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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벅스 이커머스 직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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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벅스 이커머스 직무"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SWOT 분석
1.1. SWOT 분석의 정의
1.2. SWOT 분석의 절차
1.3. SWOT 분석의 효과
1.4. SWOT 분석을 통해 도출할 수 있는 전략
1.4.1. SO 전략
1.4.2. ST 전략
1.4.3. WO 전략
1.4.4. WT 전략
1.5. 해외기업 SWOT 분석 사례연구
1.5.1. 스타벅스
1.5.2. 코카콜라
1.5.3. ZARA
1.6. 국내기업 SWOT 분석 사례연구
1.6.1. 쿠팡
1.6.2. 올리브영
1.6.3. 베스킨라빈스
1.7. 나의 SWOT 분석

2. 경영마인드의 실천
2.1. 경영마인드의 3요소와 기업 사례
2.1.1. 고객 중심 마인드 - 스타벅스
2.1.2. 경쟁우위 마인드 - 아마존
2.1.3. 가치 극대화 마인드 - 엔씨소프트
2.2. 경영마인드의 실천 방안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SWOT 분석
1.1. SWOT 분석의 정의

SWOT 분석이란 경영학에서 사용되는 전략적 분석 기법으로, 기업의 내부 요인인 강점(Strength)과 약점(Weakness), 외부 환경 요인인 기회(Opportunity)와 위협(Threat)을 종합적으로 분석하여 기업의 현재 상황을 진단하고 바람직한 전략을 수립하는 데 활용되는 것이다.


1.2. SWOT 분석의 절차

SWOT 분석의 절차는 (1) 경영전략 목표의 수립, (2) SWOT의 분류 및 정리, (3) SWOT 매트릭스 작성, (4) SWOT에 대한 전략수립 및 선택의 순서로 이루어진다.

첫째, 경영전략 목표를 수립한다. 기업이 달성하고자 하는 명확한 목표를 설정하는 것이 SWOT 분석의 시작점이 된다.

둘째, 기업의 외부 환경(기회와 위협)과 내부 역량(강점과 약점)을 분류하고 정리한다. 외부 환경 분석을 통해 기회와 위협 요인을 파악하고, 내부 역량 분석을 통해 강점과 약점을 도출한다.

셋째, SWOT 매트릭스를 작성한다. SWOT 요인들을 2x2 매트릭스 형태로 구조화하여 시각적으로 표현한다.

넷째, SWOT 분석 결과에 기반하여 전략을 수립하고 선택한다. SWOT 매트릭스를 통해 도출된 SO, ST, WO, WT 전략 중 기업의 목표 달성에 가장 적합한 전략을 선택한다.

이처럼 SWOT 분석은 기업의 경영목표 수립, 외부 환경과 내부 역량 분석, SWOT 매트릭스 작성, 전략 수립 및 선택의 단계로 진행된다.


1.3. SWOT 분석의 효과

SWOT 분석의 효과는 기업들이 SWOT 매트릭스를 이용하여 현재의 경영환경을 분석하고 미래의 환경변화 추세를 예측할 수 있게 해준다는 것이다. 이를 통해 사업의 성공(기회 vs 위협) 여부를 판단할 수 있으며, 자사가 보유하고 있는 조직상의 강·약점과 연계하여 분석함으로써 향후의 바람직한 경영전략을 수립할 수 있다.

즉, SWOT 분석은 기업이 처한 현재 상황과 미래 전망을 정확히 파악하고 이에 근거한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할 수 있게 해준다. 이는 기업의 경쟁력 제고와 지속가능한 성장을 지원하는 중요한 경영기법이라고 볼 수 있다.


1.4. SWOT 분석을 통해 도출할 수 있는 전략
1.4.1. SO 전략

SO 전략은 기업의 내부 강점(Strength)을 활용하여 외부의 기회(Opportunity)를 최대한 활용하는 전략이다. 즉, 기업의 강점을 살리면서도 시장 기회를 잘 활용할 수 있는 공격적인 전략이라고 할 수 있다.

SO 전략을 잘 구사하기 위해서는 기업의 내부 강점을 정확히 파악하고, 시장에서 새롭게 대두되는 기회를 적절히 포착할 수 있어야 한다. 이를 통해 기업은 보유한 강점을 최대한 발휘하여 새로운 성장의 기회를 모색할 수 있다.

대표적인 SO 전략의 사례로는 스타벅스의 전략을 들 수 있다. 스타벅스는 커피 전문점 시장의 선두주자로서 강한 브랜드 파워와 고객 충성도를 보유하고 있다. 또한 프리미엄 커피에 대한 소비자의 수요가 증가하는 시장 기회를 포착하여, 이를 바탕으로 지속적인 성장을 이루어왔다. 즉, 스타벅스는 자사의 강점인 브랜드 파워와 품질 경쟁력을 십분 활용하여 프리미엄 커피 시장의 성장 기회를 잘 살려낸 것이다.

이처럼 SO 전략은 기업의 내부 역량과 외부 환경의 긍정적 요인을 최대한 연계하여 시너지 효과를 내는 것을 목표로 하는 공격적인 전략이라고 할 수 있다.


1.4.2. ST 전략

ST 전략은 기업이 많은 강점을 갖고 있는데도 불구하고 환경의 여건이 불리한 상황일 때 취하는 전략이다. 이 경우에는 다른 제품시장에서 현재의 강점을 활용하는 전략, 즉 다각화 전략이 바람직하다.

기업의 내부 강점을 활용하여 외부의 위협요인을 극복하는 방법으로 제품과 시장 다각화를 들 수 있다. 강점인 브랜드 파워, 품질, 기술 등을 바탕으로 새로운 제품을 개발하거나 새로운 시장에 진출하여 위협을 회피하는 전략이다. 예를 들어 스타벅스의 경우 커피 시장에서의 강점을 바탕으로 다양한 차, 음료, 스낵 등으로 제품을 다각화하여 일반 소매음료 시장의 확대에 따른 위협을 극복하고자 하였다. 또한 코카콜라는 전통적인 탄산음료 시장에서의 강점을 활용하여 주스, 커피, 생수 등으로 제품을 다각화함으로써 건강지향적 소비 성향의 증가라는 위협에 대응하였다....


참고 자료

사례중심의 경영학원론, 김명호
매일경제, [강한기업 CEO의 경영마인드] 주제발표...하종욱 교수, 1999.05.28
동아비즈니스리뷰, 성장보다 중요한 생존, 히든챔피언은 지혜로운 생존에서 온다, 2016.1.
나종호, 히든챔피언 만들기 프로젝트, 이서원,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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