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의사소통의 개념
1.1. 의사소통의 정의
의사소통은 인간이 신호나 기호를 사용하여 자신의 생각이나 메시지를 언어나 비언어적으로 타인에게 전달하고, 생각이나 감정을 교환공유하면서 상호 간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이다. 즉, 인간이 협력적으로 의미를 구성하는 과정으로 인간 사회에서 필수적으로 갖고 있어야 할 능력이다. 인간 사이의 원활한 관계를 형성하기 위해서는 언어적 의사소통(verbal communication)과 비언어적 의사소통(nonverbal communication)이 필요하며, 효과적인 언어적비언어적인 의사소통 기술은 성공적인 관계 수립의 기초가 된다.
1.2. 의사소통의 종류
의사소통의 종류에는 언어적 의사소통과 비언어적 의사소통이 있다.
언어적 의사소통은 말이나 글과 같은 단어를 통해 이루어지며, 말에 내포된 감정, 맥락, 함축된 의미 등을 포함하여 객관적인 사실이나 정보를 정확하고 효율적으로 전달한다.
비언어적 의사소통은 언어만으로 표현할 수 없는 다양한 메시지를 전달하는 것으로, 제스처, 얼굴표정, 신체 언어, 목소리 등 다양한 요소를 포함한다. 또한 침묵하는 시간, 말하는 속도, 목소리 크기 등도 포함된다.
정확한 메시지를 전달하고 효과적인 의사소통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언어적 의사소통과 비언어적 의사소통이 일치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2. 치료적 의사소통
2.1. 치료적 의사소통의 정의
치료적 의사소통의 정의는 "목표지향적이며, 간호사-대상자 간의 대화에 초점을 두는 의사소통 기법으로 특히 대상자에게 초점이 맞추어져 있다. 대상자가 생각과 감정 등 자신을 표현할 수 있도록 도우며, 대상자의 요구를 파악하여 그 요구를 알맞은 방법으로 충족시켜 줄 수 있도록 한다. 즉, 대상자가 건강을 유지하는 것에 도움을 주는 의사소통, 대상자의 말을 경청하여 간호를 제공하기 위한 일련의 상호작용의 진행 과정이라 할 수 있다."이다.
2.2. 치료적 의사소통의 특징
치료적 의사소통의 특징이란 근본적으로 대상자를 이해하고 수용하는 차원에서 나오는 의사소통을 의미한다. 그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대상자를 있는 그대로를 이해하여 수용하는 것으로 정신 간호의 일차적인 중재이다. 이를 통해 대상자의 스트레스를 낮추고, 자기 인식이나 병식(현재 자신이 병에 걸려 있다는 자각)을 격려하며, 문제 해결을 돕는다.
둘째, 목적이 있고 목표 지향적이다. 즉, 치료적 관계를 통해 대상자의 성장, 발달, 스트레스 대응 등을 위한 교육, 예방, 지지, 교정 등의 목표를 달성하고자 한다.
셋째, 객관적이다. 치료적 의사소통은 대상자의 상황과 환경에 맞추어 그의 지식 수준을 바탕으로 한 간호 중재를 제공하며, 비판단적인 태도를 취한다.
넷째, 시간 제한적이다. 치료적 의사소통은 일정한 시간 내에 이루어지며, 치료와 관련된 목표 달성을 위해 진행된다.""
2.3. 치료적 의사소통의 목표
치료적 의사소통의 목표는 다음과 같다.
첫째, 대상자와 간호사 간의 치료적 관계를 수립한다. 대상자와 간호사의 관계는 기본적으로 도움을 주는 관계(helping relationship)이다. 간호사는 전문가로서 대상자의 불편을 덜어주기 위한 능력을 갖추고 있으며, 대상자는 현재의 상태에서 벗어나고자 하는 사람이다. 이러한 관계가 초기에는 역할 관계에서 시작되지만, 점차 진실한 만남의 관계로 발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즉, 간호사가 대상자를 단순한 환자가 아닌 한 인간으로 지각하고 반응하는 것이다.
둘째, 대상자가 가장 염려하는 바를 확인한다. 치료적 관계가 수립된 이후, 간호사의 과제는 대상자의 지각, 사고, 감정 및 행위를 탐색하고 대상자와 관련된 문제를 인식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대상자가 경험하는 스트레스 요인을 파악하고 대상자의 사고, 감정, 행동을 스트레스 요인과 연결시켜 대상자의 통찰력을 증진시킨다.
