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학교사회복지가 제도적으로 활성화 되기 위한 방법

미리보기 파일은 샘플 파일 입니다.

상세정보

소개글

"학교사회복지가 제도적으로 활성화 되기 위한 방법"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학교사회복지의 개념과 중요성
1.2.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본론
2.1. 우리나라 학교사회복지의 발달과정
2.1.1. 1945년 해방 이후 ~ 1960년대
2.1.2. 1970년대 ~ 1980년대
2.1.3. 1990년대 이후
2.2. 학교사회복지의 제도적 활성화 방안
2.2.1. 운영주체의 정립
2.2.2. 안정적인 재정지원
2.2.3. 전문인력 채용 및 역할 정립
2.2.4. 지역사회와의 연계 프로그램 확대

3. 결론
3.1. 연구결과 요약
3.2. 향후 발전방향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학교사회복지의 개념과 중요성

학교사회복지는 "학교와 사회복지의 합성어로서 학생의 욕구를 충족시키고 문제를 예방하여 건강하고 행복한 학교생활을 지원하기 위해 학교와 함께 사회복지를 실천하는 전문활동"이다.

학교사회복지의 중요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학교는 교육을 통해 학생의 지적 능력과 잠재력을 최대한 개발하고 자아실현을 성취할 수 있도록 도움으로써 학생들이 인격과 지식을 겸비한 사회의 인적자원으로 성장하기 위한 전인적인 교육을 목표로 하고 있다. 학교에서는 학생들이 풍부한 인간성과 함께 보다 자율적이고 창의적이며, 조화로운 발달을 통해 전인적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다양한 지식과 기술뿐만 아니라 통합적이고 포괄적인 교육을 제공할 필요가 있다.

둘째, 현재 우리나라의 학교 교육은 학생들의 적성과 자질, 인성과는 관계없이 성적과 입시 위주의 주입식 교과 교육 과정이 시행되고 있으며, 이에 따라 학교생활에 적응하지 못하여 가출이나 무단결석, 학습 부진, 자퇴, 학교폭력, 자살 등과 같은 다양한 문제가 일어나고 있다. 학교에서 발생하고 있는 여러 가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학교 상담실과 진로 지도교사 등의 운영만으로는 한계가 있어 사회복지계에서 제안한 학교사회복지가 필요하다.

셋째, 학교사회복지는 학생들의 다양한 문제를 예방하고 해결하기 위해 사회복지적 접근법을 학교 현장에 도입하여 학생과 가정, 학교, 지역사회를 연계하는 역할을 한다. 이를 통해 학생의 성장과 발달을 도우며, 학교의 교육목적 달성에 기여할 수 있다.


1.2.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 및 목적은 다음과 같다.

학교에서는 교육을 통해 학생의 지적 능력과 잠재력을 개발하고 자아실현을 성취할 수 있도록 하여 학생들이 인격과 지식을 겸비한 사회의 인적자원으로 성장하기 위한 전인적인 교육을 목표로 하고 있다. 그러나 현재 우리나라의 학교 교육은 학생들의 적성과 자질, 인성과는 관계없이 성적과 입시 위주의 주입식 교과 교육 과정이 시행되고 있어 이로 인한 학생들의 다양한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이를 위한 대안으로 사회복지계에서는 사회복지사가 학교라는 장소와 체계에서 제공하는 사회복지 서비스와 전문적인 활동 등의 사회복지사업을 수행하는 학교사회복지를 제시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우리나라 학교사회복지의 발달과정을 정리하고 학교사회복지의 제도적 활성화를 위한 방법을 제시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학교사회복지가 학생의 전인적인 성장을 지원하고 학교 교육의 본질적인 목적 달성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2. 본론
2.1. 우리나라 학교사회복지의 발달과정
2.1.1. 1945년 해방 이후 ~ 1960년대

해방 이후부터 1960년대까지 우리나라의 학교사회복지는 그 기반이 마련되기 시작하는 시기였다.

우선 해방과 더불어 시작된 이 시기는 국가적으로 정치, 경제, 사회적으로 매우 혼란스러운 상황이었다. 6.25전쟁 이후 많은 외원단체들이 전후 복구 사업을 위해 보호가 필요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지원 사업을 펼치기 시작했다. 이러한 사회복지 서비스는 주로 물자 지원의 형태로 구호적 성격이 강했으며, 학교와의 연계나 협조 없이 이루어졌다.

1950년대 말과 1960년대 초반으로 접어들면서 1961년 아동복지법이 제정되었고, 학생을 위한 사회복지 기관도 점차 확대되어 집단상담 등 아동·청소년을 위한 활동들이 활발해졌다. 특히 1960년대 후반 캐나다 유니태리언 봉사회에서 운영하던 서울시 마포사회복지관이 지역 내 초등학교에 상담 서비스를 제공하며 학생의 학교 적응과 학업 성취를 돕는 활동을 펼치면서, 이는 우리나라 최...


참고 자료

김병관(2011), 「학교사회복지 활성화방안 연구」, 국내석사학위논문 가야대.
김주미(2014), 「학교사회복지 사례관리 교육이 교육에 그치지 않고 현장에 도움이 되기를 바라며」, 2014년 한국사회복지학회 학술대회 자료집.
박경현(2007), 「학교사회복지 연구·시범사업의 현황과 평가」, 월간복지동향 109.
서유라(2006),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과 발전 방안에 관한 연구」, 국내석사학위논문 명지대.
국립방송통신대학교 학교사회복지, 김영빈 저 (한국의 학교사회복지 역사 중)
한국 사회복지실천과 복지경영, 최성균/이준우 저, 파란마음, 2017
사회복지 사례관리, 이채석 저, 어가, 2017
사회복지 행정실무, 이세형 저, 양성원, 2017
사회복지 행정의 이해, 강종수 저, 학지사, 2019
사회복지 서비스,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학교사회사업론 교재 2주차 2교시 수업참조.
우리나라 교육복지의 방향과 과제, 홍봉선, 2004.
사회복지의 필요성,문제점,발전방향, 2021, 인터넷(https://goodrichguy.tistory.com/55)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