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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대 인간과 동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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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조선대 인간과 동물"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동물과 인류의 발생
1.1. 지구의 역사와 생명의 탄생
1.1.1. 지구의 형성
1.1.2. 생물의 진화
1.2. 화석의 진화와 증거
1.2.1. 진화론의 역사
1.2.2. 화석의 중요성
1.2.3. 화석의 연대 측정방법
1.3. 인류의 진화 과정과 역사
1.3.1. 인류 진화의 특징
1.3.2. 인류의 출현과 진화과정
1.3.3. 영장류의 진화

2. 행복이란 무엇인가에 대한 개인적 고찰
2.1. 행복이론의 주관주의와 객관주의
2.2. 고대의 행복이론
2.2.1. 아리스토텔레스의 에우다이모니아
2.2.2. 에피쿠로스의 쾌락
2.3. 현대의 행복이론
2.3.1. 욕구충족이론
2.3.2. 행복의 비교이론
2.3.3. 쾌락적응 및 대처이론
2.3.4. 밀의 질적 쾌락주의

3. 인간과 교육
3.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 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
3.1.1. 주체적·자기형성적 존재로서의 인간
3.1.2. 사회적·역사적 존재로서의 인간
3.1.3. 규범적·합리적 존재로서의 인간
3.2.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에 대한 비판적 고찰

4.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
4.1.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 이해
4.2.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동물과 인류의 발생
1.1. 지구의 역사와 생명의 탄생
1.1.1. 지구의 형성

지구는 약 45억 년 전 태양계에서 분리되어 형성되었다. 지구는 원시 가스로 이루어진 행성이었으며, 이후 지속적인 변화를 겪으면서 현재의 모습을 갖추게 되었다.

초기 지구는 화산활동이 활발했으며, 이로 인해 지구 내부에서 다양한 기체들이 지표면으로 방출되었다. 이러한 화산활동과 지구 표면의 냉각 과정을 통해 원시 대기가 형성되었다. 원시 대기는 주로 이산화탄소, 질소, 수증기 등으로 구성되어 있었다.

이후 원시 대기 중의 유기물질이 태양 에너지에 의해 단순한 화합물에서 복잡한 유기화합물로 발전하면서 단세포 생물이 출현하게 되었다. 이들 단세포 생물은 광합성을 통해 산소를 발생시켜 점차 대기 중의 산소 농도가 증가하게 되었다. 이렇게 형성된 오존층이 자외선을 차단함에 따라 다양한 생물들이 육지로 진출할 수 있게 되었다.

이처럼 지구 생성 초기의 화산활동과 기체 방출, 원시 대기의 형성, 유기물질의 발전, 단세포 생물의 출현과 산소 증가, 오존층 형성 등의 과정을 통해 지구가 현재와 같은 모습으로 발전해 왔음을 알 수 있다.


1.1.2. 생물의 진화

생물의 진화는 매우 다양한 원인과 과정을 통해 이루어졌다. 지구상에 존재하는 생물들은 수십억 년에 걸쳐 끊임없이 변화하며 진화해왔다. 이러한 진화의 과정은 복잡하고 오랜 시간에 걸쳐 점진적으로 일어났다.

먼저, 원시대기의 변화는 생물의 진화에 중요한 요인이 되었다. 초기 지구 대기에는 메탄, 암모니아, 수증기와 같은 가스가 대부분이었다. 이러한 원시대기 아래에서 자외선과 번개 등의 에너지에 의해 아미노산이 합성되었고, 이를 바탕으로 단세포 생물이 출현하게 되었다. 단세포 생물은 광합성 능력을 갖춘 식물체로 진화하면서 산소를 방출하기 시작했다. 이에 따라 대기 중 산소 농도가 증가하고, 오존층이 형성되어 생명체가 육지로 진출할 수 있게 되었다.

이후 다양한 생물 종들이 출현하고 진화를 거듭하면서 현재와 같은 생명체의 다양성이 나타났다. 화석 기록을 통해 볼 때, 시기와 환경 변화에 따라 생물 종의 출현과 번성, 멸종이 반복되어 왔다. 이러한 생물 종의 변화 과정은 자연선택, 돌연변이, 격리, 교잡 등의 기본적인 진화 메커니즘을 통해 설명될 수 있다.

예를 들어 포유류의 경우, 고생대 말 공룡 멸종 이후 다양한 포유류 종이 출현하고 발전해왔다. 원시 포유류인 씨조새에서 출발하여 다양한 영장류, 식육류, 무관목류 등이 진화해왔다. 이러한 포유류의 진화 과정에서는 환경 변화에 따른 자연선택, 개체군의 격리, 새로운 생태계로의 진출 등이 중요한 역할을 했다.

전반적으로 생물의 진화는 매우 복잡하고 오랜 시간에 걸쳐 일어난 과정이다. 지구 환경의 변화, 자연선택, 돌연변이 등 다양한 요인들이 작용하여 생물 종의 출현, 번성, 멸종이 반복되면서 현재와 같은 생물 다양성이 형성되었다. 이러한 생물 진화의 과정은 화석 기록과 분자 생물학적 증거 등을 통해 점차 규명되고 있다.


