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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과위생사 국가고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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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과위생사 국가고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한국 간호역사와 간호대학과정 4년제로 일원화
1.1. 한국 간호교육제도의 특징과 변화과정
1.1.1. 한국간호의 개관
1.1.2. 구한말 현대간호의 도입
1.1.3. 일제강점기의 간호
1.1.4. 미군정기와 대한민국 정부수립기의 간호
1.1.5. 한국전쟁기의 간호
1.1.6. 한국간호 성장기의 간호
1.1.7. 간호의 최근 동향Ⅰ
1.1.8. 간호의 최근 동향Ⅱ
1.2. 간호대학과정 4년제로 일원화
1.2.1. 4년제 과정으로 일원화 되어야 하는 주장
1.2.2. 4년제 일원화에 대한 나의 생각과 근거

2.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한국 간호역사와 간호대학과정 4년제로 일원화
1.1. 한국 간호교육제도의 특징과 변화과정
1.1.1. 한국간호의 개관

태종이 조선시대의 의료기관으로 내약방, 전의감, 혜민국, 동서대비원, 제생원 등을 설치했지만 공식적으로 간호 인력을 양성한 기록은 없다. 하지만 직접적으로 '간호'란 단어를 사용하지 않았지만 내용에 간호행위를 담고 있는 문헌이 다수였으며, 간호, 간병, 호시, 간시, 간심 등의 간호 용어가 조선시대 문헌에서 나타났다. 간호행위의 일차적 담당자는 여성이었으며 가족건강책임자 또한 여성이었다.

의녀제도를 간호사제도의 효시로 볼 것인지, 여의사의 호시를 볼 것인지 논란의 소지가 있지만 여성 전문의료인력을 양성했다는 것은 역사적으로 큰 의미를 둘 수 있다. 유교 이념에 의거 남자 의사가 여성 치료가 불가해 여성 의료인 양성했고 여성의료인의 필요성과 역할을 명확히 인식하게 된 계기이고 전문직업인으로서의 간호행위를 규명했다.


1.1.2. 구한말 현대간호의 도입

구한말 현대간호의 도입은 서양식 의료가 들어오면서 선교사들에 의해 공식적인 간호교육이 시작되어 전문직으로서의 간호직이 등장했다는 점에 의의가 있다.

서양식 병원이 개항대면서 선교병원, 일본거류민 병원, 관립병원의 3가지 형태로 의료기관이 설립되었고, 이에 따라 병원 자체적으로 '병원부속 간호원 양성소'를 개설하여 간호교육이 시작되었다. 간호원들은 엄격한 규칙을 지키며 병원에서 근무했다.

선교계 간호교육으로는 보구여관 간호교육이 대표적이다. 1903년 에드먼즈 보구여관에 간호원 양성소를 설치하였고, 2개월의 수습기간 후 정규간호복을 착용하며 교육을 받았다. 1906년 최초로 2명의 졸업생을 배출하면서 '간호원'이라는 명칭을 사용하였다.

세브란스병원에서도 1906년 쉴즈 세브란스 간호학교를 설립하였고, 2개월의 수습기간 후 계속 성 여부를 결정하였으며, 기독교인, 한글과 기초산수 해독자, 학교규칙 준수자 등의 자격요건을 요구하였다. 1908년 첫 졸업생 1명이 배출되었다.

정부차원에서의 간호교육은 관립계 간호교육으로 대한의원부속의학교 간호부과(2년)와 1907년 시작된 간호부 견습생 형태의 관립 간호교육이 최초였다. 1910년까지 졸업생은 배출하지 못했지만, 1913년 조선총독부의원 부속 의학강습소에서 제1회 졸업생 9명을 배출하면서 간호교육을 제도화하였다는 데 의미가 있다.


1.1.3. 일제강점기의 간호

일제강점기의 간호는 간호가 전문직으로 발돋움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하였다. 간호교육의 교육과정이 체계화되었고, 법적으로 면허제도가 제도화되어 다양한 단체가 구성되면서 전문직으로의 성장과 사회 기여를 꾀하였다. 그러나 환자 간호보다 의사 보조 역할에 치중하였고 개별적 간호법 중심의 수기와 치료에 중점을 두었다.

1911년 조선총독부의원부속 의학강습소에 간호부과(1년 6개월)가 개설되었다. 17~25세 한국인 여성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입학조건은 보통학교 3학년이었다. 이후 1912년에 입학조건이 개정되어 한국인, 일본인, 남녀 불문하고 보통학교 졸업자로 변경되었다. 1901년부터 1921년까지 세브란스 간호부양성소에서 39명의 졸업생이 배출되었다.

1914년에는 '산파규칙'과 '간호부규칙'이 제정되어 간호에 관련된 법률이 최초로 제정되었다. 간호부는 1년 반~3년의 교육과정을 거쳐야 했으며, 간호사 면허 취득 조건은 18세 이상, 자격검정제도(교육경력 등 한시, 검정시험에 합격하면 면허 부여)였다. 관립간호부양성소 졸업자는 무시험 면허취득이 가능했지만 사립 학교 졸업자는 불가능했다. 다만 1924년에 세브란스 병원이 가능해졌다.

1922년에는 간호부 규칙이 개정되어 간호사 면허자격이 강화되었고, 간호업무에 관한 규정이 추가되었다. 1923년에는 로젠버거와 한신광 간호사가 최초로 모자보건간호를 실시하였는데, 이는 육아,...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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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30년 간호사 부족…미래에도 살아남을 직업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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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태경, 「임상간호사의 직무스트레스가 우울에 미치는 영향 - 스트레스 대처방식과 사회적 지지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충주대학교 대학원 석사논문』, 2011)
이희진, 「대학병원 간호사의 직무스트레스, 직무만족, 이직의도에 관한 연구 : 암병동과 일반병동간 비교 분석을 중심으로」, (『가톨릭대학원 행정대학원 석사』, 2014)
최영희•송지호(1994), 간호교육 일원화 추진을 위한 3년제 간호전문대학과 4년 제 간호대학과의 간호교육과정 분석
김화중(1997), 학점인정제를 통한 간호학사학위취득을 위한 간호교육과정
김수영(1998), 3년제 간호전문대학생과 4년제 간호대학생의 돌봄과 관련된 자율성에 관한 비교 연구
홍선언(2009), 간호대학생의 학습유형에 따른 임상수행능력
제 간호대학과의 간호교육과정 분석 ,대한간호 제33권 제5호
간호교육 학제 일원화를 위한 공청회(2011), 국회도서관
신미자 외 7인(2015), 간호역사와 철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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