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사회교육과 합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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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09.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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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사회교육과 합격"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우리나라 교육 정책의 변화 추이
1.1. 7차 교육과정과 입학사정관제
1.2. 2015 개정 교육과정과 수능 절대평가
1.3. 수능 2회 실시에 대한 검토

2. 핀란드의 교육 제도
2.1. 핀란드 교육에 주목하게 된 배경
2.2. 핀란드의 역사적, 사회적 배경
2.3. 핀란드의 교육 체계
2.4. 핀란드 교육의 특징

3. 한국 사회의 교육 및 사회이동 기회
3.1. 개천에서 용이 날 수 있는가
3.2. 서울대 지역균형선발제도 분석
3.3. 개천에서 용이 날 수 있는 사회를 위한 노력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우리나라 교육 정책의 변화 추이
1.1. 7차 교육과정과 입학사정관제

7차 교육과정과 입학사정관제는 우리나라 교육 정책 변화의 중요한 이정표였다. 2001년에 시작된 7차 교육과정은 이전의 암기 위주 교육에서 벗어나 자기주도적 학습을 강조하는 방향으로 전환되었다. 7차 교육과정에서는 교육내용의 양을 줄이고 기초적이고 핵심적인 내용에 초점을 맞추었으며, 수준별 교육과정 도입, 재량활동 시간 확대 등을 통해 학생의 선택권과 자율성을 강화하였다. 이는 기존의 주입식 교육에서 벗어나 학생들의 창의성과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또한 2007년에는 대학 입학사정관제가 시작되었다. 입학사정관제는 수능 성적에만 의존하던 기존의 대학 입학전형에서 벗어나, 학생의 다양한 활동과 잠재력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제도이다. 이를 통해 단순한 성적 위주의 선발이 아니라 학생의 전인적 발달을 고려한 선발이 가능해졌다. 입학사정관제 도입 이후 대학들은 학생부, 자기소개서, 추천서 등 다양한 전형 자료를 통해 학생을 평가하게 되었으며, 이는 수능 성적 이외의 다양한 역량을 인정하는 계기가 되었다.

종합적으로 볼 때, 7차 교육과정과 입학사정관제는 과거 주입식 교육과 성적 위주의 선발에서 벗어나, 학생 개개인의 잠재력과 다양성을 인정하고 존중하는 교육 패러다임의 전환을 가져왔다고 할 수 있다. 이는 우리나라 교육 정책 변화의 큰 전환점이 되었다고 평가받는다.


1.2. 2015 개정 교육과정과 수능 절대평가

2015 개정 교육과정은 인문계열과 자연계열의 구분을 없애고 통합교육과정으로 운영하며, 교과목 선택권을 확대하는 방향으로 개편되었다. 기존의 입시 위주 교육에서 벗어나 학생 개개인의 적성과 진로에 맞는 맞춤형 교육을 실현하고자 한 것이다. 이러한 교육과정 개편의 핵심은 문·이과 통합에 따른 수능 제도의 변화이다.

2022학년도부터는 현재의 국어, 수학, 영어, 탐구영역의 4개 영역을 유지하되, 내용 구성과 성적 산출 방식이 달라진다. 우선 국어, 수학, 영어 영역은 절대평가로 전환되며, 탐구영역은 선택과목의 수는 2개로 유지하되 계열에 따라 자연, 사회, 직업탐구 영역 중 선택할 수 있다.

절대평가 전환에 따라 수능 성적은 원점수와 등급으로 표기된다. 원점수는 최고점이 100점이며, 등급은 1등급부터 9등급까지 평가된다. 이를 통해 상대적 서열 경쟁보다는 개별 학생의 성취 수준을 더욱 정확히 파악할 수 있게 된다. 또한 대학은 수능 성적을 입학 전형에 절대 점수로 활용할 수 있게 되었다.

한편, 이러한 개편은 대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우려도 존재한다. 절대평가 전환으로 인해 변별력이 떨어질 수 있다는 점과 교과 역량 중심의 평가로 변화함에 따라 대학 입학 준비 과정에서의 혼란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교육부는 수능의 난이도 조절과 등급 구간 설정 등 제도 운영의 변화를 통해 대학 입학 전형의 변별력을 확보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종합적으로 볼 때, 2015 개정 교육과정과 수능 절대평가 도입은 학생 개개인의 성장과 발달을 중시하는 방향으로의 변화라고 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입시 위주의 교육에서 벗어나 학생 중심의 교육 실현을 모색하고자 하는 것이다.


1.3. 수능 2회 실시에 대한 검토

최근 교육부 장관이 언급한 수능 2회 실시 방안에 대해서는 찬반 논쟁이 일고 있다. 수능 2회 실시는 이미 2010년부터 검토되어온 정책이지만, 여러 가지 부정적 요인으로 실시되지 않았다. 구체적인 개선안을 갑자기 언급...


참고 자료

교육사회학(1985) 김신일
현대사회와 교육(1992) 송병순
교육과 사회(1994) 김병성
마틴 메이어 외 1명, “최고의 교육은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북하우스 퍼블리셔스, 2015
파시 살베르그, “핀란드의 끝없는 도전”, 푸른숲, 2016
마스다 유리아, “핀란드 교사는 무엇이 다른가”, 시대의창, 2010
위키피디아 백과사전, “핀란드의 교육”
OECD PISA 홈페이지, “http://www.oecd.org/pis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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