1.2. 화석의 진화와 증거
1.2.1. 진화론의 역사

진화론의 역사"

다원은 '종의 기원'이라는 저서를 통해 종들이 변화를 겪으며 새로운 종이 생성되는 과정을 관찰하고 설명하였다. 다원은 생존 경쟁에서 유리한 형질을 가진 종이 살아남고 그들은 유리한 변이 형질을 자손에 계속 전달함으로써 신종이 형성된다고 주장하였다. 이러한 자연선택설은 당시 자연의 역동성을 체계적으로 설명한 획기적인 이론이었다.

다원 이후에는 신다원설, 돌연변이설, 정향진화설, 격리설, 교잡설과 같은 다양한 진화이론들이 등장하였다. 현대의 진화이론은 염색체와 유전자의 돌연변이에 자연선택, 격리 등의 과정이 첨가되어 새로운 종이 분화되는 것으로 설명한다. 진화의 증거로는 화석상의 증거, 분류학상의 증거, 발생학적 증거, 비교해부학적 증거, 비교생리학 및 생화학적 증거, 생물지리학적 증거, 유전학적 증거 등이 제시되고 있다. 생물 진화의 직접 요인으로는 산소 증가가 지목되며, 생물 진화의 일반적인 경향은 다양성의 증가, 단순한 구조에서 복잡한 구조로, 작은 생물에서 큰 생물로의 진화 등이다.


1.2.2. 화석의 중요성

화석은 지질시대를 살았던 생물의 유해나 흔적을 말하며, 이는 진화의 증거로써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화석의 생성 조건은 많은 개체 수, 생물체의 단단한 부분, 매몰, 건조, 분해되지 않음, 화석화 작용 등이 필요하다. 화석은 진화의 증거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지질시대 층서 결정 및 환경 추정, 지질시대 바다와 육지의 분포, 여러 가지 연료의 원료 등 다양한 경제적 가치를 지니고 있다. 즉, 화석은 진화의 가장 직접적이고 중요한 증거이자, 지질학, 고생물학, 자원 개발 등 다양한 분야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이다."


1.2.3. 화석의 연대 측정방법

화석의 연대 측정방법에는 상대연대 측정법과 절대연대 측정법이 있다. 상대연대 측정법은 연대를 추정하기 위해 많이 사용되는 방법으로, 암석에 의한 지층의 대비와 화석에 의한 지층의 대비를 통해 이루어진다. 반면 절대연대 측정법은 화석의 방사선 원소 양을 측정하는 것으로, 방사선 동위원소인 우라늄, 토륨, 루비듐, 칼륨, 탄소 등을 이용하여 화석의 절대 연대를 측정한다. 그중 탄소 측정법이 고고학에서 생물체 화석의 절대연대 측정에 주로 사용된다. 이처럼 상대연대 측정법과 절대연대 측정법은 화석 연대 측정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할 수 있다.


1.3. 인류의 진화 과정과 역사
1.3.1. 인류 진화의 특징

인류 진화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인류 진화는 화석의 발견으로 증명된다. 인류의 조상이었던 다양한 화석이 발견되어 인류의 진화 과정을 추적할 수 있게 되었다. 둘째, 직립보행이 인류 진화의 특징이다. 인류는 골반, 대퇴골, 중둔근의 진화로 직립보행이 가능해졌다. 셋째, 연장의 사용이 인류 진화의 특징이다. 손의 발달로 인해 인류는 도구를 사용할 수 있게 되었고, 이는 골격과 근육의 강화를 가져왔다. 넷째, 언어의 사용이 인류 진화의 특징이다. 직립보행으로 인해 성대가 발달하면서 다양한 소리 사용이 ...


참고 자료

인간과교육. 조화태, 김계현, 전용오 지음. 출판사 : 출판문화원. 발행일 : 2023년 07월 25일
김민성(2017), 조선대학교, “사회적 존재로서의 인간 특성에 기반한 인성교육의 원리” 26권 4호. 88-89p
이경원(1995), 도덕교육전공, “콜버그의 인지적 도덕성 발달이론에 관한 연구 = A Study on the Kohlberg's Congnitive Moral Development Theory” 9p
고미숙(2002), 경상대학교, “인간교육을 위한 서사적 대화모형 연구” vol. no.16.
한상진(2012), 총신대학교, “루터의 인간이해에 대한 철학적 사고” vol. 64.
김철(2009), 경기대학교, “Buber와 Bollnow의 인간관과 교육관 - 실존적 만남으로서의 교육을 중심으로” vol.23, no.3.
김민성(2017), 조선대학교, “사회적 존재로서의 인간 특성에 기반한 인성교육의 원리” 26권 4호.
박만준(2014), 동의대학교, “우리는 왜 도덕적인 존재가 되었는가?” vol. no.74.
이경원(1995), 도덕교육전공, “콜버그의 인지적 도덕성 발달이론에 관한 연구 = A Study on the Kohlberg's Congnitive Moral Development Theory” Vol.5.
송선영(2020), 경상대학교, “도덕성 발달에 관한 윤리교육이론 연구 동향과 과제” vol. no.55.
Dashsodnom Altantuya(2018), 강남대학교, “지리적 환경에 따른 몽골청소년 도덕발달 수준의 차이 : Kohlberg의 도덕발달 이론 중심으로” 52권 52호.
김상돈(2020), 경성대학교, “도덕과교육은 어떤 도덕성을 목표로 해야 하는가?” vol. no.55.
인간과교육. 조화태, 김계현, 전용오 지음. 출판사 : 출판문화원. 발행일 : 2023년 07월 25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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