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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절 교육의 현 사회적 배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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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예절 교육의 현 사회적 배경"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직장 내에서 실천 가능한 매너와 에티켓
1.1. 서론
1.2. 직장예절
1.3. 근무예절
1.3.1. 출퇴근 및 결근
1.3.2. 의견 수용과 갈등 해결
1.4. 인간관계 예절
1.4.1. 인사예절
1.4.2. 상호 존중과 배려
1.5. 결론
1.6. 참고문헌

2. 다문화교육의 필요성과 과제
2.1. 다문화교육의 개념 및 특성
2.2. 다문화교육과 기존 교육의 차이
2.3. 다문화교육의 필요성
2.4. 벵크스와 베넷의 교육 원리에 따른 기존 학교교육의 문제점
2.4.1. 교사의 보편성과 특수성
2.4.2. 보편적인 도덕원리
2.4.3. 다문화가정에 대한 인식개선 교육
2.4.4. 결혼이민자와 이주민 자녀의 교육지원
2.4.5. 다양성 인정 중심의 다문화교육
2.4.6. 다문화가정 지원교육의 다양화
2.5. 결론
2.6. 참고문헌

3. 초임교사의 준비
3.1. 기초지식 형성
3.2. 자기 이해와 관리능력 개발
3.2.1. 자아존중감
3.2.2. 자아효능감과 교수효능감
3.2.3. 자기통제력과 내외통제력
3.3. 의사소통 능력 및 인간관계 형성
3.3.1. 수직적, 수평적 의사소통
3.3.2. 유아, 동료교사, 학부모와의 관계
3.4. 스트레스 대처
3.5. 교사예절
3.5.1. 외모와 복장
3.5.2. 언어와 행동
3.6. 참고문헌

4. 교직의 개념과 특수성
4.1. 교직의 개념
4.2. 교직의 특수성
4.2.1. 가르치는 사람과 배우는 사람의 동일성
4.2.2. 도구적 가치보다 본질적 가치의 중요성
4.2.3. 전문적 지식과 기술의 요구
4.2.4. 단기적 효과와 평가의 어려움
4.2.5. 전문성의 중요성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직장 내에서 실천 가능한 매너와 에티켓
1.1. 서론

오늘날 우리는 현재의 다양한 문화와 여전히 영향을 주는 과거문화를 같이 겪으며 살아가고 있다. 더욱이 여러 인종이 같이 살아가는 다문화 시대는 인간이 상호 접촉할 시 행동을 어떻게 해야 하는가에 관한 공통기준을 만들기는 쉽지 않다. 생활이 안정적이었던 과거에는 국가적인 교류 역시 아주 제한적이어서 인간이 상호 유대 하며 살아감에 있어 어려움은 크게 없었다. 그러나 현재에는 문화와 문화가 공존하고 현시대와 구시대가 상호 부딪히기에 인간 교류와 공동적 행위를 어떠한 행위기준은 물론 이러한 행위를 이해할 수 있은 인식의 기준이 뚜렷하지 않다. 이에 가정은 물론 특히 직업인들이 모여 이익을 추구하는 직장의 경우 최소한 서로가 지켜야 하는 예의 본질과 그 행위의 기준에 관한 보편적인 이론이 없기에 직장내 부적응 등의 문제가 되고 있다.


1.2. 직장예절

직장예절은 직장에서 수행이 되는 행동규범의 모든 것을 총칭한 의미로, 직장의 목표달성을 위하여 직장 구성원이 갖추어야 하는 예절이라고 말할 수 있다. 조현태(2010)은 "전문 능력을 갖춘 종사원의 양성을 위해서 우선 직장 예절 부분이 가장 중요하다. 다시 말해, 직장예절을 통해 서로 다른 배경을 가진 사람들로 형성된 직장의 인간관계 내에서 타인에게 피해를 주지 않으려는 기본자세와 타인을 존중하는 마음의 중요성을 깨달은 후에야 전문적 능력을 갖춘 종사원들의 좋은 활동을 기대할 수 있게 된다"고 하며 직장예절의 중요성을 언급하였다. 직장은 교육, 성장배경, 교양의 수준, 지식, 신체적인 조건이나 성격이 서로 상이한 이질적 다수인이 각자의 규율, 개성, 질서, 재능으로 조직의 공동적 목표를 달성하는 곳이기 때문에, 서로 간의 이해와 존중을 위해 직장예절이 필요하다. 직장예절은 직장에서 운영되는 행동양식으로 볼 수 있으며, 구체적인 예절로는 근무예절, 인간관계 예절 등이 있다.


