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관심 있는 장애유형을 하나 설정하여 이러한 장애를 가진 영유아에게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개별화교육프로그램(IEP)을 작성하여 제출하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개별화교육프로그램(IEP)의 개념
2.1. 미국의 IEP 정의
2.2. 한국의 IEP 관련 법적 근거
3. 개별화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작성 과정
3.1. 개별화교육프로그램의 개발과정
3.1.1. 진단평가
3.1.2. 현행 수준 파악 및 우선순위 결정
3.1.3. 목표 설정
3.1.4. 교수 계획 수립
3.1.5. 평가
3.2. 개별화 보육계획안의 작성 과정
3.2.1. 평가를 통한 필요 기술 및 활동 결정
3.2.2. 장기 목적 기술
3.2.3. 단기 목표 구체화
3.3. 학급 일과 내에서의 IEP 시행
4. 장애유형별 IEP 작성 사례
4.1.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 영유아
4.1.1. ADHD 영유아의 특징과 원인
4.1.2. ADHD 영유아 사례 및 IEP
4.2. 지적장애 영유아
4.2.1. 지적장애 영유아 사례
4.2.2. 지적장애 영유아를 위한 IEP
4.3. 자폐성장애 영유아
4.3.1. 자폐성장애의 개념 및 원인
4.3.2. 자폐성장애 영유아를 위한 IEP
5. 결론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개별화 교육은 장애아동에게 각자의 능력과 필요에 맞는 교육을 제공하는 방법이다. 우리나라의 경우 1994년 특수교육진흥법 개정을 통해 개별화 교육프로그램에 관한 조항이 명시되었다. 개별화 교육이 필요한 이유는 장애 정도와 유형 등에 따라 개인차가 심한 장애 아동의 경우 개별화 교육의 필요성이 더 크기 때문이다. 개별화교육프로그램을 작성하고 실행하는 가장 큰 이유는 장애 아동들이 필요로 하는 적절한 교육 관련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이다. 개별화교육프로그램(IEP)의 기능은 행정가에게는 관리의 준거를 제공하고, 교사들에게는 공식화된 계획을 수립할 수 있게 하며, 부모에게는 발언권을 주고, 아동에게는 적절한 교육을 제공하는 것이다. 본론에서는 관심 있는 장애유형을 하나 설정하여 이러한 장애를 가진 영유아에게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개별화교육프로그램(IEP)을 작성하고자 한다.
2. 개별화교육프로그램(IEP)의 개념
2.1. 미국의 IEP 정의
개별화교육프로그램(IEP)은 미국의 장애인교육법(IDEA)에서 명시된 법적인 문서로, 특수교육의 적격성이 인정된 3세 이상의 개별 장애 아동을 위해서 다학문적 진단·계획을 거쳐 작성되는 교육프로그램이다. 즉, IEP는 장애 아동 개개인의 능력과 특성에 맞추어 교육의 목표, 내용, 방법, 평가 등을 체계적이고 계획적으로 수립한 문서라고 할 수 있다.
2.2. 한국의 IEP 관련 법적 근거
우리나라의 경우에는 1994년 특수교육진흥법이 전면 개정되면서 개별화 교육프로그램에 관한 조항이 명시되어 있다"" 특수교육진흥법의 제16조와 동법 시행령의 제14조 및 시행규칙의 제9조에서 규정하고 있는 개별화 교육관련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각급 학교의 장은 특수교육대상자의 능력과 특성에 적합한 개별화 교육방법을 강구해야 하며, 이를 위하여 특수교육대상자 개개인을 위한 개별화 교육프로그램을 작성한다. 이때 당해 특수교육대상자나 그의 보호자에게 의견 진술의 기회가 주어져야 하고 개별화 교육프로그램은 매 학년이 시작되기 전까지 작성돼야 한다. 둘째, 각급 학교의 장은 개별화 교육프로그램의 효과적인 수립·시행을 위해 개별화 교육운영위원회를 설치할 수 있다. 셋째, 개별화 교육프로그램에는 대상인 장애 아동의 인적사항, 현재의 학습수행수준, 장·단기교육목표, 교육의 시작·종료 시기, 교수의 방법·평가계획, 기타 개별화 교육운영위원회가 정하는 사항이 포함돼야 한다.
3. 개별화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작성 과정
3.1. 개별화교육프로그램의 개발과정
3.1.1. 진단평가
진단평가는 교육진단이라 불리며, 개별화교육프로그램 개발을 위해 수행되는 첫 단계이다. 진단평가에는 평가도구 활용, 행동 관찰, 일과 적응도 평가 등이 포함된다. 교사는 부모와의 면담 및 가정방문을 통해 가족 관련 정보를 수집한다. 이를 통해 해당 장애 유아의 현재 수행 수준과 욕구를 파악하고, 교육의 우선순위를 결정할 수 있다. 즉, 진단평가 단계에서는 유아의 발달 수준, 장애 특성, 가정 환경 등에 대한 종합적인 정보를 수집하여 유아의 개별적 특성을 이해하는 것이 핵심이다.
3.1.2. 현행 수준 파악 및 우선순위 결정
현행 수준 파악 및 우선순위 결정은 개별화교육프로그램 개발에서 매우 중요한 단계이다. 해당 장애 유아의 현재 수행 능력을 정확히 파악하고 그에 따른 우선순위를 결정해야 교육목표 및 계획을 수립할 수 있기 때문이다.
구체적으로 현행 수준 파악을 위해서는 다양한 평가 도구를 활용하여 유아의 능력을 종합적으로 진단해야 한다. 표준화된 평가 도구뿐만 아니라 일상생활 관찰, 부모 및 교사 면담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해 유아의 강점과 약점을 파악해야 한다. 이를 통해 유아의 전반적인 발달 수준과 구체적인 수행 능력을 종합적으로 평가할 수 있다.
이렇게 파악된 현행 수준을 토대로 개별 유아에게 가장 필요한 교육 영역과 내용을 우선순위로 결정해야 한다. 이때 유아 가족의 요구와 교육 여건 등을 함께 고려하여 현실적이고 효과적인 우선순위를 설정해야 한다. 예를 들어 자폐성 장애 영유아의 경우 의사소통 및 사회성 기술 향상이 가장 중요할 수 있다.
이처럼 개별화교육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현행 수준 파악과 우선순위 결정은 유아의 특성과 요구에 부합하는 교육 목표와 내용을 설정하는 데 핵심적인 기반이 된다. 이는 궁극적으로 장애 영유아의 최적의 발달을 지원하는 데 기여할 수 있다.
3.1.3. 목표 설정
목표 설정은 개별화교육프로그램의 핵심적인 단계로, 장기 목적과 단기 목표를 구체화하는 과정이다.
장기 목적은 장애 영유아의 장단점을 고려한 1년간의 교육 방향을 의미한다. 장기 목적을 설정할 때에는 장애 영유아의 과거 성취정도,...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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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현숙 저, 장학자료에서 제시하는 개별화교육프로그램(IEP) 운영 방안에 대한 고찰, 한국유아특수교육학회, 2018
김순실, 김남순 저, 미국 장애인교육법과 우리나라 특수교육법에서 개별화교육프로그램(IEP) 고찰, 한국특수교육학회, 2008
조광순, 전병운, 박혜준, 강미라, 이준석 저, 유아특수교육 기관의 개별화 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운영을 위한 진단·평가의 현황, 한국특수교육학회,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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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영미, ADHD 아동의 통합놀이치료 효과, 숙명여자대학교 박사 학위논문,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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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Id=yelim1713&logNo=300856295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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