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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문해력 이슈와 해결방안
1.1. 문해력 저하 현상
최근 '심심한 사과'를 둘러싼 문해력 논란은 지속적인 사회적 이슈로 부각되어왔다. 금일(今日)을 금요일로 생각하거나 무운(武運)을 '운이 없다'로 곡해했던 여러 사례들이 있었다. 영화 '기생충'에 대한 비평에서 "잘난 척" "엘리트주의"라는 비난이 쏟아지기도 했으며, '사흘'이 3일인지 4일인지를 둘러싼 논란이 있었다. 이처럼 한자어를 비롯한 단어의 의미를 모르거나 오해하는 등의 문제가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실질적인 문해력 저하를 보여주는 단적인 사례이다. UNESCO는 문해력을 '다양한 내용에 대한 글을 이해, 해석, 창작할 수 있는 힘'으로 정의하지만, 근래의 학생들은 글을 읽을 줄은 알지만 그 안의 생각과 뜻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는 실정이다. 실제 학교 현장에서도 교사들이 낱말의 의미를 설명하느라 수업 진도가 나가지 않는 상황이 벌어지고 있으며, 학생들이 문제의 문맥을 이해하지 못해 오답을 적는 일이 빈번하다.
이러한 문해력 저하 현상의 근본 원인은 미디어 문화의 발달에서 찾을 수 있다. 짧은 대화 호흡과 빠른 화면 전환에 익숙해진 젊은 세대는 장문의 자료를 읽는 데 어려움을 겪는다. 읽기를 거부하거나 원하는 정보만 취하고 나머지는 버리는 '스-압 주의'가 널리 퍼지고 있다.
이뿐만 아니라 디지털 기기에 길들여진 학생들의 문해력 저하 문제도 심각하다. 코로나19로 인한 원격수업 증가로 인해 글 읽기와 쓰기 능력이 크게 약화되었으며, 가정에서도 스마트폰 사용으로 인한 부정적 영향이 나타나고 있다. 이처럼 디지털 문화의 확산이 전통적인 문해력 저하로 이어지고 있는 것이다.
결국 현대 사회에서 문해력의 위기는 개인과 사회적 소통의 단절로 이어질 수 있다. 언어의 다양한 의미를 이해하고자 하는 의지의 부족, 편견과 고정관념에 갇히는 태도 등이 문해력 저하의 근본 원인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문해력 향상을 위해서는 개인의 노력과 더불어 교육 기관과 사회 전반의 적극적인 대응이 필요할 것이다.
1.2. 교육 환경과 문해력의 관계
학생들이 글을 읽는 걸 싫어하고, 읽어도 이해를 못 하는 현상의 원인 중 하나는 교육 환경과 문해력의 밀접한 관계에서 찾을 수 있다. 실제 학교 현장에서 선생님들은 학생들의 문해력 부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 사회나 역사 수업 시간에 낱말의 의미를 설명하느라 진도가 나가지 않을 정도이며, 심지어 시험 시간에도 기본적인 단어 뜻을 모르는 학생들이 많다. 또한 공지사항을 전달하는 과정에서도 학생들이 내용을 이해하지 못하는 문제가 발생한다. 이는 단순히 단어의 의미를 모르는 수준을 넘어, 실질적인 문해력 부족이 심각한 상황임을 보여준다.
대학생들에게서도 이러한 문제가 발견된다. 교과서 내용을 미리 알려주고 Openbook으로 시험을 볼 때도 문제를 이해하지 못해 오답을 적는 학생이 대다수라고 한다. 정상적으로 문맥에 대한 이해력을 갖춘 학생은 매우 소수에 불과하다. 이처럼 교육 현장에서 학생들의 문해력 부족은 심각한 수준에 이르렀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현상의 원인은 교육 환경의 변화에서 찾을 수 있다. 미디어 문화의 발달로 인해 젊은 세대가 대화 호흡이 짧고 화면 전환이 빠른 환경에 익숙해졌기 때문이다. 이들은 장문의 글을 읽는 것을 어려워하고, 필요한 정보만 취하려는 경향이 있다. 스-압 주의라는 신조어가 이를 상징적으로 보여준다.
이처럼 디지털 기기에 길들여진 학생들은 문해력이 저하되고 있으며, 이는 전국적인 현상이다. 전문가들은 이러한 변화가 앞으로 더 가속화될 것이라고 전망한다. 물론 디지털 문해력이 뛰어난 것은 아니다. OECD 국제 학업성취도 평가에서 한국 청소년들의 디지털 정보 문해력이 하위권을 기록한 것이 이를 증명한다. 전통적인 문해력의 기반이 없이는 디지털 문해력도 낮을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즉, 미디어 문화의 발달로 인한 교육 환경의 변화가 학생들의 실질적인 문해력 저하로 이어지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이는 단순히 글자를 읽고 쓰는 능력의 문제를 넘어, 문맥과 의미를 이해하는 능력의 부족으로 나타나고 있다. 따라서 교육 현장에서의 문해력 향상을 위해서는 교육 환경의 변화에 대응하여 학생들의 특성을 반영한 교육 방법과 전략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1.3. 디지털 시대와 문해력
Digital 시대와 문해력의 관계는 매우 밀접하다. 미디어 문화의 발달이 문해력 저하의 가장 큰 원인이 될 수 있다. 대화 호흡이 짧고 화면 전환이 빠른 미디어 환경에 익숙한 젊은 사람들은 장문의 자료에 취약하다. 글을 아예 읽으려 하지 않는 태도가 더욱 문제가 된다. 읽더라도 원하는 정보만 취하고 나머지는 버린다. 이러한 "스-압 주의" 현상은 젊은 세대에게 보편화되어 있다. Digital 기기에 길들여진 학생들의 문해력 저하는 빠른 속도로 진행 중이며 전국적인 현상이 되었다. 전문가들은 앞으로 이러한 추세가 가속화될 것으로 전망한다.
Digital 문해력은 Digital 시스템과 정보 활용 능력을 말한다. 그러나 Digital 문해력은 전통적인 문해력의 기초 없이는 낮을 수밖에 없다. 예를 들어, 주어진 문장에서 의견과 사실을 구별하는 능력에서 한국 학생은 OECD 국가 중 최하위였다. 이는 Digital 시대에도 기본적인 읽기 이해력의 중요성이 여전히 크다는 것을 보여준다.
문해력은 메타버스와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소중한 덕목이라고 전문가들은 강조한다. Digital 기술이 더 높은 문해 능력을 요구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Digital 시대에는 전통적 문해력과 Digital 문해력을 모두 갖추는 것이 중요하다.
1.4. 세대 간 문해력 격차
세대 간 문해력 격차는 젊은 층과 노년층 간에 존재하는 문해력의 차이를 의미한다. 젊은 세대는 디지털 기술에 익숙하지만 전통적인 문해력이 떨어지는 반면, 노년층은 디지털 문해력은 낮지만 아날로그 문해력이 상대적으로 높은 경향을 보인다.
이러한 세대 간 문해력 격차는 상호 소통을 어렵게 만들어 세대 간 갈등을 야기할 수 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