1.3. 근무예절
1.3.1. 출퇴근 및 결근

출퇴근 및 결근은 근무예절에서 매우 중요한 부분이다. 시간을 엄수하고 기준과 원칙을 지키며 공과 사를 명확하게 구별하는 것이 필요하다.

먼저 출퇴근과 관련하여, 본인의 방식을 고집하지 않고 규정을 준수하는 것이 필요하다. 지각을 방지하기 위해 출근 시간 30분 전에 도착하는 것을 기본으로 하고, 되도록이면 출퇴근 시간을 정기적으로 지키도록 해야 한다.

결근의 경우, 불가피한 상황에서만 결근을 하며, 사전에 상황을 설명하고 양해를 구하는 것이 예의바른 태도이다. 업무에 차질이 없도록 미리 조치를 취하고, 결근 후에는 업무에 차질이 없도록 최선을 다해 보충해야 한다.

이처럼 출퇴근과 결근에 대한 기준을 준수하고 예의를 갖추는 것은 직장생활에 있어 매우 중요하다. 단순히 출퇴근 시간만을 지키는 것이 아니라, 공과 사를 구분하고 상황에 맞는 태도를 보이는 것이 필요하다. 이를 통해 신뢰와 존중을 받을 수 있으며, 효율적인 직장생활을 영위할 수 있다.


1.3.2. 의견 수용과 갈등 해결

의견 수용과 갈등 해결은 직장 내에서 어려운 문제 중 하나이다. 직장에서는 다양한 배경과 성격을 가진 사람들이 모여 활동하기 때문에 의견 충돌과 갈등이 발생할 수 있다. 이때 상호 존중과 이해의 자세가 필요하다. 먼저 상대방의 의견을 경청하고 받아들이려는 자세가 중요하다. 다양한 의견을 수용하여 함께 해결책을 모색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갈등 발생 시 감정을 누그러뜨리고 서로의 입장을 이해하려 노력해야 한다. 화를 내거나 상대방을 비난하기보다는 객관적인 자세로 문제의 원인을 파악하고 상호 간 양보와 타협을 통해 합의점을 찾아나가는 것이 필요하다. 직장 내에서는 권력관계나 위계질서로 인해 수직적 의사소통이 많이 이루어지므로 이를 극복하고 수평적 의사소통을 통해 서로의 입장을 이해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이를 통해 조직의 화합과 협력을 증진시킬 수 있을 것이다.


1.4. 인간관계 예절
1.4.1. 인사예절

인사예절은 예절에 있어서 가장 기본적인 부분이며 인간관계 형성에 있어 시작이다. 인사는 애사심의 발로이자 상대방에 대한 존중의 표현이다. 상황에 맞는 인사법, 인사말, 호감이 가는 표정, 악수법 등을 인지하고 실천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새로운 사람을 만날 때 첫인상은 상당히 중요하다. 첫인상이 호감을 좌우하게 되므로 상대방과의 원만한 인간관계를 위해서는 첫인사가 매우 중요하다. 직장 내에서도 다양한 사람들을 만나게 되므로 이와 같은 인사예절을 잘 갖추어야 한다. 인사예절을 준수함으로써 상대방에게 긍정적인 인상을 주고 원만한 인간관계를 유지할 수 있다"


1.4.2. 상호 존중과 배려

상호 존중과 배려란 직장에서 다양한 구성원들 간의 인간관계를 조화롭게 유지하기 위해 필요한 중요한 요소이다. 직장 내에서는 구성원들이 서로를 이해하고 존중하며, 상호 간의 차이를 인정하고 배려하는 자세가 요구된다.

먼저, 직장 내에서 타인을 존중하고 배려하는 자세는 매우 중요하다. 직장은 다양한 배경과 특성을 가진 구성원들이 모여 일하는 공간이기 때문에, 서로의 차이를 인정하고 존중하는 태도가 필요하다. 개인의 생활양식, 가치관, 문화적 배경 등이 다를 수 있는데, 이러한 차이를 이해하고 받아들이려는 노력이 중요하다. 상대방의 입장에서 생각해보고, 상대방의 감정과 입장을 이해하려 노력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또한 상대방의 의견을 경청하고, 상호 간의 원활한 의사소통을 통해 서로의 관점을 공유하고 존중하는 분위기를 조성해야 한다.

