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사회복지 프로그램 기획에서 평가까지"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장애아동에 대한 일반학생의 인식개선 프로그램
1.1. 프로그램 필요성
1.2. 프로그램 목적 및 목표
1.3. 프로그램 대상
1.4. 프로그램 내용
1.4.1. 나눔토의
1.4.2. 보고말하기
1.4.3. 놀이프로그램
1.4.4. 장애체험
1.4.5. 역할극
1.4.6. 우리들의 모습
1.5. 프로그램 담당인력 구성
1.6. 사업 진행 일정
1.7. 전략수립
1.8. 지역 자원 활용 계획
1.9. 프로그램 흐름도
1.10. 예산계획
2. 취약계층 아동의 원활한 대인관계 형성을 위한 명상 프로그램
2.1. 현황 및 문제점
2.2. 프로그램 목적 및 필요성
2.3. 성과목표
2.4. 세부 프로그램 내용
2.5. 기대효과
3. 전동킥보드 관련 안전사고 예방 프로그램
3.1. 기획 배경
3.2. 기존 프로그램과의 차별성
3.3. 프로그램의 목적
3.4. 산출 목표 및 성과 목표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장애아동에 대한 일반학생의 인식개선 프로그램
1.1. 프로그램 필요성
장애아동에 대한 일반학생의 인식개선이 필요한 이유는 다음과 같다.
장애인에 대한 통합교육의 중요성이 인식되면서 많은 일반 초등학교가 장애아동을 일반 학급에 배치하는 통합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하지만 제도는 있으나 사회적 인식이나 인적자원 등이 부족하여 제대로 된 통합교육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는 문제가 있다. 특히 심각한 것은 장애아동에 대한 집단 따돌림이다. 최근에는 지적장애 여자아동이 친구들의 방해로 남자 화장실을 2달 동안 사용했다는 사례가 보도되었는데, 따돌린 친구들은 "장난이에요"라고 말했다. 따돌림을 한 아이들은 장애아동을 부정적으로 인식하고 있었음을 알 수 있다.
한국장애고용안정협회의 조사에 따르면 청소년들은 장애인에 대해 "몸이 허약하다", "이해가 느리다", "바보스럽다" 등 편견과 부정적 인식을 갖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충주 지역아동센터의 설문에서 초등학생들은 장애인을 "모자라다", "우리와 다르다", "짜증난다"고 표현하며 부정적 인식을 드러냈다. 이는 장애인에 대한 교육이 부족했기 때문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부정적 인식 개선을 위해 한국장애고용안정협회와 해피스쿨의 인식개선 프로그램이 진행되었고, 교육 전후 설문조사 결과 장애인에 대한 긍정적 인식이 크게 증가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또한 통합교육을 성공적으로 운영하고 있는 수원 중앙 기독초등학교의 사례에서도 일반 학생들이 장애친구를 도와주고 보호하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다.
전문가들은 장애학생들에 대한 사회적 인식 변화가 가장 중요하다고 입을 모으고 있다. 장애인교육권연대 김소담 팀장은 연구 결과 어린 나이일수록 인권에 대한 이해가 높고 인식 변화가 잘 일어난다고 밝혔다. 따라서 제도적 뒷받침과 더불어 학교와 선생님의 적극적인 노력, 그리고 일반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인식 개선 교육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처럼 장애아동과 일반 학생 간의 부정적 인식 차이로 인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일반 학생들의 인식 개선이 필수적이다. 일반 학생들의 인식이 긍정적으로 변화한다면 장애아동에 대한 집단 따돌림을 방지하고, 이를 통해 장애인의 사회 통합에도 크게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1.2. 프로그램 목적 및 목표
이 프로그램의 목적은 일반 학생들의 장애인에 대한 인식을 개선하여 인성을 바로 잡는 것이다. 이를 통해 장애아동과의 교류를 촉진하여 따돌림을 근절시키고, 이를 바탕으로 사회통합의 초석을 다지고자 한다."
구체적인 목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장애아동과 일반아동의 인식과 의견차이를 파악한다. 이를 위해 월 1회 총 3회기, 1시간을 30분씩 나누어 두 가지 방법의 토의를 실시한다. 이를 통해 편견에 사로잡힌 잘못된 인식들을 유연하게 고쳐줄 수 있고, 장애아동이 인지하지 못했던 부분 또한 알게 해주어 서로의 관계를 개선시키고 상대에 대한 존중 및 이해를 돕고자 한다.
