 건축은 장소에 대한 정체성을 갖지 못하고 건축물 자체의 특성만이 지나치게 부각되었다. 더욱이 수많은 침략과 파괴로 인해 사라진 우리 전통의 건축물들의 역사성과 주체성에 대한 관심이 현대에 이르러 더욱 커지고 있다. 일제 강점기의 간접적 서구화, 근대화와 더불어 해방 후 미국의 지배로 인한 숭미주의적 의식이 남한의 사회구조로 정착되면서 외래 건축에 전통을 절충하여 표현하거나 외래 전통을 그대로 수용하는 등 전통성과 주체성의 혼란이 나타났다.

이러한 시대적 특성으로 인해 1960, 70년대에는 건축에 있어서 주체성 및 전통성에 대한 혼란이 있었다. 당시 건축물들은 "단순한 형태의 복고주의", "시대착오적 행위", "20세기 서울의 괴물등장", "넥타이 신사가 갓을 썼다", "일본신사 같다", "왜식의 건물" 등으로 평가되며, 전통과 현대의 적절한 조화가 이루어지지 못하였다.

이처럼 우리나라는 자생적이고 자주적인 건축관 형성의 기본틀을 갖지 못하고 서구의 모더니즘적 기법을 그대로 적용해오면서 건축양식의 면에서 전통과의 갈등을 해소하지 못했다. 또한 건축문화의 주변성을 탈피하지 못한 채 외국의 사조가 피상적으로 차용되거나 도입되면서 우리 나름의 정체성을 확립하지 못했다. 이러한 문제점들은 결국 "한국성(韓國性)찾기"의 과제로 이어지게 되었다.


1.3. 전통 건축 적용과 현대적 표현

건축의 역사란 다른 말로 한 지역의 특정한 요소에 관한 것으로 이러한 요소들은 크게 자연적인 것과 문화적인 것, 그리고 역사적인 것으로 나누어질 수 있다. 지역주의 건축에 있어 맥락의 경우, 기본적으로 주변 환경의 물리적 인자와 연계를 이루게 된다. 이러한 연계과정은 문화적 인자와의 상호 관계가 적절하게 조정된 상태로 이루어가야 한다는 포괄적 개념이라고도 할 수 있다.

전통의 적용 및 현대화는 물리적 표현과 정신적 표현으로 이루어진다. 물리적 표현에는 전통적 건축 디자인 요소의 도입 및 적용, 지형의 형상, 자연의 식생, 토속재료 등이 포함되며, 정신적 표현에는 전통적 원칙과 본질의 파악, 도시의 역사와 정신의 습득 등이 포함된다.

물리적 표현 측면에서는 시각적 형태의 전통성 구현, 건물전체의 자연 환경적 적응과 조화가 이루어져야 한다. 정신적 표현 측면에서는 양식, 형태 등의 은유와 각색, 지역사회에 대한 경험과 지식의 표현이 이루어져야 한다.

결과적으로 전통 건축의 적용과 현대적 표현은 물리적, 정신적 측면에서 균형을 이루어야 하며, 이를 통해 한국 건축이 지역성과 전통성을 회복할 수 있을 것이다.


1.4. 정체성 회복을 위한 방향

우리는 일제시대부터 해방을 거쳐 오늘날까지 자생적이고 자주적인 건축관 형성의 기본틀을 갖지 못하고 서구의 모더니즘적 기법을 그대로 적용해온 것이 사실이다. 우리의 전통건축은 이질적인 서구 건축양식의 도입과정에 있어 건축양식의 면에서는 전통과의 갈등을 소화하지 못했으며, 적절한 조화와 전통의 계승이 이루어지지 못했다. 건축문화의 주변성을 탈피하지 못한 채 외국의 사조가 모더니즘이든 포스트모더니즘이든 피상적으로 차용되거나 도입되면서 우리 나름의 정체성을 확립하지 못했다. 본래부터 지니고 있는 유고 윤리에 대체할 만한 건전한 사회적 가치관의 정립이 없이 경제 논리와 상업주의가 우리의 건축, 특히 주거 경관의 형성에 크게 영향을 미쳤기 때문이다.

이러한 문제점들을 극복하고 우리 건축의 한국성을 회복하기 위해서는 서구에 뿌리를 가진 서구적 모더니즘이 아니라 우리의 전통양식과 우리의 것이라고 생각하는 "무엇"에 입각한 개념을 설정해야 한다. 그것은 우리의 풍토, 우리 고유의 삶과 우리의 체질에 맞는 정서를 기초로 우리의 삶과 문화의 정체성 및 세계화에 부합하는 보편성을 찾는 것이다. 이를 통해 우리만의 독창적인 건축문화를 창조하고 한국성을 회복할 수 있을 것이다.


2. 동양 건축과 한국 건축
2.1. 동양 건축의 특징

동양 건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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