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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공동생활시설 사회복지실습시 주 클라이언트인 5세아이 대상으로 실습일지 작성해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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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09.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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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아동공동생활시설 사회복지실습시 주 클라이언트인 5세아이 대상으로 실습일지 작성해줘"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실습생 서약서

2. 실습기관현황

3. 실습기관분석 보고서

4. 실습생 출근부

5. 실습일지
5.1. 실습일지(1회)
5.2. 실습일지(2회)
5.3. 실습일지(3회)
5.4. 실습일지(4회)
5.5. 실습일지(5회)

6. 프로그램 계획서(대집단 및 지역사회복지)

7. 실습중간평가서

8. 실습종결평가서

9. 간접실습 특강1

10. 간접실습 특강2

11. 간접실습 특강3

12. 간접실습 특강4

13. 간접실습 특강5

14. 간접실습 특강6

15. 간접실습 특강7

16. 간접실습 특강8

17. 간접실습 특강9

18. 간접실습 특강10

19.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실습생 서약서

실습생 서약서에 의하면 본인은 서울디지털평생교육원의 실습생으로서 사회복지사 윤리강령, 클라이언트와 기관에 대한 비밀 유지, 실습교육기관 및 실습지도자의 요구사항을 준수할 것을 서약하고 있다. 실습생은 실습기관인 OOOO지역아동센터에 귀하게 제출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실습생의 전문적 자세와 책임감을 보여주고 있다. 실습생은 실습 기간 동안 사회복지사로서의 윤리와 가치관을 지키며, 기관과 클라이언트에 대한 비밀을 보호하고 실습지도자의 지도에 성실히 따르겠다는 다짐을 하고 있다. 이는 실습생이 실습기간 동안 전문가로서의 자세를 갖추고자 하는 의지를 보여준다고 할 수 있다.


2. 실습기관현황

OOOO지역아동센터는 서울시 OOOO구에 위치한 지역아동복지시설이다. 이 기관은 2005년 3월에 설립되어 방과 후 학습지원을 중심으로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이 센터의 주요 소재지는 서울시 OOOO구이며, 전화번호는 OOOO번이다. 대표자 성명은 OOOO이며, 기관이 소재한 주소는 서울시 OOOO구이다. 기관 설립 허가는 OOOO년 월 일에 이루어졌으며, 관할 기관은 OOOO구청이다.

운영 주체는 법인으로, 법인명은 OOOO이며 대표자 성명은 OOOO이다. 센터의 건물 면적은 총 전용면적 82.5㎡ 이상의 주택형 숙사이며, 건립 연도는 OOOO년이다. 건립 재원은 불명확하나 지방자치단체의 지원으로 설립된 것으로 보인다.

OOOO지역아동센터는 방과 후 돌봄이 필요한 저소득가정, 다문화가정, 한부모가정, 결손가정 아동을 대상으로 교과목 및 기초학습지도, 외국어지도교실, 공동체 교실, 정서함양 프로그램, 문화활동 및 캠프 등을 운영하고 있다.

센터의 주요 사업 내용은 방과 후 학습지도, 외국어지도, 집단상담 프로그램, 정서함양 프로그램, 문화활동 및 캠프 등이며, 이를 통해 아동의 발달과 성장을 지원하고 있다.

센터 내부의 인적 구성은 시설장 1인, 사회복지사 2인, 조리사 1인, 아동돌보미 1인, 자원봉사자 15명 등 총 20명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 중 상근자는 시설장, 사회복지사, 조리사, 아동돌보미 등 5명이다.

예산은 국고보조금 142,170,000원, 법인보조금 0원, 기타후원금 15,000,000원 등 총 157,170,000원 규모이며, 사업비 56,090,000원, 사무비 0원, 재산조성비 0원 등으로 지출되고 있다.

OOOO지역아동센터는 주거환경이 열악한 지역사회의 특성을 반영하여 방과 후 학습지도와 돌봄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아동의 전인적인 발달을 지원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3. 실습기관분석 보고서

OOOO지역아동센터는 방과 후 방치되는 저소득가정, 다문화가정, 한부모가정, 결손가정 아동의 학습 지도와 인성교육에 주력하며 건전한 시간활용을 통해 노출되어있는 위험으로부터 보호하며 더 나아가 아동 및 청소년의 건전한 가치관을 형성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설립 목적으로 하는 지역 아동복지 센터이다.

기관의 역사적 변천을 살펴보면 2005년 3월 OOOO지역아동센터로 설립되어 방과후 학습 지원을 시작하였고, 2007년에는 공동체 교실 개선과 외국어지도교실을 개설하였다. 이후 2008년부터 캠프 및 문화행사를 개최하였고, 2010년부터 2013년까지는 삼성배움터 장학사업에 선정되었으며, 2011년에는 영등포구 지역아동센터 거점기관으로 선정되었다. 2015년 이후부터는 서울사회복지 공동모금회 야간보호사업에 선정되는 등 지속적으로 다양한 사업과 문화 활동을 펼쳐오고 있다. 이러한 기관의 발달 과정을 볼 때 아동들의 욕구를 파악하여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실행한 노력과 함께 다양한 사업의 선정을 위한 노력이 있었음을 알 수 있다.

