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학습지도와 생활교육 사례, 방과후학교와 초등돌봄교실 관련 사례를 중심으로 교직 생활과정을 작성해줘"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초등돌봄교실의 현황과 운영
1.1. 초등돌봄교실의 개요
1.2. 초등돌봄교실의 변천 과정
1.3. 초등돌봄교실의 특징
1.4. 초등돌봄교실 운영지침
1.5. 초등돌봄교실 프로그램 운영
1.6. 초등돌봄교실의 우수사례
1.7. 초등돌봄교실의 개선방안
2. 방과후 프로그램과 아이돌봄 프로그램
2.1. 방과후 프로그램의 종류
2.2. 방과후 프로그램의 한계점
2.3. 방과후 프로그램의 방향성
2.4. 아이돌봄 프로그램의 종류
2.5. 아이돌봄 프로그램의 한계점
2.6. 아이돌봄 프로그램의 방향성
3. 학교 담임교사의 역할과 돌봄교육의 연계
3.1. 학교 담임교사의 역할
3.2. 돌봄교육의 정의와 개선 필요성
3.3. 돌봄교육과 학교 담임교사의 연계 사례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초등돌봄교실의 현황과 운영
1.1. 초등돌봄교실의 개요
초등돌봄교실은 초등학교에 재학 중인 특정 조건의 가정에 있는 학생 중에 방과 후에 돌봄이 필요한 이들을 대상으로 정규 수업 외에 이루어지는 활동이다. 즉, 양육적으로 보호하고 돌봄하는 기능과 동시에 교육 기능을 담당하는 공간이라고 할 수 있다. 현재 맞벌이 가정이 늘어났고 그에 따라 여성들의 경제활동이 증가함에 따라 가정 내에서 아이들을 돌볼 양육자들의 여건이 제대로 갖춰져있지 않은 현실에서, 돌봄 교실이 그에 대한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다. 따라서 초등돌봄교실은 돌봄이 필요한 초등학생들을 위해 학교 내에 마련된 교육 및 보호 시설이라고 할 수 있다.
1.2. 초등돌봄교실의 변천 과정
초등돌봄교실의 변천 과정은 다음과 같다.
초등돌봄교실은 2004년에 교육부의 방과 후 학교 교육정책으로 초등보육교실로 시범운영을 시작하였다. 2006년에는 전면 도입되었고, '초등보육교실'로 불리던 방과 후 보육프로그램은 2010년에 '초등 돌봄 교실'로 명칭을 통합하였다. 2014년에는 초등돌봄교실이 전면 확대되었다.
2015년부터는 1, 2학년 학생은 별도 시설을 의무적으로 갖춘 초등 돌봄 교실에서, 3학년 이상은 별도시설을 의무적으로 갖추지 않아도 되는 방과 후 학교 연계형 돌봄 교실에서 학생들에게 필요한 돌봄을 제공하는 정책이 적용되었다. 특히 2014년부터는 오후 돌봄뿐 아니라 저녁 돌봄으로 17:00~22:00까지 추가 실시하고 있다.
2017년 교육부가 발표한 초등 돌봄 교실 3대 중점과제 및 세부추진과제에 따르면, 오후?저녁 돌봄 교실 및 방과 후 학교 연계형 돌봄 교실을 내실화하고, 특히 3~6학년 대상의 방과 후 학교 연계형 돌봄 교실 활성화를 위해 17개 시범학교를 운영하여 학년별 특성에 맞는 다양한 모델을 발굴해 보급하는 계획이 포함되어 있다. 또한 돌봄 수요를 반영하여 돌봄교실 200실을 신규로 증축하고, 겸용교실의 전용교실로의 전환 등을 지원하여 수용여건을 개선하는 내용도 포함되었다.
