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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보육교사의 역할과 자질
1.1. 보육교사의 역할
보육교사는 영유아의 성장과 발달 과정에서 보호와 교육적인 측면에서 전문가로서의 역할을 수행한다. 이는 영유아의 균형 잡힌 발달을 위해 교육방법에 대한 연구와 적용, 다양한 교육 자료의 개발 및 활용을 통해 이루어진다. 특히 보육교사는 각 영유아의 연령과 발달 수준을 고려하여 적절한 자극과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영유아의 전인적인 발달을 도모하는 역할을 한다.
또한 보육교사는 영유아와 부모 간의 의사소통의 매개자로서 역할을 수행한다. 이를 통해 부모와의 원활한 정보 교류와 신뢰 관계를 형성하여 영유아의 건강한 성장과 발달을 지원하게 된다.
따라서 보육교사의 역할은 단순히 영유아의 보호와 돌봄을 넘어서 영유아의 교육과 발달을 전문적으로 지원하고, 부모와의 협력관계를 구축하여 통합적인 보육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1.2. 보육교사의 자질
보육교사의 자질은 영유아의 건강한 성장과 발달을 위해 핵심적으로 요구되는 특성들이다. 먼저 자애로운 마음과 공감력이 있어야 한다. 영유아는 여전히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고 조절하는 데 어려움이 있으므로, 보육교사는 이들의 입장에 공감하고 공감적으로 대응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긍정적인 사고와 원만하며 조화로운 대인관계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영유아는 보육교사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성장하므로, 보육교사가 긍정적이고 협력적인 태도를 보이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더불어 심신 건강과 같은 개인적 자질과 전문적 자질을 겸비해야 한다. 보육교사는 영유아에게 역할 모델이 되므로 자신의 건강한 모습을 보여줌으로써 영유아의 바람직한 발달을 이끌어 낼 수 있다. 또한 영유아의 연령이나 발달 수준을 고려하여 적절한 교육 방법을 연구하고 적용할 수 있는 전문성을 갖추어야 한다. 이처럼 보육교사에게는 다양한 자질이 요구되며, 이는 영유아의 전인적인 발달을 지원하는 데 필수적이다.
2. 보육의 유형과 특성
2.1. 운영주체별 보육유형
운영주체별 보육유형은 다음과 같다.
정부 주도의 보육은 정부 보조를 받아 경제적 수준에 따른 수업료로 운영되며, 보편적 보육 서비스를 제공하는 형태이다. 비영리 단체에 의한 보육은 보조금 지원을 받아 운영되며, 사립학교나 대학, 복지기관, 종교단체 등에 의해 제공된다. 이는 상대적으로 비용이 비싸지만 질적 수준이 높다는 특징이 있다.
영리 목적의 보육은 보육료, 프로그램, 시설 등이 매우 다양하며, 시설 간 연합 운영을 통해 적은 비용으로 높은 질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직장 운영 보육은 기업이 근로자의 복지 차원에서 운영하여 여성 근로자의 고용 증대 및 생산성 향상을 도모한다.
부모협력 보육은 부모들이 공동으로 노력하여 적절한 비용으로 질 높은 보육 서비스를 운영하는 형태이다. 지역사회기관 운영 보육은 지역 단체, 자선단체, 협동체 등에 의해 운영되는 것으로, 저소득 계층이나 장애 아동을 포함한 보편적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와 같이 다양한 보육유형은 각각의 특성과 장단점을 가지고 있으며, 보호자와 아동의 다양한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통합적으로 운영되고 있다.
2.2. 보육유형별 특징
보육유형별 특징은 다음과 같다.
정부 주도 보육은 국가가 주도하는 보육으로 정부의 보조금 지원을 통해 운영되며, 경제적 수준에 따라 차등적인 수업료를 부담하는 형태이다. 정부가 보육정책을 수립하고 실행하기 때문에 보육 서비스의 공정성과 접근성이 높은 편이다. 그러나 정부 주도로 운영됨에 따라 보육서비스의 질적 수준에 한계가 있을 수 있다.
비영리 단체 운영 보육은 사립학교, 대학, 복지기관, 종교단체 등의 비영리 단체에서 운영하는 보육으로, 정부의 보조금 지원을 받는다. 보육서비스의 질이 상대적으로 높은 편이지만 비용이 다소 비싼 편이다. 저소득층이나 장애아동 등에 대한 보육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
영리목적 보육은 이윤 창출을 목적으로 하는 민간 기업이나 개인에 의해 운영되는 보육이다. 보육료와 프로그램, 시설 등이 다양하며 보육서비스의 질적 수준도 매우 다양한 편이다. 기업들이 연합하여 운영할 경우 비용은 낮추면서도 질 높은 보육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직장 운영 보육은 기업체가 근로자의 일-가정 양립을 지원하기 위해 직접 운영하는 보육 시설이다. 근로자 가족에게 저렴한 비용으로 보육 서비스를 제공하며, 여성 근로자의 고용 증대와 생산성 향상을 도모한다. 그러나 직장 내 보육 시설은 제한된 공간과 대상자로 인해 보편적인 보육 서비스로는 한계가 있다.