셋째, 대상자의 정서 표현을 원활하게 한다. 정서적 표현과 직면은 심리치료의 긍정적 성과를 유발하는 중요한 요인이다. 대상자가 어려움을 겪으며 회피해왔던 주제를 직면하게 함으로써 새로운 행동에 대처할 수 있도록 돕는다.
넷째, 대상자와 가족에게 필요한 자가 간호기술을 가르친다. 간호사는 대상자와의 의사소통을 통해 대상자의 요구를 인지하고 이에 맞는 중재를 제공한다. 병원 내부에서 적절한 정보를 제공하고 문제 해결을 위한 계획을 안내하는 것이 중요하다.
다섯째, 대상자의 요구를 인지한다. 의사소통은 대상자 개인의 요구를 인지하여 만족시킬 수 있도록 수정되어야 한다. 간호사는 대상자의 요구를 파악하고 그에 맞춘 중재를 고안한다.
여섯째, 만족하고 받아들일 수 있는 문제 해결 계획을 알 수 있도록 안내한다. 간호사는 대상자와의 의사소통을 통해 대상자가 만족스러운 문제 해결 계획을 세울 수 있도록 돕는다.
이처럼 치료적 의사소통의 목표는 대상자와의 치료적 관계 형성, 대상자의 요구 파악, 정서 표현 촉진, 자가 간호기술 교육, 문제 해결 계획 수립 등 다양한 측면에서 대상자 중심의 간호를 실천하는 것이다.
3. 치료적 관계
3.1. 치료적 관계의 특징
치료적 관계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치료적 관계는 대상자의 욕구, 경험, 감정 그리고 생각에 초점을 두는 대상자 중심의 관계이다. 이는 일반적인 사회적 관계나 친밀한 관계와 구별되는 특징이다. 간호사의 인식이 치료적 관계에 큰 영향을 미치므로, 간호사의 자기인식이 선행되어야 한다.
둘째, 간호사와 대상자 사이에는 적절한 경계가 필요하다. 대상자와의 적절한 거리를 유지하면서도 유대감을 형성하는 균형을 잡아야 한다. 이를 통해 긍정적인 치료 관계가 성공적인 치료성과를 가져올 수 있다.
셋째, 치료적 의사소통이란 근본적으로 대상자를 이해하고 수용하는 차원에서 나오는 의사소통을 의미한다. 즉, 대상자를 있는 그대로 이해하여 수용하는 것이 치료적 의사소통의 핵심 특징이다. 이를 통해 대상자의 스트레스를 낮추고, 자기 인식과 병식을 격려하며, 문제 해결을 도울 수 있다.
넷째, 치료적 관계는 목적이 있고 목표 지향적이며 객관적이고 시간 제한적이다. 간호사와 대상자의 관계는 초기에는 역할관계로 시작하지만 점차 '참 만남의 관계'로 발전해 나간다. 즉, 단순히 병이나 임무 중심이 아닌 대상자를 한 인간으로 지각하고 반응하는 관계를 의미한다.
결과적으로, 치료적 관계의 특징은 대상자 중심성, 적절한 경계 설정, 대상자 이해와 수용, 목적성 및 발전적 관계 형성 등으로 요약할 수 있다.
3.2. 대상자 중심 의사소통 치료의 핵심 조건
대상자 중심 의사소통 치료의 핵심 조건은 미국의 심리학자 로저스(Carl Roers)가 제안한 '일치성(congruence)', '무조건적인 긍정적 존중(unconditional positive regard)', '공감적 이해(empathetic understanding)'이다.
첫째, 일치성(congruence)은 치료자가 전문가의 역할 뒤로 자신을 숨기려 하지 않고 꾸밈없이 자신의 모습을 있는 그대로 나타내는 것을 의미한다. 이를 위해서는 치료자의 자기이해와 자기수용이 선행되어야 한다. 치료자는 자신의 내면적 경험을 알아차리고 적절하게 표현할 수 있어야 하며, 이를 통해 대상자와의 치료관계에서 신뢰가 형성된다.
둘째, 무조건적인 긍정적 존중(unconditional positive regard)은 대상자의 생각, 감정, 행동에 대하여 어떤 판단이나 평가도 내리지 않는 치료자의 순수한 보살핌을 의미한다. 이는 대상자가 자신의 모습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기 위해 매우 중요하다. 치료자는 대상자의 괴로움, 적개심, 부적절한 감정, 방어적 태도에도 긍정적이고 성숙한 감정을 표현할 때와 똑같이 수용하는 태도를 가져야 한다.
셋째, 공감적 이해(empathetic understanding)는 치료자가 마치 대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