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관광기업의 조직구조
1.1. 호텔조직
1.1.1. 업무분장
호텔조직의 업무분장은 크게 다음과 같다. 총지배인은 이윤추구, 인간관계 개선, 사회봉사의 역할을 수행한다. 부지배인(영업담당이사)은 총지배인을 보좌하며 영업부문 전반의 지도·감독 등의 업무를 담당한다. 관리지배인(관리이사, 관리부장)은 지원 수리의 감독, 서무, 인사, 종사원급식, 후생, 경영, 구매, 영선, 경비, 관계 등의 후방지원 업무를 수행한다. 당직지배인은 영업장에 관한 사항, 고객요구에 의한 업무처리, 불평·불만의 취급 및 해결, 영업부문 당직업무 등을 담당한다. 호텔 조직에서는 직무의 규정과 수행을 위한 직무권한의 할당, 직무간 상호관계, 작업의 흐름과 연계 등 시스템적 과제와 인간관계 문제가 중요하다.
1.1.2. 호텔조직의 특성
호텔조직의 특성은 다음과 같다.
호텔은 근본적으로 인력, 예산, 기구 등의 규모와 성장정도가 고수준의 서비스를 요구하는 고객의 욕구와 교통, 통신 등의 관광환경 변화에 부응해야 한다. 따라서 현대 호텔조직은 기능면에서 보다 전문화되고 다양화되어 왔다. 호텔조직은 이러한 변화에 적응하기 위해 기구를 통한 업무의 통합성과 적응능력을 높이고자 한다. 이를 위해 지휘, 감독 등의 제반 수단과 방법을 활용하여 사업목적을 실현하고자 노력한다.
구체적으로 호텔조직의 특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호텔직무의 규정과 직무권한의 할당에 관한 직위의 문제, 각 직무의 상호관계 등 조직의 일반적인 구조에 관한 업무가 중요하다. 둘째, 작업의 흐름과 작업의 상호연계 등 시스템적 과제가 중요하다. 셋째, 인간관계 문제의 조직형성 관계가 중요하다.
이와 같이 호텔조직은 고객욕구와 변화하는 관광환경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전문화, 다양화를 추구하며, 이를 위한 통합적이고 적응적인 조직관리에 노력한다고 볼 수 있다.
1.2. 항공사조직
1.2.1. 운영기능
항공사조직의 운영기능은 지상 및 공중에서의 비행운영 관련사항, 승무원 훈련과 안전교육, 정비 및 공학적 내용, 마케팅과 판매 등으로 구성된다.
항공사조직의 운영기능 중 첫째, 지상 및 공중에서의 비행운영 관련사항은 비행스케줄(FLT SKD) 수립, 정기적 정비, 그리고 기술평가 등을 포함한다. 둘째, 승무원 훈련과 안전교육은 승무원들에 대한 체계적인 교육과 훈련을 통해 항공기 운항의 안전성을 확보하는 부문이다. 셋째, 정비 및 공학적 내용은 항공기의 정기적인 정비와 관리, 기술적 평가 등을 포함한다. 마지막으로 마케팅과 판매 기능에는 시장조사, 시장성과 모니터링, 현지판매, 그리고 기내 서비스(In-FLT SVC) 등이 포함된다. 이처럼 항공사의 운영기능은 항공기 운항과 서비스 제공을 위한 다양한 활동들로 구성되어 있다.
1.2.2. 자원 시스템
항공사의 자원 시스템은 재무와 인적자원 관리 등의 기능을 포함한다. 재무 부문에서는 자금조달, 자본지출, 외환문제 등을 다루며, 통제, 예산, 내부감사 등의 활동을 수행한다. 인적 자원 부문에서는 인원 배치를 위한 전략을 수립한다.
재무 부문은 a) 자금조달, 자본지출, 외환문제 등의 재무 활동과 b) 수입과 비용에 관한 통제, c) 중·장기 활동 내용을 수입과 지출로 나타내는 예산, d) 재무통제과정의 안전성 모니터링을 위한 내부감사 등의 기능을 담당한다. 인적 자원 부문은 인력배치를 위한 전략을 수립하고 관리한다. 이를 통해 항공사는 자금 운용과 인력 운영의 효율성을 높이고자 한다.
1.3. 여행사경영조직
1.3.1. 조직체계의 문제점
여행사경영조직은 체계적인 구성의 역사가 부족하고 노하우가 부족하여 조직체계의 문제점으로 지적되고 있다. 여행업에 있어서의 업무는 세부적 다양한 업무들을 통합·총괄하여야 하므로 체계상의 조직틀로는 근원적 문제점을 안고 있다.
여행사의 조직운영이 체계적이지 못한 이유는 계층의 합리적 안배가 어려운 것에 있다. 계층에 의해 의사전달의 맥을 더디게 하거나 끊는 현상이 발생하는데, 이로 인해 능률과 효율이 저하되고 간접경비가 증가하는 문제점이 있다. 또한 소비자의 요구가 신속하게 반영되지 못하여 경쟁사보다 고객선호도를 인지하고 상품을 개발하는 데 어려움이 있다.
이는 전적으로 의사결정의 수와 단계를 가능한 한 줄이고 조직의 하위계층에 보다 많은 의사참여기회를 제공하여 소비자의 요구가 그대로 반영될 수 있도록 하는 등의 노력이 필요함을 의미한다.
1.3.2. 합리성 확보 방안
조직의 합리성은 직원의 사기와 관련이 있고, 이 사기는 여행업에 있어 특별히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시키게 하는 지름길이 된다.
이는 전적으로 의사결정의 수와 단계를 가능한 한 줄이고 조직의 하위계층에 보다 많은 의사참여기회를 제공하여 소비자의 요구가 그대로 반영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이다. 이를 통해 능률의 효율을 기할 뿐만 아니라 간접경비를 줄이는 역할을 하며, 신속하게 경쟁업체에 앞서 고객의 선호도를 인지하고 고객의 요구에 부합된 상품을 개발하여 고객은 만족이요, 회사는 경영목적을 달성할 수 있다.
2. 관광창업의 전략과 현황
2.1. 성공한 관광기업의 창업배경
2.1.1. 참좋은여행(주) 개요 및 창업배경
'참좋은여행(주)'는 패키지 여행상품, 항공권 등을 주로 판매하는 관광기업이다. 회사의 법적 명칭은 '참좋은여행 주식회사'이며, 영문으로는 'Very Good Tour Co., Ltd.'이다. 참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