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한국무용의 미래화 방안"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태권도 논술 주제: 미래사회 문화 콘텐츠로서의 태권도 발전 방향에 대하여
2.1. 이론 배경
2.2. 태권도의 콘텐츠 가치
2.3. 태권도 문화 콘텐츠 개발의 중요성
2.4. 태권도 문화 콘텐츠 개발의 한계
3. 태권도 기술의 확장 방안 및 무도 태권도 활성화 방안
3.1. 태권도 시범의 정의
3.2. 태권도 시범단
3.3. 태권도 시범의 변천 과정
3.4. 태권도 시범 프로그램
4. 문재인 정부의 문화 복지 정책의 현재와 미래
4.1. 문화 복지 정책의 개념과 의의
4.2. 문재인 정부의 문화 복지 정책의 현주소
4.3. 문재인 정부의 문화 복지 정책이 나아가야 할 방향성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미국 CBS 프로그램인 에서 2019년 3월 13일 결승전에서 우리나라 국기원태권도 시범단이 준우승을 차지했다. 이번 준우승은 세계 각국의 유명 공연팀과의 경쟁을 통해 얻어 낸 값진 결실이다. 우리 팀은 1차전을 최고점(100점 만점 중 99점)으로 통과하고 이후에도 쟁쟁한 경쟁자들을 물리쳤다. 시범 경기 영상은 이후에도 동영상 사이트인 유튜브 (https://www.youtube.com/watch?v=SV2WzzEyRTs)를 통해 100만건 이상의 높은 조회수를 기록하며 인기를 끌고 있다. 이러한 해외의 반응은 우리 태권도를 향한 고무적인 반응이라 할 수 있다.
2. 태권도 논술 주제: 미래사회 문화 콘텐츠로서의 태권도 발전 방향에 대하여
2.1. 이론 배경
용어 및 개념 정의
1) 태권도 정의
태권도를 글자로 풀이하면, 태(跆)는 발로 찬다는 뜻이며, 권(拳)은 주먹을 뜻하고, 도(道)는 '인간의 이치','무도의 길'을 뜻한다. 그러므로 태권도는 손과 발 전신을 움직여 몸의 힘을 기술로 연결시키는 운동으로 신체를 강건하게 하고 심신 수련을 통해 인격을 도야하는 운동으로서, 격투술의 의미 뿐 아니라 신체 활동과 사회활동을 닦는 인간 발전의 행위로 볼 수 있다.
태권도는 현대 스포츠와 달리 무도정신과 스포츠정신이 결합한 모두 스포츠로써 하나의 인간을 갈고 닦는 역할을 하고, 자신을 방어하는 기술 뿐 아니라, 수련을 통하여 도덕과 규범을 지키는 예의를 배우고, 자제력과 용기를 기르고 관용의 미덕을 배양하여, 강인한 체력과 정신력을 갖춘 인간상으로 발달하게 한다.
문화관광부가 선정하여 공식적으로 게시하고 있는 태권도의 내용을 살펴보면 태권도는 한국고유의 전통무예로서 오늘날에는 세계적 운동경기로 자리 잡은 '온몸운동' 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태권도는 단순한 운동경기에 머무르지 않는다. 태권도는 한국인의 혼이 깃든 하나의 행위예술이다.
2) 콘텐츠의 개념
콘텐츠는 본래 문서·연설 등의 내용이나 목차·요지를 뜻하는 말이었다. 그러다 정보통신 기술이 빠르게 발달하면서 각종 유무선 통신망을 통해 제공되는 디지털 정보나 그러한 내용물을 총칭하는 용어로 널리 쓰이게 된 것이다.
콘텐츠의 개념을 정책적인 관점에서 본다면, '문화산업진흥기본법'에서 규정하고 있는 콘텐츠의 정의를 보면, "콘텐츠란 부호·문자·도형·색채·음성·음향·이미지 및 영상 등 (이들의 복합체를 포함한다)의 자료 또는 정보"를 말한다. 이러한 콘텐츠는 문화콘텐츠, 디지털콘텐츠, 디지털문화콘텐츠, 멀티미디어콘텐츠, 공공문화콘텐츠, 에듀테인먼트 등으로 그 개념이 확장되고 있다.
콘텐츠 산업은 자본, 기술, 인력이 집약된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창의성이 경쟁력의 원천이 되는 미래 창조경제(creative economy) 시대의 핵심 성장 동력 산업으로 주목받고 있다.
3) 한류와 문화콘텐츠
한류가 생겨나면서 동아시아를 중심으로 확산되었으며, 이러한 과정에 있어서 가장 결정적 계기는 우리나라 콘텐츠의 경쟁력이 주요 요인이라 할 수 있다. 그리고 대중문화의 경쟁력이 증가 하면서, 음악과 드라마에서는 수많은 콘텐츠들이 요구되기 시작하였다.
디지털 매체가 발달함에 따라 이를 채울 콘텐츠에 대한 요구가 커지면서, '문화콘텐츠'에 대한 새로운 현상이 나타나게 되었는데, 이러한 요구 중에는 태권도를 문화 콘텐츠로 활용하겠다는 움직임도 형성되었다.
태권도 시범에 대한 문화정책은 정부의 예산을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정부예산을 태권도 관련 기관에 편성하고 있다. 특히 태권도 관련 기관들은 자체예산과 함께 태권도 시범문화에 대한 문화정책을 실시하고 있다.
2.2. 태권도의 콘텐츠 가치
태권도의 콘텐츠 가치는 문화 브랜드로서의 가치와 넌버벌 콘텐츠로서의 가치를 들 수 있다.
문화 브랜드로서의 가치는 21세기 문화산업의 시대에 국가 경쟁력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로 부상하고 있다. 미국의 경제학자 피터 드러커는 "21세기는 문화산업에서 각국의 승패가 결정되며, 최후 승부처가 문화산업이다."라고 전망했다. 이에 따르면, 문화를 기반으로 가치를 창출하는 문화상품이 핵심 아이템으로 급부상하면서, 전통적인 제조업 중심에서 지식·정보 그리고 문화와 관련된 산업으로 그 중심축이 이동하고 있다.
태권도는 한국의 대표적인 전통문화이자 스포츠로, 문화적 브랜드로서의 가치가 매우 크다. 태권도는 중국의 쿵푸나 일본의 가라테와 구분되는 한국만의 독특한 문화라고 할 수 있다. 태권도의 강인하고 역동적인 동작과 더불어 태권도 수련을 통해 배양되는 정신적 가치 또한 태권도를 문화 브랜드로 발전시킬 수 있는 토대가 될 수 있다.
태권도의 넌버벌 콘텐츠로서의 가치는 태권도 시범공연을 통해 잘 드러난다. 태권도 시범은 태권도의 기술과 묘기를 보여주는 동시에 태권도 수련자의 정신성까지 표현하는 넌버벌 퍼포먼스이다. 언어의 장벽 없이 신체 움직임만으로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기 때문에, 세계적으로 호응을 받고 있다. 또한 태권도 시범에 음악, 무용, 비보잉 등 다양한 장르를 ...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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