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국열차 사회학적 관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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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국열차 사회학적 관점"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설국열차에 나타난 교육사회학 이론
1.1. 기능주의 관점
1.1.1. 사회화 기능
1.1.2. 선발 기능
1.2. 갈등이론 관점
1.2.1. 계층, 계급 간 갈등
1.2.2. 세대 간 갈등

2. 마르크스주의 관점에서 본 설국열차
2.1. 유물사관의 표현
2.2. 계급투쟁의 양상
2.3. 마르크스주의적 한계
2.3.1. 생산력 개념의 부재
2.3.2. 혁명의 성격 변질
2.4. 감독의 대답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설국열차에 나타난 교육사회학 이론
1.1. 기능주의 관점
1.1.1. 사회화 기능

뒤르켐은 교육이 사회를 유지하기 위해 집단생활의 기본적 동질성을 형성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역할이라고 주장했다. 즉, 교육은 구성원들의 사고와 가치관, 규범을 유사하게 만들어 사회에 대한 동질성을 확보하는 역할을 한다는 것이다. 또한 다양한 직업군에 대한 중요성과 사회분업의 가속도를 고려하여 특별한 사회화가 필요하다고 보았다. 이를 위해 학교는 개인이 속한 직업군에 대한 규범적·전문적 지식을 미리 익힐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뒤르켐의 관점에서 볼 때, 보편적 사회화는 사회 생존에 필수적인 동질성을 지원하며, 특수 사회화보다 더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다.


1.1.2. 선발 기능

교육의 사회적 선발 기능은 개인의 능력과 자질을 제대로 선별하여 사회적 지위와 역할을 부여하는 역할을 한다. 사회기능론자 뒤르켐과 파슨스는 교육이 개인의 능력과 자질을 공정하게 평가하여 이에 맞는 보상을 제공한다고 보았다. 뒤르켐에 따르면 교육은 사회적 차이에 따라 개인의 능력과 자질을 적절하게 선발하는 기능을 수행한다. 또한 파슨스는 현대 산업사회에서 교육이 개인의 능력과 자질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는 역할을 부여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즉, 교육은 개인의 관점에서 모든 사람이 경제적으로 존중받고 보상받을 수 있도록 하는 역할을 한다는 것이다. 이처럼 기능론자들은 교육이 공정한 선발 기능을 수행함으로써 사회적 차이와 불평등을 해소할 수 있다고 보았다.
그러나 갈등론자들은 이러한 능력주의에 근거한 선발이 실제로는 기존 지배 질서를 정당화하는 수단에 불과하다고 비판한다. 갈등론자들은 선발과 사회적 보상의 기준이 되는 능력과 성취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개인의 사회경제적 배경이라고 주장한다. 따라서 능력주의는 기존 질서의 재생산을 정당화시켜 주는 이론에 불과하다는 것이다. 즉, 교육을 통한 사회적 불평등 해소는 불가능하다고 보는 것이 갈등론의 관점이다.
이처럼 기능론과 갈등론...


참고 자료

방하남, & 김기헌. (2002). 기회와 불평등: 고등교육 기회에 있어서 사회계층간 불평등의 분석. 한국사회학, 36(4), 193-222.

유시민, <역사의 역사>, 돌베개, 2018
김소연, <한국 SF 영화에 나타난 계급 연구 - <괴물>, <설국열차>를 중심으로>, 홍익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15
미셸 푸코, 오생근 역. <감시와 처벌>. 나남. 2003
마르크스, <공산당 선언> 제1장, 1848
오민석, <현대문학이론의 길잡이>, 시인동네,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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