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단원의 개관
1.1. 단원명
단원명은 "색과 형의 세계 - (3) 마음이 설레는 디자인"이다. 이는 학생들의 일상생활 속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디자인 영역 중 하나인 캐릭터 디자인을 다루는 것이다. 이를 통해 학생들이 시각전달 디자인의 중요성과 활용 분야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다. 또한 그림 글자와 포스터, 안내 표지판, 초대장 등을 만들어 봄으로써 디자인의 세계를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1.2. 단원의 설정 이유
미디어 콘텐츠는 정보 콘텐츠를 디지털화하여 정보 기기로 생산, 유통 소비되는 형태 또는 정보 통신망을 통해 양방향으로 송수신되는 형태의 콘텐츠를 말한다. 이러한 미디어 콘텐츠는 사용자와 저작물 간의 상호 작용이라는 특징으로 인해 DVD-ROM 타이틀, 모바일, 웹, 가상현실과 같은 많은 분야에서 효과적으로 활용되고 있다. 미디어의 구성요소 중 문자는 현대 사회에서 정보 전달의 중요성이 더욱 부각되는데 특히 문자는 정보를 빠르고 아름답게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그림이나 기호를 통해 시각적으로 소통하는 디자인의 특징을 이해하고 적용해 볼 수 있는 타이틀 디자인을 설정하였다."라고 볼 수 있다.
1.3. 단원의 학습목표
디자인의 개념과 특징을 이해할 수 있다"는 것은 디자인이 무엇인지, 그리고 좋은 디자인이 지녀야 할 요건들을 명확히 이해할 수 있어야 함을 의미한다. 구체적으로 디자인의 정의, 디자인의 특성, 굿 디자인의 조건 등을 학습하여 디자인의 기본개념을 습득하는 것이 목표이다.
"디자인에서 학습한 구성의 요소와 원리를 응용하여 아름답게 꾸미고 제작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다"는 것은 디자인의 기본 요소와 원리를 이해하고, 이를 실제 작품 제작에 적용할 수 있는 실무능력을 기르는 것이 목표임을 의미한다. 선, 형, 색채, 질감 등의 조형요소와 균형, 강조, 리듬, 통일 등의 조형원리를 작품에 효과적으로 활용하여 조형미를 갖춘 작품을 제작할 수 있어야 한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디자인의 기본 개념을 이해하고, 디자인의 구성요소와 원리를 숙지하여 이를 창의적으로 응용함으로써 아름답고 효과적인 디자인 작품을 제작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게 된다.
1.4. 단원 지도상 유의점
다양한 학습 자료들을 보여줌으로써 학생들이 흥미롭게 참여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예시작품은 성격이 뚜렷한 작품으로 준비하여 이해를 돕도록 해야 한다"". 새로운 아이디어를 구상하고 효과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울 수 있도록 지도해야 한다"".
1.5. 지도 계획
이 단원의 지도 계획은 총 5차시로 구성되어 있다.
첫 번째 차시는 조 편성과 영상 스토리 구상, 자료 수집을 하고 계획서를 작성하는 시간이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영상의 제작을 위한 기초적인 준비 작업을 수행할 수 있다.
두 번째와 세 번째 차시는 촬영 실습으로 이루어진다. 먼저 촬영의 기초 조건과 구도, 효과 등을 학습한 후 직접 카메라로 촬영해 보는 활동을 진행한다. 이어서 핸드 짐벌 사용법을 익히고 촬영 실습을 진행하여 다양한 표현 방법을 모색해 볼 수 있다.
네 번째 차시에는 타이틀 디자인의 개념과 구성요소를 이해하고 아이디어를 구상하는 시간이 마련되어 있다. 이를 통해 영상의 전체적인 분위기와 내용을 암시할 수 있는 타이틀 디자인을 계획할 수 있다.
다섯 번째와 여섯 번째 차시에는 일러스트레이터를 활용하여 타이틀 디자인을 구체화하고 보완하는 활동을 한다. 이후 Premiere Pro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편집 작업을 진행한다.
마지막 차시에는 최종 작품을 발표하고 평가하는 시간을 갖는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자기 주도적으로 영상 제작 과정을 점검하고 개선할 수 있다.
이와 같은 단계별 지도 계획을 통해 학생들은 영상 제작에 필요한 전반적인 과정을 경험할 수 있으며, 창의적이고 효과적인 타이틀 디자인을 완성할 수 있을 것이다.
2. 타이틀 디자인
2.1. 대단원 구조
대단원 구조는 '미디어콘텐츠 일반' 교재의 Ⅰ. 미디어콘텐츠의 이해 단원에 포함되어 있다. 이 단원에서는 미디어 콘텐츠의 개념과 구성요소를 학습하는데, 그 중 하나인 문자에 대한 내용으로 "타이틀 디자인"이 다루어지고 있다.
이 대단원의 구조를 살펴보면, 첫째, 문자는 정보를 빠르고 아름답게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역할을 하므로 문자를 활용한 타이틀 디자인을 학습하고자 한다. 둘째, 타이틀 디자인의 개념과 구성요소, 역할 등을 이해하고 실습을 통해 실제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고자 한다. 셋째, 이를 통해 미디어 콘텐츠에서 문자의 활용도와 중요성을 인식하고 시각적 소통능력을 향상시키고자 한다.
이러한 학습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대단원은 타이틀 디자인과 관련된 다양한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구체적으로는 타이틀 디자인의 개념, 구성요소, 역할 등을 이해하고, 영상 내용에 알맞은 타이틀 디자인을 계획하고 실습하는 활동으로 구성되어 있다. 또한 타이틀 디자인을 실제 생활에 활용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