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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악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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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성악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맹자의 성선설
2.1. 사단설
2.2. 구방심

3. 순자의 성악설
3.1. 성과 작위
3.2. 예와 인간 본성의 교정

4. 성선설과 성악설의 비교
4.1. 인간 본성에 대한 입장
4.2. 예와 교육의 중요성

5. 결론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성악설과 성선설은 인간의 본성에 대한 상반된 견해를 보여주는 대표적인 철학적 개념들이다. 순자는 인간의 본성이 악하다고 주장하는 성악설을, 맹자는 인간의 본성이 선하다고 주장하는 성선설을 펼쳤다. 이는 단순히 인간에 대한 이해의 차이뿐만 아니라 사회에 대한 바라봄과 해결방안에서도 큰 차이를 드러낸다.

성선설을 주장한 맹자는 인간이 태어날 때부터 선한 본성을 갖고 있다고 보았다. 그는 이를 사단(四端)이라는 개념으로 설명했는데, 이는 인간이 타고난 측은지심, 수오지심, 사양지심, 시비지심을 통해 드러나는 선한 마음이다. 맹자는 이러한 선한 본성이 인간의 도덕성과 착함의 근거가 된다고 주장했다. 따라서 맹자는 교육을 통해 인간의 선한 본성을 계발하고 발전시킬 수 있다고 보았다.

반면 순자는 인간의 본성이 악하다고 주장하는 성악설을 펼쳤다. 순자에 따르면, 인간은 태어나면서부터 감정과 욕구를 가지고 있는데, 이러한 것들이 본성의 핵심이다. 그런데 이러한 본성을 그대로 내버려두게 되면 사회적 혼란이 야기된다. 따라서 순자는 인간의 악한 본성을 교정하고 선하게 변화시키기 위해 예(禮)의 교육이 필요하다고 보았다.

이처럼 성선설과 성악설은 인간 본성에 대한 근본적인 차이를 보여주며, 이에 따른 사회관과 교육론의 차이를 드러낸다. 이는 중국 고대 유가 사상의 핵심적인 주제로 자리잡았고, 이후 동양 철학사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되었다.


2. 맹자의 성선설
2.1. 사단설

맹자는 사단설을 통해 인간의 본성이 선하다는 것을 주장한다. 사단이란 인간이 선천적으로 지니고 있는 네 가지 도덕적 감정을 의미한다. 첫째, 측은지심은 불쌍한 사람을 불쌍히 여기는 마음으로 인(仁)의 단서가 된다. 둘째, 수오지심은 잘못된 것에 대해 부끄러워하고 미워하는 마음으로 의(義)의 단서가 된다. 셋째, 사양지심은 어른을 공경하고 양보하는 마음으로 예(禮)의 단서가 된다. 넷째, 시비지심은 옳고 그름을 분별할 수 있는 마음으로 지(智)의 단서가 된다. 맹자는 이러한 네 가지 선한 마음이 인간의 본성 속에 내재되어 있다고 보았다. 즉, 인간은 선한 마음을 타고나며 수양을 통해 이를 계발해 나갈 수 있다는 것이 맹자의 주장이다. 이는 인간의 도덕성이 후천적인 것이 아니라 선천적으로 주어진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맹자의 성선설은 인간의 본질적 선함을 강조한다고 할 수 있다.


2.2. 구방심

맹자는 구방심(求放心)의 개념을 통해 인간의 본성이 선하다는 성선설을 뒷받침한다. 구방심은 인간이 본성적으로 가지고 있는 선한 마음이 방치되어 있는 것을 찾아내어 회복시켜야 한다는 의미이다. 즉, 인간에게는 본래부터 선한 본...


참고 자료

김병환, 김병환 교수의 동양윤리사상 강의, 새문사, 2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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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장희, 순자 性惡說의 의미, 『사회와철학』, 사회와철학연구회, 2005,
맹자언어, 공공인문학포럼, 스타북스, 2018.
맹자의 철학사상, 맹자철학, 탁양현, e퍼플, 2018.
맹자의 성선설과 순자의 성악설에 대한 현대적 조명, 김기현, 2001
유가철학에 나타난 인간 본성론의 구조와 현실적 의미…, 이철승, 2004
철학부: 순자의 맹자에 대한 비판은 정당한가?, 유희성, 2010
맹자와 순자의 인간이해, 그 윤리적 변별성, 김상래, 2013
순자의 맹자비판, 그 윤리적 의의, 김상래, 2015
순자철학에서 심과 성 및 예의의 관계, 김정희,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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