뿐만 아니라, 직장 내에서 상호 간의 배려심도 중요하게 작용한다. 직장 내에서 발생하는 각종 업무와 상황에서 서로를 배려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동료나 상하 직급 간에 서로를 배려하며, 어려움을 겪고 있는 구성원을 도와주고 지원하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상대방의 개인적인 여건이나 상황을 이해하고 이를 고려하여 배려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또한 직장 내 대인관계에서 발생할 수 있는 갈등 상황에서도 상호 간의 존중과 배려심을 바탕으로 해결책을 모색해야 한다.

결국, 직장 내에서 상호 존중과 배려는 구성원 간의 조화롭고 원활한 관계를 형성하는 데 필수적이다. 이를 통해 직장 내 분위기가 개선되고, 구성원 간의 신뢰도가 높아져 결과적으로 직장 생활의 만족도와 성과 향상으로 이어질 수 있다. 따라서 직장인들은 서로를 존중하고 배려하는 자세를 가지고, 이를 실천하여 바람직한 직장문화를 만들어 나가야 할 것이다.


1.5. 결론

본론에서는 직장 내 지켜야 하는 매너와 에티켓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이는 좁게는 사회적인 질서를 지켜주고 넓게는 인간관계를 긍정적으로 맺어주는 행동양식을 다룬다. 이러한 것들을 잘 지키지 않고, 적절한 기준이 없다면 부적응과 일탈 등이 나타날 수 있으며 이는 특히 최근 들어 더욱이 심각 해져 자아의식이 강한 신세대의 경우, 취업활동과 직장 적응이 점차 어려워지는 것으로 표출이 되고 있다.

최근 젊은 세대들이 조직에 적응을 잘 하지 못하는 것은 비단 국내 문제만은 아니나 비즈니스 공간으로써의 직장에서 어떠한 행동이 필요한지에 대하여 안다면 이러한 부적응을 해소함에 있어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된다. 다시 말해, 직장 내에서 적합한 인간 교류기준과 매너는 무엇이며 이를 표현한 예절 및 에티켓은 무엇이고, 이러한 것은 왜 필요한지에 대하여 생각해보는 것은 기업은 물론 개인적인 차원에서도 아주 중요하다. 특히나 직장에서는 생활 자원을 얻어 가며 사는 현대인에게서는 현실적으로 아주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매너 및 에티켓을 지킬 수 있는 자신만의 계획을 세워 안정적이고 성공적인 직장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1.6. 참고문헌

조현태(2010)는 "전문 능력을 갖춘 종사원의 양성을 위해서 우선 직장 예절 부분이 가장 중요하다. 다시 말해, 직장예절을 통해 서로 다른 배경을 가진 사람들로 형성된 직장의 인간관계 내에서 타인에게 피해를 주지 않으려는 기본자세와 타인을 존중하는 마음의 중요성을 깨달은 후 에야 전문적 능력을 갖춘 종사원들의 좋은 활동을 기대할 수 있게 된다는 뜻"이라고 하며 직장예절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유서영(2013)은 대학생 직장매너교육의 필요성과 학습효과에 관한 연구에서 직장매너교육의 필요성과 중요성을 제시하였다.


2. 다문화교육의 필요성과 과제
2.1. 다문화교육의 개념 및 특성

다문화교육은 "다양한 민족과 인종이...


참고 자료

조현태(2010)『직장 예절과 직장 성공의 연관성에 대한 사례분석』, 경희대학교 테크노경영대학원
유서영(2013)『대학생 직장매너교육의 필요성과 학습효과에 관한 연구』, 경성대학교 경영대학원
김지혜(2019). 선량한 차별주의자. 창비.
이향규(2018). 후아유. 창비교육.
정민승(2020). 배움의 독립선언, 평생학습. 살림터.
교육부 (2022). 출발선 평등을 위한 2022년 다문화교육 지원계획. 교육부교육기회보장과.
유영미. 전희정 (2022).『‘초다양성’ 시대의 한국어 교사의 역할』.(국제한국어교육학회. 2022권).
홍 실 (2012). 뱅크스 접근법에 따른 중학생을 위한 춤곡 지도방안 연구. 석사학위논문.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김정희, 정정희 (2021). 다문화교육에 대한 교사인식 연구동향 분석. 어린이 문학교육연구.
김경화(2015). 베넷 리머(Bennett Reimer)가 제안하는 의미 상승적 접근의 개념. 한국예술연구.
이경아 (2016). 한국 교육의 형평성 분석. 2016 OECD 교육지표를 중심으로. 민주연구원.
이영애, 임승렬(2020). 교직실무.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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