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 계획안 작성"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가족생활교육의 중요성
3. 아버지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필요성
3.1. 아버지 역할의 변화
3.2. 아버지 교육의 효과
4. 아버지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목적 및 목표
5. 아버지 부모교육 프로그램 세부 내용
5.1. 자신을 아는 아빠
5.2. 자녀와 함께하는 아빠
5.3. 자녀와 함께 노는 아빠
5.4. 가족과 대화하는 아빠
5.5. 갈등을 해결할 수 있는 아빠
5.6. 자신을 이해할 수 있는 아빠
5.7. 아버지로서의 역할 확인
6. 결론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오늘날 많은 현대인들은 체계적인 가족 교육을 별도로 받지 않고 성장했다. 이는 과거 우리 조상들의 생활이 대가족중심이었고 생활 속에서 보고 듣는 것 그 자체가 교육이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21세기 현대사회에 들어서게 되면서 다양한 가족형태 속에서 우리에게 꼭 필요한 것 중 극히 일부만을 가족을 통해서 배우고 있는 실정이다. 오늘날 가족 내에는 수 많은 사회문제들이 발생하고 있다. 그리고 이러한 문제 때문에 지출되는 사회적 비용이 너무 커, 국가가 나서서 주도적으로 가족구성원들을 위해 가족 내에서의 본인 역할에 대해 교육시켜야 할 시기라고 생각한다. 이 같은 교육을 가족생활교육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여기서 가족생활교육은 개인과 가족의 유지와 발달을 돕는 공식적, 비공식적 평생교육차원의 서비스 활동이다."
2. 가족생활교육의 중요성
가족생활교육은 사회가 변화하면서 약화된 가족기능을 강화하기 위해서 대두된 교육 영역으로 가족문제의 예방과 함께 가족기능을 강화하기 위해 이루어지는 다양한 활동이다. 가족생활교육은 가족 내 힘을 구축하고 인생 전반에 걸쳐 가족 환경에서 개인과 가족을 돕는 것이다. 또한 현재의 미래 가족역할에서 개인의 잠재력을 최대한으로 개발할 수 있도록 하는데 여기서 잠재력을 개발하는 것은 개인과 가족발전에 대한 학습, 다양한 가족무제에 대처하는 과정에 대한 학습, 행동을 인지하고 평가하는 능력개발 등을 의미한다. 이처럼 가족생활교육은 현대 가족에게 발생할 수 있는 여러 문제들을 해결하고 예방할 수 있는 힘을 기를 수 있기 때문에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3. 아버지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필요성
3.1. 아버지 역할의 변화
한국 사회에서 아버지의 전통적인 역할은 가계부양자였다. 주로 도구적 역할을 요구했던 것이다. 하지만 현대 사회에서 아버지는 자녀들과 친밀한 관계를 맺고 정서적으로 지지하는 표현적 역할 요구도 강해지게 되었다. 이처럼 아버지의 역할도 시대에 따라 변화하고 있지만 실제로는 새롭게 요구되는 아버지 역할을 어떻게 수행해야할지에 대한 혼란감을 가지기도 하며 현실적인 여건으로 인해 현재 요구되는 아버지 역할 수행에서 어려움과 갈등을 겪고 있다. 현대 사회의 아버지들은 전 세대 아버지들과 비교했을 때 아버지로서 자녀를 양육하거나 교육에서 과거에 비해 더 많은 참여가 요구되고 있으며 전통적인 부양적 역할의 책임 기대도 강력히 받고 있기 때문에 자녀 양육을 위한 시간이 부족한 문제도 나타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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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자료
박우희, 아버지 교육이 가족 기능 변화에 미치는 영향 연구 : 두란노 아버지학교 프로그램 중심, 강남대학교 석사 학위논문, 2005.
현도영, 가족 내 아버지 역할 인식변화에 관한 연구 : 아버지학교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대전대학교 석사 학위논문, 2008.
김수현, 가족생활교육프로그램 평가도구의 개발과 적용, 이화여자대학교 박사 학위논문, 2006.
이사라 외 1명(2009). 학령기자녀를 둔 부모를 위한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효과에 관한 연구. 대한가정학회지.
권혜진(2013). 아버지교육 참여자 경험을 통해 살펴본 아버지교육의 의미. 한국보육지원학회지.
정현숙(2016). 가족생활교육. 신정.
권영임(2021). 아버지 학교 아버지를 위한 첫 번째 부모교육. 북퍼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