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별화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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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09.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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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개별화 교육"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개별화교육의 개념과 중요성
1.1. 개별화교육의 정의
1.2. 개별화교육의 필요성
1.3. 개별화교육의 목적과 원칙

2. 개별화교육계획의 구성 요소
2.1. 인적사항
2.2. 현재 학습 수행 수준
2.3. 교육 목표
2.4. 교육 내용 및 방법
2.5. 특수교육 관련 서비스
2.6. 평가 계획

3. 개별화교육계획 작성 과정
3.1. 의뢰 및 의뢰 전 중재
3.2. 진단 및 평가
3.3. 개별화교육계획 수립
3.4. 개별화교육계획의 실행

4. 긍정적 행동 지원
4.1. 긍정적 행동 지원의 정의
4.2. 긍정적 행동 지원의 절차
4.3. 긍정적 행동 지원 사례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개별화교육의 개념과 중요성
1.1. 개별화교육의 정의

개별화교육이란 각 급 학교의 장이 특수교육 대상자 개인의 능력을 계발하기 위하여 장애유형 및 특성에 적합한 교육목표, 교육방법, 교육내용, 특수교육 관련 서비스 등이 포함된 계획을 수립하여 실시하는 교육이다. 개별화 교육지원팀은 개별화 교육을 위하여 학기마다 개별화 교육계획을 작성하여야 한다. 일반학교에서 통합 교육을 추구하는 경우 특수교육원, 일반교원, 진로 및 직업교육 담당교원, 특수교육 관련 서비스 담당자, 보호자 등이 팀의 구성원이 될 수 있으나, 현실적으로 이 모든 것을 주도하는 사람은 특수교사이다."


1.2. 개별화교육의 필요성

개별화교육의 필요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모든 아동은 각자의 고유한 능력과 특성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개별화교육이 필요하다. 아동은 신체적, 인지적, 정서적, 사회적 발달 수준이 모두 다르기 때문에 일률적인 교육 방식은 아동 개개인의 요구를 충족시키기 어렵다. 따라서 각 아동의 발달 수준과 특성을 고려하여 개별화된 목표와 방법으로 교육을 제공해야 한다.

둘째, 특수교육 대상 학생의 경우 개별화교육이 더욱 필요하다. 장애 학생은 장애 특성으로 인해 일반 교육 과정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기 때문에 장애 유형과 정도에 따른 개별화된 교육 지원이 요구된다. 개별화교육계획을 통해 장애 학생의 교육적 요구에 맞는 목표, 내용, 방법, 평가 등을 제공함으로써 장애 학생의 능력 계발과 교육적 성과를 높일 수 있다.

셋째, 개별화교육은 학생의 동기 및 흥미 유발, 참여도 향상, 학습 효과 제고 등의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온다. 학생 개개인의 특성과 요구에 맞춘 교육을 제공함으로써 학생의 학습 참여도와 성취도가 높아지고, 학습에 대한 자신감과 만족감이 증진될 수 있다. 이를 통해 학생의 전반적인 발달과 성장을 도모할 수 있다.

넷째, 개별화교육은 교육의 형평성과 기회 균등을 실현하는 데에 기여한다. 개별화교육을 통해 학생 개개인의 능력과 잠재력을 최대한 계발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모든 학생이 균등한 교육 기회를 가질 수 있다. 이는 교육의 목적인 개인의 자아실현과 사회 발전을 위한 기반이 된다.

따라서 개별화교육은 학생 개개인의 특성과 요구를 고려한 교육을 제공함으로써 학생의 잠재력 계발과 교육적 성과 향상, 교육 기회의 균등화 등 다양한 측면에서 그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1.3. 개별화교육의 목적과 원칙

개별화교육의 목적은 학생 각자의 개인차에 적응시키면서 동시에 모든 학생이 주어진 수업목표를 달성하도록 하는 데에 있다. 현대사회의 특성으로 정보화, 다양화가 진행되고 있으며,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따라서 미래 사회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학생들의 다양한 흥미와 관심, 저마다의 소질을 계발시켜 스스로의 행복감을 안겨주고 자연스럽게 국가에 이바지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개별화교육의 목적이다. 이를 위해서는 학생들의 다양한 발달수준과 특성을 고려한 교육적 환경을 조성하고 학습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지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이것이 바로 열린 교육의 기본 이념이다.

개별화교육의 원칙은 첫째, 학생의 개인차를 고려해야 한다는 것이다. 학생은 각자 신체적 조건, 가정환경, 경험, 소질과 특기, 관심분야 등이 다르므로 이를 고려한 맞춤형 교육을 제공해야 한다. 둘째, 학생의 잠재적 능력을 최대한 계발시켜야 한다는 것이다. 학생들이 타고난 소질과 특기를 개발할 수 있도록 교육 환경을 조성해야 한다. 셋째, 학생 중심의 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이다. 교사 중심이 아닌 학생의 요구와 특성에 기반한 교육 내용과 방법을 구안해야 한다. 넷째, 교육 결과에 대한 지속적인 평가와 수정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학생의 진보 상황을 정기적으로 점검하고 교육 내용과 방법을 수정·보완해야 한다.

이처럼 개별화교육은 학생 개개인의 발달수준과 특성이 고려되지 않은 획일적인 교육 방법을 지양하고, 학생 개개인의 요구와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그 목적과 원칙으로 하고 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이 자신의 능력을 최대한 발현할 수 있도록 하고, 나아가 국가 발전에도 기여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개별화교육의 궁극적인 목표라고 할 수 있다.


2. 개별화교육계획의 구성 요소
2.1. 인적사항

개별화교육계획의 인적사항은 대상 학생의 기본적인 정보를 담고 있다. 여기에는 학생의 성명, 성별, 생년월일, 학년, 학교명, 특수교육대상자로 선정된 시기 및 교육기관에 대한 정보가 포함된다.

인적사항에는 학생뿐만 아니라 학생의 부모나 보호자에 대한 정보도 포함되는데, 이는 가정과의 연계가 매우 중요하기 때문이다. 부모나 보호자의 성명, 연락처, 관계 등을 기술하여 개별화교육계획 수립 및 실행 과정에서 학부모의 참여와 협력을 도모할 수 있다.

또한 지적장애, 자폐성장애, 정서·행동장애 등 학생의 장애유형과 중증도 등이 기록되어 학생의 특성을 파악할 수 있도록 돕는다. 이 외에도 학생의 학교생활 적응력, 가정환경, 건강상태 등의 정보가 포함될 수 있다.

종합하면, 개별화교육계획의 인적사항은 학생과 가족에 대한 기본적인 정보를 제공하여 학생의 특성과 요구를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적절한 교육 계획을 수립하는 데 활용된다고 할 수 있다.


2.2. 현재 학습 수행 수준

현재 학습 수행 수준에 대한 내용은 다음과 같다.

현행수준을 파악하는 것은 교수목표를 설정하는 첫 단계이며, 파악된 현행수준은 이후의 진보를 비교할 수 있는 기초선의 역할을 한...


참고 자료

김문빈. 개별화교육과 수업개혁, 수업기술 나누어갖기 캠페인 자료. 1997
교육부.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Ⅲ). 1993
유은영, 조은경. (2020). 특수교육학개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특수아교육학개론 방송대 강의록
송준만, 유호순. (2016). 특수아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이소현, 박은혜. (2016). 특수아동교육. 학지사
부산광역시교육청. (2017). 특수교육대상자의 문제행동 중재 사례. 부산광역시교육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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