기관의 주요 목적은 방과 후 혼자 남겨지는 아동들을 안전하게 보호하고 지도하기 위해 가정에서의 부모의 역할을 지원하고 학교교육의 보완적 기능을 하며, 아동들의 사고력을 신장시키고 창의성을 계발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주요 사업으로는 교과목지도, 기초학습지도, 외국어지도교실, 공동체 교실, 정서함양 프로그램, 문화활동 및 캠프 등을 진행하고 있다.

대상 아동은 주로 맞벌이가정, 한부모가정, 결손가정, 일반가정 아동들이며, 지역은 서울시 OOOO구 도림동, 신길동, 대림동 일대로 주거 및 생활 조건이 어려운 실업가정, 결손가정, 저소득 가정들이 밀집되어 있어 정상적인 자녀 양육이 어려운 환경이다.

기관의 조직 구조는 시설장 1명, 사회복지사 2명, 조리사 1명, 아동돌보미 1명, 자원봉사자 15명 등 총 20명의 인력으로 구성되어 있다. 예산은 국고보조금, 법인보조금, 기타후원금 등으로 구성되며, 2022년 기준 총 예산 157,170,000원 중 사업비가 56,090,000원으로 책정되어 있다.

지역사회와의 연계를 살펴보면, 주변에 위치한 OOOO구 도림동, 신길동, 대림동의 지역특성을 반영하여 관내 초중등학교와 긴밀히 협력하여 사례발굴과 정보를 공유하고 있다. 또한 KT&G, 한국자원센터, 근로복지공단, 한국철도공사수도권서부지사, 현대자동차 서부서비스센터, 미래재단, 이화창의재단 등 다양한 기관과 연계하여 다양한 프로그램의 지원과 후원을 받고 있다. 이처럼 지역사회 내 다양한 자원을 발굴하고 연계하여 활용하고 있는 점이 인상적이다.

종합적으로 OOOO지역아동센터는 방과 후 돌봄과 교육이 필요한 지역사회 내 아동들을 대상으로 학습지도, 정서 함양, 문화체험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하며, 가정 및 지역사회와의 연계를 통해 아동의 건강한 성장을 지원하는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고 평가할 수 있다.


4. 실습생 출근부

실습생 출근부는 실습생이 실습기관에 출근하여 실습을 진행한 내용을 일자별로 정리한 문서이다. 실습생 출근부에는 실습일, 출퇴근 시간, 실습 시간, 실습 내용 등이 기록되어 있다.

실습생 출근부에는 실습생의 성실성, 책임감, 시간 관리 능력 등을 확인할 수 있는 중요한 정보가 포함되어 있다. 실습 기관에서는 실습생 출근부를 통해 실습생의 출결 상황과 실습 내용을 확인할 수 있으며, 실습생에 대한 평가 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

실습생 출근부는 실습생의 실습 과정을 기록하고 관리하는 중요한 문서이므로, 실습생은 출퇴근 시간을 정확히 기록하고 실습 내용을 상세히 작성해야 한다. 또한 실습생은 실습 기관의 규정을 준수하여 성실하게 실습에 임해야 한다.


5. 실습일지
5.1. 실습일지(1회)

사회복지 현장실습 일지(1회)에 대한 내용은 다음과 같다.

실습생은 첫 날 실습을 시작하면서 지역아동센터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실습생으로서의 자세 및 유의사항을 배웠다. 실습기관인 OOOO지역아동센터는 방과 후 방치되는 아동들을 보호하고 학습지도, 특기적성교육, 야외활동 등의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곳이다. 실습생은 이러한 지역아동센터의 목적과 비전에 대해 학습하였다.

실습일정은 휴게시간 1시간을 제외하고 총 8시간 동안 진행되었다. 주요 실습내용으로는 학습준비 및 학습환경 조성, 아동 학습지도, 간식지도, 저녁식사 지도, 귀가지도 등이 있었다. 실습생은 초등학교 5학년과 중학교 1학년 아동들의 교과목 학습지도를 직접 실시하였고, 아동들의 정서적 안정과 집중력 향상을 위해 놀이활동에 참여하며 라포를 형성하고자 노력하였다.

실습을 통해 실습생은 지역아동센터의 운영과 역할, 아동들에 대한 이해도가 향상되었다. 특히 코로나19로 인한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실습기관에서 아동들을 안전하게 보호하고 다양한 지원을 제공하고 있다는 점이 인상 깊었다. 앞으로의 실습에서 실습생은 아동들의 욕구를 더 잘 파악하고, 그에 맞는 프로그램과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할 계획이다.


5.2. 실습일지(2회)

지역아동센터에 대한 두 번째 실습일지는 아동공동생활가정(그룹홈)의 설명과 시설 업무 외의 사항에 대한 이해로 구성되어 있다.

첫째, 실습생은 그...


참고 자료

사회복지사 현장실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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