즉, 초등돌봄교실은 2004년 시범운영을 시작하여 2006년 전면 도입되었고, 그 후 지속적으로 확대·발전하여 현재는 오후 및 저녁 돌봄 교실, 방과후학교 연계형 돌봄 교실 등 다양한 형태로 운영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1.3. 초등돌봄교실의 특징
초등돌봄교실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돌봄교실은 초등학교에 재학 중인 특정 조건의 가정에 있는 학생 중에 방과 후에 돌봄이 필요한 이들을 대상으로 정규 수업 외에 이루어지는 활동이다. 쉽게 말해서 양육적으로 보호하고 돌봄하는 기능과 동시에 교육 기능을 담당한다. 즉, 초등돌봄교실은 단순한 보호와 돌봄을 넘어서 교육적인 프로그램까지 운영하는 통합적인 돌봄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것이다.
둘째, 맞벌이 가정이 늘어났고 그에 따라 여성들의 경제활동이 증가함에 따라 가정 내에서 아이들을 돌볼 양육자들의 여건이 제대로 갖춰져있지 않다. 그리하여 돌봄 교실이 그에 대한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다. 개인 활동과 단체 활동으로 나눠서 학교 여건에 알맞게 프로그램을 기획하여 운영하고 있다""는 점이 특징이다.
셋째, 돌봄교실은 초등학교 내에 설치되어 있어 학교 내의 시설을 활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따라서 학생들에게 익숙한 학교 시설을 활용하여 편안한 분위기를 조성할 수 있다""는 것이 특징이다.
1.4. 초등돌봄교실 운영지침
초등돌봄교실 운영지침은 다음과 같다.
학생선정 기준에 따르면 돌봄교실의 오후 돌봄은 맞벌이·저소득층·한 부모 가정 등의 돌봄이 필요한 1~2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하며, 학교 여건에 따라 일시적 실직, 일시적 경력단절 등으로 구직중인 가정의 자녀로 담임 등이 추천한 학생도 포함할 수 있다. 3학년 이상의 경우 학교여건에 따라 돌봄이 필요한 학생 등을 최대한 수용하고 있다. 방과 후 학교 연계형 돌봄교실은 방과 후 돌봄이 필요한 3~6학년 맞벌이·저소득층·한부모 가정 등의 자녀 중 오후 돌봄에 참여하지 못한 학생 또는 방과 후 학교 프로그램에 참여하여 방과 후 학교 연계형 돌봄교실만 이용을 희망하는 학생을 대상으로 운영된다.
학급편성은 한 학급당 20명 내외로 구성하는 것이 권장되지만, 학교와 지역의 여건에 따라 최대 25명까지 편성할 수 있다. 돌봄교실 운영시간은 아침 돌봄 06:30~정규교육과정 시작 전, 오후 돌봄 방과 후~17:00, 저녁 돌봄 17:00~22:00이며, 학교와 지역여건에 따라 오후나 저녁 돌봄시간을 탄력적으로 조정할 수 있다.
돌봄교실은 전용교실이나 겸용교실에서 운영되며, 전용교실은 돌봄교실 전용으로 사용하는 교실이고 겸용교실은 오전에는 일반교실, 오후에는 돌봄교실로 활용하는 교실이다. 안전을 위해 과학실 등은 겸용교실로 활용하지 않도록 권장하고 있다.
1.5. 초등돌봄교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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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자료
돌봄교육실무론 교안
‘돌봄의 질’ 개선…강제성은 없어 시도 교육청 의지 관건, 한겨례, 김지은,
https://www.hani.co.kr/arti/society/schooling/1006467.html
세종교육청 ‘새로운 비전과 5대 정책’ 발표, 프레시안, 김규철,
https://www.pressian.com/pages/articles/2022072617081621987?utm_source=naver&utm_medium=searc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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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교육개발원, 초등돌봄교실의 환경 실태분석 및 개선방안연구, 2015.
한국교듁개발원, 2017 초등돌봄교실 운영 길라잡이, 한국교육개발원, 2017.
보건복지부, 2017년 방과후학교 운영 현황 통계, 2018
보건복지부, 2019년 아이돌돔 지원사업 안내, 2020
서울시 여성가족정책실 2019.3.07. 보도자료
한국교육개발원, 공분산분석, 가구소득·성별·지역·성적 통계, 한국교육개발원 교육통계연구센터, 20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