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한국무용의 미래"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연구의 필요성
1.2. 연구의 목적
2. K-POP의 성공요인
2.1. 그룹별 개성과 대규모 세계관
2.2. 여러 요소를 활용한 퍼포먼스와 완성된 무대
2.3. 실력 수준 상향 평준화
2.4. 퍼포먼스 외적 요소
2.5. 판매전략
3. K-POP의 문제점
3.1. 아동 노동 착취
3.2. 소비문화의 성숙도
4. 타협점
4.1. 미성년 연습생, 아티스트에 관한 제도적 방안 마련
4.2. 아티스트 정신케어 의무화
5. 결론
6. 한국의 전통문화
6.1. 한국의 전통 사상 및 전통 문화
6.2. 한국의 인류 문화유산
6.3. 한국 전통문화의 특징
7. 한국 전통문화의 계승과 발전
7.1. 전통과 현대의 연결
7.2. 문화적 가치
8. 태권도의 문화콘텐츠로서의 가치
8.1. 문화 브랜드로서의 가치
8.2. 넌버벌 콘텐츠로서의 가치
9. 태권도 문화 콘텐츠 개발의 현황 및 한계
9.1. 태권도 문화 콘텐츠
9.2. 태권도 문화 콘텐츠 개발의 중요성
9.3. 태권도 문화 콘텐츠 개발의 한계
10. 태권도 문화 콘텐츠 발전 방안
10.1. 다양한 콘텐츠와 융복합
10.2. 스토리텔링
10.3. 테마파크 조성
11.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연구의 필요성
미국 CBS 프로그램인 에서 2019년 3월 13일 결승전에서 우리나라 국기원태권도 시범단이 준우승을 차지한 것은 태권도가 세계적으로 그 우수성과 가치를 인정받고 있다는 사실을 보여준다. 이는 태권도 시범단의 활동이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시범단으로서 한류 문화의 전파에 기여해왔음을 의미한다. 태권도 시범단의 공연이 100만 건 이상의 높은 조회수를 기록하며 인기를 끌고 있는 것은 태권도를 통한 문화콘텐츠 개발이 시급히 필요함을 시사한다. 이에 따라 태권도를 미래사회 문화 콘텐츠로 발전시키기 위한 연구가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1.2. 연구의 목적
태권도의 문화콘텐츠로서의 가치와 발전 방안
연구의 목적은 태권도의 문화콘텐츠로서의 활용 방안과 앞으로의 발전 방향에 대하여 기존의 연구를 토대로 살펴보고 나름의 의견을 제시하는 것이다. 태권도는 한국고유의 전통무예이자 올림픽 정식종목으로서 세계적 운동경기로 자리 잡았지만, 단순한 운동경기만이 아니라 한국인의 혼이 깃든 하나의 행위예술이다. 이에 따라 태권도의 문화콘텐츠로서의 가치와 활용 방안을 살펴보고, 미래사회에 태권도가 어떻게 발전해 나가야 할지를 제언하고자 한다.""
2. K-POP의 성공요인
2.1. 그룹별 개성과 대규모 세계관
K-POP 그룹은 여태까지 '음악'만을 위해 결성된 가요 그룹과는 다른 양상을 보인다. 아이돌 시장의 키워드 중 '세계관'은 멤버들이 가진 개성과 앨범의 서사를 하나의 스토리로 결합해 그룹을 실존하는 판타지 화 시키는 것을 뜻한다. 그 대표적 성공 사례는 샤이니의 '셜록-트럼프 세계관', 엑소의 'EXO PLANET-초능력', 방탄소년단의 'BTS Universe' 등이 있다. 방탄소년단은 지난 2015년부터 시작된 '花樣年華(화양연화)' 시리즈로 청춘의 아픔과 찬란함을 뮤직비디오뿐만 아니라 트레일러와 단편영화, 일지 노트 등 여러 종류의 형태를 통해 공개했고, 타임리프 등 판타지적 요소, 추리적 요소까지 결합해 '찾아보는 재미'를 더해 다양한 2차, 3차 창작을 만들어내며 새로운 서브컬쳐를 구성하고 있다. 현재 5년째 진행되는 세계관임에도 아직 다양한 콘텐츠에 세계관 요소들을 숨기고 복선을 수거하지 않고 있어 가장 많은 마니아층을 형성하고 있다. 이는 자연스레 그룹의 새로운 컨셉에 관한 관심으로 이어지고 장기적 팬덤을 구성하며 관련 물품의 소비를 촉진하는 부가적 결과도 낳는다. 실제로 'WINGS' 앨범의 모티브가 된 헤르만 헤세의 '데미안' 판매량이 일시적으로 증가한 바 있다.
2.2. 여러 요소를 활용한 퍼포먼스와 완성된 무대
K-POP의 성공요인 중 '2.2. 여러 요소를 활용한 퍼포먼스와 완성된 무대'에 대한 내용은 다음과 같다.
