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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오늘날 사회가 급격하게 변화함에 따라 다양한 사회 문제가 발생 되어지는 가운데, 문제 해결하기 위한 사회복지에 대한 요구가 늘어나고 있다. 사회복지는 국민의 삶의 만족도와, 질을 높이고 평등과 정의를 실현하기 위함이다. 영국의 속담에 '한 사람이 못을 박으면 다른 사람은 모자를 건다.'는 말이 있듯 사회복지란 더불어 사는 행복한 사회를 만들기 위한 노력을 뜻한다. 이러한 노력을 하기 위해서 먼저는 배움이 필요하다. 지식을 배우고, 경험을 통하여 사회복지와 관련된 현황을 보고, 공유하면서 몰랐던 사실과 오해를 인지하고, 생각의 전환이 발생되기도 하며, 이러한 과정을 통하여 사회복지에 대한 또한 다른 분야에서도 생각의 폭과 깊이가 더해지기도 한다.
2. 사회복지개론 수강 경험
2.1. 기존의 생각과 바뀐 생각
장애인을 대하는 태도와 바라보는 관점이 변화되었다. 처음에는 그들을 보고 어떤 표정, 시선, 도움을 줘야 할지 몰랐으며 비장애인의 시각으로만 생각하고 바라보았다. 지금까지 장애인을 일반인들이 충분히 행하는 일상생활을 수행할 수 없게 만드는 신체적·정신적 손상, 혹은 결함을 가진 사람으로 인식하였다. 사회복지개론을 통해 그들을 소수 약자 집단으로 취급하여 일반인과 다른 차별적처우의 관점에서 벗어나 장애인을 신체적·정신적 손상이나 결함 외에 차별적인 사회적 편견에 의한 불이익을 받는 사람으로 인식 전환을 할 수 있었다."
2.2. 생각이 바뀌게 된 이유
2.2.1. 사회복지의 보조적 성격 인식
사회복지의 보조적 성격 인식은 사회복지개론 수강을 통해 변화한 필자의 생각 중 하나다. 과거에 필자는 사회복지를 가난한 사람들이나 소외된 계층을 구제하는 수단으로 생각했었다. 즉, 국가가 이들에게 완전한 정책을 제공하여 그들의 삶을 개선해야 한다고 생각했던 것이다.
하지만 사회복지개론 수강 후, 사회복지의 역할이 구제뿐만 아니라 보조적인 성격을 가진다는 것을 깨달았다. 사회복지는 최소한의 인간다운 삶을 보장하고, 그들이 스스로 자생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주는 보조적인 수단이라는 것을 알게 된 것이다. 예를 들어, 빈곤 노인들에게 단순히 집을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의료서비스와 일자리 정책 등을 지원하여 그들이 자립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사회복지의 역할이라고 한다.
이처럼 사회복지는 완전한 구제가 아닌 보조적인 수단이며, 국가가 모든 것을 책임지는 것이 아니라 민간과 국민 모두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