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결과중심 문법교육과 과정중심 문법교육"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결과 중심 문법 교육
2.1. 정의와 특성
2.2. 장점
2.3. 단점
3. 과정 중심 문법 교육
3.1. 정의와 특성
3.2. 장점
3.3. 단점
4. 결과 중심 문법 교육과 과정 중심 문법 교육의 비교
4.1. 차이점
4.2. 장단점 비교
4.3. 통합적 적용 방안
5. 결론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문법은 사실 매우 어려운 개념이다. 이는 한국어에 관한 배경 지식이나 직관이 없는 외국인 학습자들을 대상으로 하여 이들이 이해 가능한 차원에서 한국어에 관한 추상적인 지식이 아니라 각각의 문법적 형태들의 구체적 의미, 형태, 음운, 형태, 통사, 그리고 회용적 기능 등을 제시하여 학습자들이 한국어를 통한 의사소통을 원활하게 돕는 일종의 체계가 되어야 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문법 체계를 세우는 것에 있어서 일반적인 국어문법과 상호 구분되는, 즉 외국인 학습자를 고려하는 문법이 기술되어야 민 하는 것이다. 주로 한국인들 대상으로 하는 국어학 및 국어교육에서의 문법은 개략적인 틀을 제시하는 것에 그치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문법에서는 구체적인 내용의 실제 자료를 다룰 필요가 있다. 아울러 문법 교육에서의 형식과 의미 또한 중요하게 다루어져야 한다. 다시 말해서 문법과 관련된 내용 중에서 무엇을 중점에 두는지, 그리고 수업에서의 교사 역할이 직접적인지 아니면 간접적인지가 중요한 것이다. 그를 중심으로 구분해 보면 문법 수업은 결과 중심 문법 교육, 그리고 과정 중심 문법 교육으로 구분될 수 있다.
2. 결과 중심 문법 교육
2.1. 정의와 특성
결과 중심 문법 교육은 사전에 명시된 언어 형식, 즉 문법에 중점을 두고 학습자에게 해당 문법을 인식시키며 동시에 구조화하게 하는 것이다"." 결과 중심 문법 교육은 문법적으로 명확한 문장 생성을 목표로 하므로, 외국인 학습자가 문법을 정확하게 익히고 그를 활용해서 문법적으로 정확한 문장을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한다"." 즉, 명확한 언어 방향성을 제시하고 언어 학습의 동기를 부여할 수 있는 장점이 있지만, 실제 의사소통 상황에서의 언어 사용 능력 향상이나 문법의 자동화된 절차화에는 한계가 있다"."
2.2. 장점
결과 중심 문법 교육의 장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문법에 관한 명확한 틀 혹은 핵심에 관한 개관을 제공한다는 것이다. 해당 문법 교육은 그를 통해 학습자들에게 뚜렷한 언어 방향성을 제시하며 동시에 언어 학습의 동기를 부여하는 효과를 낳는다. 더불어 학습자들에게 언어적 사용을 부수적으로 요구하지 않으면서도 문법에 대한 빠른 학습을 촉진시킬 수 있다. 이러한 효과는 학습자의 높은 언어 성취 수준 달성에 도움이 되고 있다""이다.
둘째, 보다 융통성 있는 문법 교수학습이 가능하다. 문법의 기계...
참고 자료
이주행,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문법 교육론, 보고사, 2017.
이미혜, 한국어 문법 교수 방법론의 재고찰 : 제2 언어 교수 이론에 바탕을 둔 교수 모형의 보완, 국제한국어교육학회, 2007.
강현화, 한국어 문법 교수학습 방법의 새로운 방향, 서울대학교 국어교육연구소, 20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