K-POP 아티스트의 성공이 비단 실재하지 않는 환상을 통해서만 이루어졌다고 보는 것은 타당하지 않다. 한류의 시초가 된 H.O.T, 보아의 전성기 시절 무대와 지금을 비교하면 많은 퍼포먼스 적 변화와 파격적 시도가 이루어졌고 그것은 대한민국 가요 특유의 색(色)을 만들어 서구의 가수들과 비교해도 뒤처지지 않을 정도까지 발전했다. 힙합 가수의 피처링으로 무대에 참여하는 유사 장르와의 결합을 넘어서서 대한민국 전통문화와 결합해 진정한 의미의 'Korean-POPular music'을 실현하고 있다. 대표적 예시로 2018년 MMA(멜론뮤직어워드) 무대를 들 수 있다. MMA는 전 세계로 동시 송출되는 큰 규모의 K-POP 시상식이다. 그중 한국의 멋을 살린 무대가 있었는데, 국악과 부채춤을 결합하여 한국 전통풍으로 편곡된 음악과 아이돌 가수의 수려한 부채춤으로 구성된 새로운 시도가 화제 되어 유튜브 인기 영상에 올라갔다. 외국인의 시선으로 보아도 자연스럽게 한국의 전통문화를 접하며 K-POP의 여러 매력을 느낄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이는 2010년대 초반 해외에서 여는 케이팝 콘서트에서 뜬금없이 아리랑을 합창했던 억지 마케팅에서 확연히 발전된 모습이다. 이 무대에 올라간 남성 아티스트는 현대무용을 전공하여 완성도를 더했고, 전문가가 보기에도 훌륭한 무대였다는 평을 들었다. 전통문화와의 콜라보레이션 외에도 증강현실, 드론 등 여러 과학기술을 융합하기도 한다. 증강현실을 활용한 한 아이돌 콘서트에서는, 직접 감상하는 관객들은 독무로 보이지만 전광판으로 보면 가상의 댄서와 합을 맞추는 것처럼 보이도록 연출하였다. K-POP은 각종 장르와 소품의 결합, 활용을 통해 새로운 문화의 창조자로서 수준 높은 문화를 생산하며 새로운 길을 걸어가고 있다.
2.3. 실력 수준 상향 평준화
K-POP의 실력 수준 상향 평준화는 K-POP의 성공요인 중 중요한 부분이다.
전 세계적으로 K-POP 중 인기 있는 음악 장르는 팝 시장의 메인스트림에서 한때 자취를 감추었던 댄스, EDM 음악이다. 어린 연령대의 아티스트가 주류인 K-POP 특성상 격한 안무가 들어간 퍼포먼스가 인기의 이유가 되었고, 자연스레 그것이 주 경쟁력이 되며 일명 '소몰이창법'으로 많은 비판을 받던 1세대 아이돌에 비해 많은 실력 향상이 이루어졌다. 일본의 아이돌 프로듀싱 시스템을 받아들였지만, 오히려 J-POP은 정체기에 접어들고 K-POP에 대세가 되어 있는 이유도 이 때문이다.
음악은 영미권의 영향력이 강했던 한국에서는 가수들이 단순히 노래만 잘 부르는 게 아니라 퍼포먼스 전반의 실력향상을 중요시했고 대중들의 요구도 그에 맞추어져 왔다. 이렇게 만들어진 것이 연습생 시스템으로, 고난도의 노래와 춤을 같이 하는 퍼포먼스에 무대매너까지 더불어 순조롭게 가능하도록 장기간 하드 트레이닝을 받고 데뷔하는 시스템이 정착되었다.
방송사들도 아이돌 2세대 시절 불거졌던 대형 기획사 립싱크 특혜 논란을 겪었기에 생각보다 퍼포먼스 그룹들의 100% 립싱크는 쉽게 보기 힘들며 현재는 춤을 추며 내기 힘든 높은 고음 등만 AR 라이브를 진행하는 체제를 시행 중이다. 즉, 실력이 없다면 그것이 자연히 드러나게 되고, 그것이 드러나면 경쟁력을 비교적 갖추지 못하게 되는 구조이기에 실력은 아이돌의 필수요건이 되었다.
예시로 프로젝트 아이돌 그룹의 메인보컬로 활동하다가 현재 솔로 발라더로 활동 중인 김재환의 경우, 3옥타브 파(F5)의 고음을 무리 없이 라이브로 소화하며 춤을 추는 모습이 잠시 화제가 되었는데 그 음은 'She's Gone'의 가장 높은 음, 아이유의 3단 고음과 같은 수준이다. 일명 'CD 씹어먹은 그룹'으로 불리는 샤이니는 랩을 제외한 파트가 모두 3옥타브 이상으로 구성된 노래를 발표하기도 했다. 또한 이름만 들으면 알법한 인기 최고 수준의 아이돌 그룹은 필수적으로 팀에 예고 수석, 차석 출신 혹은 해외 명문 아카데미 출신 메인 댄서를 둔다. 기획사가 K-POP 그룹을 구성할 때부터 실력 면을 중요시한다는 증거이다.
이처럼 초기 K-POP과 비교해 많은 성장을 보이는 실력 향상은 노래와 춤에서만 그치지 않았다. 그들은 자체의 노래를 작곡가에게 맡기지 않고 아티스트 자체 제작을 내세우며 '싱어송아이돌'이라는 신조어를 만들었다. 하지만 이것은 자칫하면 양날의 검으로 작용할 수 있는데, 그렇게 만든 결과물이 오히려 작곡가가 만들었던 것에 못 미치고 성의 없는 수준이라면 팬들은 '팬기만'이라며 등을 돌리는 경우도 있기 때문이다.
K-POP 가수들의 음악적 재능과 문학적 지식을 겸비한 경우, 자신의 노래에 사랑 이야기만 넣지 ...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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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행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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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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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보고서
문화체육관광부, 2008, 태권도 진흥기본 계획-중장기 전략(5개년:09-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