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제왕절개술
1.1. 정의 및 유형
제왕절개 분만은 산모의 복부를 절개한 후 자궁을 절개하고 태아를 만출시키는 외과적 수술법이다. "Cesarean"이란 용어는 라틴어 caedere에서 유래되었으며 영어의 '자르다(cut)'의 의미가 담겨 있다. 제왕절개 분만에는 두 가지 유형이 있다.
첫째, 자궁하부절개(low segment) 방법은 가장 흔히 사용되는 것으로 치구 수준에서 피부를 횡으로 자궁하부를 수평으로 절개하는 방법이다. 이 방법은 피부절개선이 차후 치모에 의해 은폐되기 때문에 비키니 절개(bikini cut)이라고도 한다. 자궁하부가 자궁 체부에 비해 얇기 때문에 혈액 손실이 적고 합병증도 거의 없으며, 차후 질 분만 시 자궁근무력 및 반흔으로 인한 자궁파열의 위험이 적다는 장점이 있다.
둘째, 고전적 절개(classic type) 방법은 피부 및 자궁체부 벽에 수직적 정중선 절개가 이루어진다. 이 방법은 태아 만출을 용이하게 접근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자궁근육의 큰 혈관이 절단되어 혈액손실이 증가하며 자궁근이 정중선 절개로 인해 허약해지므로 차후 분만할 때 반흔으로 자궁이 파열될 위험이 증가한다는 단점이 있다.
1.2. 제왕절개술의 적응증과 금기증
제왕절개술의 적응증은 아두골반 불균형이 가장 흔한 원인이다. 횡위나 둔위의 태위이상, 자궁기능부전, 과거 제왕절개분만, 과거 난산으로 인한 연조직 손상, 유도분만의 실패, 생식기의 음부포진 감염, 임신합병증, 모체 당뇨병으로 인한 거대아, 모체합병증 등이 있다.""
반면 제왕절개술의 금기증은 자궁 내 태아사망, 생존 불가능한 미숙아 분만, 임신부의 혈액응고인자 결함 등의 경우이다. 제왕절개에 대한 절대적 금기증은 별로 없지만, 임신부나 태아가 받을 이익보다 해가 더 많은 경우에는 제왕절개가 바람직하지 않다.""
1.3. 제왕절개술 전 준비사항
제왕절개술 전 준비사항은 다음과 같다.
첫째, 금식이다. 수술 전 6~8시간 정도 금식을 하는 것이 선호되며, 이는 수술 중의 역류 등에 의한 흡인성 폐렴과 같은 합병증을 막기 위함이다. 그러나 매우 위급한 경우에는 금식과 무관하게 수술을 시행하기도 한다.
둘째, 혈액 검사이다. 일반혈액검사(빈혈, 혈소판 수, 백혈구 수), 혈액형 검사, 혈액 응고 검사를 시행하며, B형 간염, 매독과 같은 전염병의 검사를 시행한다. 경우에 따라 사람면역결핍바이러스(HIV, human immunodeficiency virus) 항체(AIDS 검사) 및 다른 감염에 대한 검사를 시행하기도 한다.
셋째, X-선 검사와 심전도 검사이다. 전신 마취의 가능성이 항상 있으므로 흉부 X선 검사를 통해 호흡기계 질환의 유무를 판단하며, 심장 기능 이상의 평가를 위해 심전도 검사를 시행한다.
넷째, 예방적 항생제 투여이다. 수술 전에 예방적으로 항생제를 투여하여 수술 후 감염의 빈도를 줄인다.
다섯째, 정맥수액주사이다. 자연 분만과 제왕절개 분만은 출혈이 많은 수술 중의 하나로, 항상 수혈의 가능성이 있으며, 과다 출혈에 대비하기 위하여 충분한 정맥수액 요법과 수혈이 가능하도록 준비한다.
여섯째, 마취이다. 수술 전 마취를 시행하며, 척추 마취, 경막 외 마취, 전신 마취 등이 시행된다. 일반적으로 척추 마취, 경막 외 마취 방법이 선호되는데, 이는 전신 마취에 따른 합병증이 적기 때문이다. 그러나 응급을 요하는 상황에서는 전신 마취가 선호된다.
이와 같이 제왕절개술 전 준비사항에는 금식, 혈액 검사, X-선 검사, 심전도 검사, 예방적 항생제 투여, 정맥수액주사, 그리고 마취 등이 포함된다.""
1.4. 제왕절개술 절개 방법
제왕절개술 절개 방법에는 2가지 유형이 있다. 첫째, 자궁하부 횡단절개(low transverse incision) 방법이다. 이 방법은 치구 수준에서 피부를 횡으로 자궁하부를 수평으로 절개하는 방식이다. 이 절개 방법은 가장 흔히 사용되는데, 절개부위가 쉽게 치유되며 피부절개선이 치모에 의해 잘 가려지기 때문에 "비키니 절개(bikini cut)"이라고도 한다. 자궁하부가 자궁 체부에 비해 두께가 얇기 때문에 혈액 손실이 적고 합병증도 거의 없으며, 추후 질분만 시 자궁근무력증 및 반흔으로 인한 자궁파열의 위험이 적다는 장점이 있다.""
둘째, 고전적 수직절개(classic vertical incision) 방법이다. 이 방법은 피부 및 자궁체부 벽에 수직적 정중선 절개가 이루어진다. 이 방법은 태아 만출을 용이하게 접근할 수 있는 장점이 있어 과거 수술로 인한 복부 유착이 있는 경우, 태아가 횡위인 경우, 응급 분만 시 사용된다. 그러나 자궁근육의 큰 혈관이 절단되므로 혈액 손실이 증가하며, 자궁근이 정중선 절개로 인해 허약해져서 추후 분만할 때 반흔으로 자궁이 파열될 위험이 증가한다는 단점이 있다.""
1.5. 제왕절개술의 부작용 및 후유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