둘째, 집단 활동을 통해 단합심을 높이고, 일반학생들의 잘못된 인식을 개선한다. 이를 위해 월 1회 총 3회기의 놀이프로그램을 실시하여 장애학생들의 대한 이해와 새로운 인식을 심어주고, 월 1회 총 3회기의 시청각 자료를 통한 감상 나누기 활동으로 일반학생들의 생각과 인식을 공유하고자 한다.
셋째, 주기적인 모니터링을 통하여 올바른 인식 개선이 되었는지 확인한다. 이를 위해 월 1회 총 3회기의 주기적인 모니터링을 통해 놀이 지도 학습 참여율을 높이고, 장애학생들에 대한 인식을 설문조사를 통해 긍정적 답변 70%를 목표로 한다.
1.3. 프로그램 대상
프로그램 대상은 다음과 같다. 첫째, 일반집단으로 방배동 내 초등학교 5개교 전체 학생 4,656명이 해당된다. 둘째, 위기집단은 통합교육 실시 학교 중 장애인 따돌림 문제가 있는 학교 1개교의 2,608명이다. 셋째, 표적집단은 장애인 따돌림 문제가 발생한 2개의 학급 60명이다. 마지막으로 클라이언트 집단은 장애인 따돌림 문제가 발생한 2개의 학급 60명이다. 따라서 프로그램은 방배동 지역 내 초등학생들을 주 대상으로 하여, 특히 장애아동 따돌림 문제가 발생한 학생들을 집중적으로 다루게 된다."
1.4. 프로그램 내용
1.4.1. 나눔토의
'나눔토의' 프로그램은 학급의 학생들 전원이 교실 안에서 의자를 교탁을 빙 둘러 원형으로 앉게 하여 진행된다. 단임 선생님의 도움 아래 사회복지사가 진행을 하며, 장애아동에 대한 주제 및 학급 안에서 일어난 주제에 대해 논제를 던져준다. 첫 번째 주제는 "장애아 친구를 어떻게 생각해요?", 두 번째 주제는 "장애아 친구가 몸이 불편해서 화장실을 가야하는데 도와줘야할까요, 도와주지 말아야 할까요?", 세 번째 주제는 "집단 따돌림을 어떻게 생각하나요?"이다. 주제를 준 후 아이들을 한명씩 돌아가며 주제에 대한 생각을 한마디씩 말하게 한다. 대답을 회피하는 아이가 없도록 대답 하는 아이에게 인형을 주어 돌리게 해 자신의 차례라는 것을 인지시킨다. 이를 통해 서로 같은 주제에 대해 다르게 생각하는 것들을 듣게 하고 장애아동의 의견도 듣게 한다. 또한 "친구를 배워요" 에서는 장애아들이 직접 겪는 문제들이나 장애아들의 고충이 담긴 영상을 틀어주고, 장애아 본인의 의사 여부에 따라 관련 이야기를 들려줄 수 있도록 한다. 그 후 학생들에게 A4용지를 나눠주어 자유롭게...
참고 자료
정현희 “독서를 활용한 이야기 치료 프로그램이 취약계층가정 아동의 자아존중감과 대인관계에 미치는 효과”, 서울사이버대학교 상담심리대학원, 2018
김태환 “마음 챙김 명상 프로그램이 취약계층 아동의 공격성 감소에 미치는 효과: 지역아동센터를 중심으로”, 경북대학교 교육대학원, 2021
박보혜 “현실요법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취약계층 아동의 자율성과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효과”, 대전대학교 상담대학원, 2017
빔모빌리티, 2023년 여름철 전동킥보드 이용 전년 대비 2배 증가”, beam, 2023/09/21,
https://www.ridebeam.com/newsroom/20230921
전동킥보드 사고 5년간 10배…가장 흔한 부상은?”, 오상훈, 조선일보, 2023/10/21,
https://health.chosun.com/site/data/html_dir/2023/10/20/2023102002128.html
충북서 전동킥보드 교통사고 증가... 단속은 감소세”, 서주영, 충청일보, 2023/09/26,
https://www.ccdailynews.com/news/articleView.html?idxno=22308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