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비과학적 지식탐구의 오류"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과학적 연구방법과 일상적 지식 습득의 오류
1.1. 과학적 연구방법의 의의
1.2. 일상적 지식 습득 과정의 오류
1.2.1. 부정확한 관찰
1.2.2. 과도한 일반화
1.2.3. 선별적 관찰
1.2.4. 꾸며진 지식
1.2.5. 사후가설 설정
1.2.6. 비논리적 추론
1.2.7. 자아개입
1.2.8. 탐구의 성급한 종료
1.3. 과학적 지식의 특성
1.3.1. 체계성과 논리성
1.3.2. 실증성과 경험성
1.3.3. 객관성
1.3.4. 재생가능성
1.3.5. 수정 가능성
1.4. 과학적 지식 습득의 필요성
2.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과학적 연구방법과 일상적 지식 습득의 오류
1.1. 과학적 연구방법의 의의
과학적 연구방법의 의의는 과학이 "알다"라는 의미의 라틴어 "Scire"에서 연유한 것처럼, 우리를 둘러싸고 있는 여러 현상들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고 그 지식을 탐구하는 방법을 의미한다. 따라서 모든 자연 현상과 사회 현상은 과학적 탐구의 대상이 될 수 있다.
과학은 특정한 지식획득의 과정 및 절차를 의미하며, 그러한 지식과정을 거쳐서 산출된 지식을 과학적 지식으로 간주한다. 따라서 과학적 방법에 있어서는 과정 또는 절차의 중요성이 강조된다. 탐구는 과학 지식을 구성하여 나아가는 과정으로, 기존의 지식과 과학의 과정 및 기능을 활용하여 새로운 지식을 쌓는 일련의 총체적인 활동을 의미한다. 과학 탐구는 관찰, 실험 활동 등과 같은 실제적인 과학 활동은 물론, 과학 지식을 적용하여 새로운 과학적 문제를 해결하는 문제 해결 활동도 포함한다. 과학 탐구의 형태는 다양하지만, 대부분의 탐구 활동에 공통으로 사용되는 과정이 있으며, 이를 탐구 과정이라고 한다.
따라서 과학적 연구방법은 체계적이고 논리적인 절차를 통해 지식을 습득하고 검증하는 과정이라고 볼 수 있으며, 이는 일상적인 지식 습득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오류를 최소화할 수 있다는 의의를 지닌다.
1.2. 일상적 지식 습득 과정의 오류
1.2.1. 부정확한 관찰
일상적 관찰은 자신의 관점에서 무의식적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부정확한 관찰이 되기 쉽다. 관찰자의 선입견, 편견, 관심사 등 개인적인 요인에 의해 관찰이 달라질 수 있다는 것이다. 즉, 동일한 현상을 관찰하더라도 관찰자마다 다르게 인지할 수 있다는 것이 부정확한 관찰의 문제점이다. 이에 반해 과학적인 관찰은 관찰 대상을 의식적으로, 체계적으로 관찰하기 때문에 관찰 오류를 줄일 수 있다. 과학적 방법에서는 관찰의 객관성과 신뢰성을 높이기 위해 표준화된 관찰 절차와 도구를 사용하고, 관찰 결과를 다른 연구자들이 반복해서 검증할 수 있도록 한다. 따라서 과학적 방법에 의한 관찰이 일상적 관찰에 비해 더 정확하고 신뢰할 수 있다고 볼 수 있다.
1.2.2. 과도한 일반화
과도한 일반화"는 관찰된 소수의 사건이나 경험을 근거로 현상의 규칙성을 일반화하는 것을 말한다. 일상생활에서 사람들은 자신의 한두 가지 경험을 근거로 하여 보편적인 법칙으로 간주하는 경우가 많다. 예를 들어 "공부를 열심히 하면 반드시 성적이 오른다"거나 "신앙생활을 열심히 하면 가정과 사회생활이 행복해진다" 등의 주장이 그것이다.
그러나 실제로는 개인의 노력이나 신앙생활이 성적 향상이나 행복한 가정생활을 보장해 주지는 않는다. 성적 향상이나 행복한 가정생활에는 다양한 요인들이 작용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소수의 경험이나 사례를 일반화하여 보편적인 법칙으로 간주하는 것은 과도한 일반화라고 할 수 있다.
과학적 연구에서는 이러한 과도...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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