부모협력 보육은 부모들이 직접 보육 서비스를 공동으로 운영하는 형태로, 부모들이 협력하여 질 높은 보육 서비스를 적절한 비용으로 제공받을 수 있다. 그러나 부모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협력이 필수적이며, 보육 서비스 제공의 전문성이 상대적으로 낮을 수 있다.
지역사회기관 운영 보육은 지역사회 내 단체나 기관 등이 운영하는 보육 서비스로, 지역사회의 특성과 요구에 맞는 보육 서비스를 제공한다. 지역사회 기반의 보육 서비스는 접근성과 형평성이 높은 편이지만, 전문성과 안정성이 상대적으로 낮을 수 있다.
이처럼 보육유형별로 운영 주체, 보육 서비스의 질, 비용, 전문성, 형평성 등이 다양한 특징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보육정책은 이러한 차이점을 고려하여 각 유형의 장단점을 보완하고 균형 잡힌 발전을 도모해야 할 것이다.
2.3. 보육유형의 앞으로의 방향과 문제점
보육유형의 앞으로의 방향과 문제점은 다음과 같다.
우선 앞으로의 방향으로 보육유형은 점차 통합적이고 영유아 중심적이 될 것이다. 현재 이원화되어 있는 유아교육과 보육이 하나의 공통체계로 통합되어 운영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를 통해 교육의 질 제고와 함께 모든 영유아에게 균등한 교육기회가 제공될 것이다. 또한 특성화된 보육서비스 제공을 통해 수요자 맞춤형 보육이 활성화될 것으로 보인다. 영유아의 연령과 발달수준, 가정의 보육수요에 따라 다양한 보육유형을 선택할 수 있게 될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기관 유형별 역할 정립과 운영 특성화가 필요할 것이다. 나아가 지역사회와 연계된 통합적 보육서비스 제공으로 지역 특성을 반영한 보육이 활성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이러한 변화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남겨질 수 있는 문제점들이 있다. 첫째, 기관유형별 보육서비스의 질적 격차가 존재할 수 있다. 수익성이 높은 민간이나 직장어린이집의 경우 상대적으로 질 높은 보육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지만, 국공립이나 사회복지법인 등 공공성 높은 기관의 경우 예산 부족으로 인해 서비스 질이 낮을 수 있다. 이는 형평성 있는 보육서비스 제공에 대한 문제로 지적될 수 있다.
둘째, 수요자 맞춤형 보육 실현을 위한 충분한 선택권이 제공되지 않을 수 있다. 보육 수요 파악과 공급계획 수립 등의 문제로 인해 실제 수요자의 요구를 반영한 맞춤형 서비스가 제공되지 않을 가능성이 있다. 이로 인해 만족도가 낮아질 수 있다.
셋째, 지역사회와의 연계 부족으로 인해 지역 특성을 반영한 보육이 이루어지지 않을 수 있다. 지역 내 자원과 인프라를 충분히 활용하지 못하거나, 지역사회 기관과의 협력이 원활하지 않을 경우 영유아와 가정의 특성에 맞는 보육서비스 제공이 어려워질 수 있다.
따라서 앞으로 보육유형의 발전을 위해서는 기관 유형별 서비스 질 향상,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서비스 제공, 지역사회와의 긴밀한 연계 등 다각도의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
3. 어린이집 평가제도
3.1. 어린이집 평가제의 운영체제
어린이집 평가제의 운영체제는 준비, 대상선정 및 통보, 기본사항 및 자체점검, 현장평가, 종합평가, 결과발표, 결과공표, 평가 후 관리의 단계로 구성된다.
먼저 준비 단계에서는 상시 자체점검이 이루어진다. 다음으로 대상선정 및 통보 단계에서는 한국보육진흥원에서 평가 대상 어린이집을 선정하여 통보하고 확정하는 과정이 진행된다.
기본사항 및 자체점검 단계에서는 어린이집이 자체점검보고서를 제출한다. 현장평가 단계에서는 평가단이 어린이집을 방문하여 현장평가보고서를 작성하고 검토한다.
종합평가 단계에서는 등급 조정 및 결정이 이루어진다. 결과발표 단계에서는 사전통지 및 최종 통보가 진행된다. 결과공표 단계에서는 통합정보공시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한다.
마지막으로 평가 후 관리 단계에서는 A, B등급 어린이집은 연차별 자체점검보고서를, C, D등급 어린이집은 자체개선보고서를 제출하도록 한다.
이와 같이 어린이집 평가제는 체계적인 운영체제를 갖추고 있으며, 단계별로 평가의 객관성과 투명성을 확보하고자 노력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3.2. 평가영역과 항목
어린이집 평가제의 평가영역과 항목은 다음과 같다.
평가영역은 총 4개로 구성되어 있다. 첫번째는 "보육과정 및 상호작용" 영역이다. 이 영역에는 보육과정, 상호작용, 일상생활과 건강관리 등 3개의 지표와 16개의 평가항목이 포함된다. 두번째는 "보육환경 및 운영관리" 영역으로, 보육환경, 운영관리, 부모협력 및 참여 등 3개의 지표와 16개 평가항목이 포함된다. 세번째 영역은 "건강과 안전"으로, 건강관리, 안전관리, 급식관리 등 3개의 지표와 15개 평가항목으로 구성된다. 마지막 네번째 영역은 "교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