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소비자유형"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소비자 유형 분석
2.1. 인구통계학적 특성
2.2. 개성
2.3. 가치
2.4. 자아개념
2.5. 라이프스타일
2.6. 소비행태
3. 새로운 소비자 유형 제안
3.1. '자물(自物)일체형' 소비자 유형
4. 소비자 유형 분석의 중요성
5. 기업의 대응 방안
6. 결론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매체의 발달로 인해서 소비의 권력이 공급자에게서 소비자로 이전하였다. 과거 소비자는 공급자가 제공하는 제품과 서비스에만 만족해야 했지만, 산업 내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한 산업군에서 경쟁자가 다양하게 등장했고 SNS의 발달로 소비자들은 제품과 서비스에 대해서 과거보다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게 되었다. 한편으로는 기업들도 온라인에서 주로 발생하는 소비자의 행동을 분석하여 마케팅을 정교화할 수 있게 되었다. 소비자 유형 조사는 세분화되어 가는 소비자의 니즈를 파악하고 이를 만족시켜줄 수 있는 제품과 서비스를 개발하기 위한 기초단계이다. 점차 개인화되어가는 니즈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먼저 '나' 스스로가 어떤 유형인지를 판별해 보는 것이 중요하다. 이번 과제를 통해서 소비자로서 '나'의 특성을 분석해 보았다.
2. 소비자 유형 분석
2.1. 인구통계학적 특성
연령대 기준으로 볼 때 '나'는 MZ세대에 속한다. MZ세대의 특징 중 '나'에게 해당하는 것은 다양성 인정, 자기중심적 소비, 디지털 네이티브 그리고 재미추구 성향이다. 중국과 한국을 오가며 문화의 다양성을 받아들였으며, 타인의 시선보다는 내가 원하는 화장과 옷을 구매하는 경향이 있다. 또한 온라인 환경에서 주로 소통하고 소비활동을 하며, 재미있는 경험을 위한 소비에 돈을 아끼지 않는 편이다. 가족 수로 세분화해 보면 '나'는 한국에서 1인 가구에 속한다. 학교 생활을 위해 자취 생활을 선택하게 되었고, 필요할 때마다 소량씩 구매하는 편이며 주로 온라인을 통해 구매한다.
2.2. 개성
필자는 개성 관련 변수 중 자아존중감을 통해서 나 스스로를 분석해 봤다."나"는 타인보다 자아존중감이 높은 편이다. 친구들이 명품 가방을 구매하더라도 타인을 부러워하는 감정이 앞서지는 않는다. 오히려 내가 그 친구들보다 어떤 장점을 가지고 있는지를 이미 파악하고 있기 때문에 칭찬을 해 주는 편이다. 나는 명품을 소비하기 보다 "나"를 돋보이게 해 줄 새로운 스타일의 옷을 찾아서 발품을 판다. 비록 그 제품의 가격이 저렴할지라도 나와 잘 어울리면 그만이라는 생각을 가지고 있다."
2.3. 가치
제품을 구매할 때 중요시 여기는 가치는 감정적 가치와 탐험적 가치이다. 일상용품을 구매할 때를 제외하고는 기능적 가치를 크게 중요시 여기지 않고 있다. 의류나 악세서리를 구매했을 때 나의 기분이 좋아지는 경우에 구매를 확정한다. 구매하기 전 친구나 가족에게 의견을 물어보기도 하지만 긍정적인 대답이 나오지 않아도 나의 기분을 위해서 구매를 결정한다. 패션 제품을 구매할 때 내가 중요시 여기는 또 다른 점은 '새로움을 주는가?' 이다. 구매를 고려하는 제품이 내가 이전에도 가지고 있었던 제품은 아닌지 고민해 보고 새로운 스타일일 경...
참고 자료
소비자유형분석론 수업자료
https://biz.chosun.com/industry/2021/05/31/57JHHZF4FBFCLGEKGKJI3IQ2VU/
김청연, 작게, 간편하게, 나답게… ‘홀로’ 소비합니다, 공감, 2021.06.04.,
https://gonggam.korea.kr/newsView.do?newsId=GAJMQEIkDGJMP000
박진수, 취향 경험을 탐닉하는 파워신인류 Z세대만의 코드를 이해하라, 동아비즈니 스 리뷰, 2021.06.04.,dbr.donga.com/article/view/1202/article_no/9062
장미란, 유형별 소비자 겨냥할 맞춤형 마케팅 방안은?,코스인코리아,2021.06.04.,
https://www.cosinkorea.com/news/article.html?no=28271
Z세대 : 소비 시장의 떠오르는 대세, 블로그, 2021.06.04.,
https://packative.com/blog/2020/12/01/z/
김정구, 오준환, 이우헌(2010), 세계 일류들의 마케팅 관리, 율곡출판사
소비자심리학, 양윤 저, 학지사(20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