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아하는 브랜드와 가장 싫어하는 브랜드를 소개 심리학적 관점에서 두 브랜드에 대한 태도

  • 1
  • 2
  • 3
  • 4
  • 5
  • 6
>

상세정보

소개글

"좋아하는 브랜드와 가장 싫어하는 브랜드를 소개 심리학적 관점에서 두 브랜드에 대한 태도"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의류브랜드에 대한 태도
2.1. 좋아하는 의류브랜드
2.2. 싫어하는 의류브랜드
2.3. 심리학적 관점에서의 태도 차이

3. 경험 마케팅
3.1. 개념 및 유형
3.2. 시식 사례
3.3. 자동차 구매 경험 사례

4. 브랜드와 경험 마케팅
4.1. 브랜드 개념의 변화
4.2. 경험 마케팅과 브랜드 육성

5. 결론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사전적 의미에서 브랜드란 어떤 제품이나 서비스에 정체성을 부여하고, 경쟁 브랜드와의 차별화를 이끌어 내는 상표나 표지를 의미한다. 이러한 브랜드는 차별화의 수단이 될 수 있음은 물론 충성도 높은 고객을 창출하는데 있어 매우 효과적이라 할 것이며, 이를 참고하여 본 과제에서는 의류브랜드 중 자신이 가장 좋아하는 브랜드와 가장 싫어하는 브랜드를 소개하고, 스스로 돌아봤을 때 심리학적 관점에서 두 브랜드에 대한 태도가 다른지를 설명해 보도록 하겠다.


2. 의류브랜드에 대한 태도
2.1. 좋아하는 의류브랜드

나는 의류브랜드 중 나이키나 아디다스와 같은 무엇인가 스포츠와 관련이 있는 브랜드를 선호하는 편이다. 그 이유는 내가 축구나 야구와 같은 스포츠를 좋아할 뿐만 아니라 내가 좋아하는 축구선수인 이강인, 손흥민, 김민재와 같은 선수들이 나이키와 아디다스 의류 브랜드를 입기 때문이다. 나이키와 아디다스와 같은 의류브랜드는 나와 같은 MZ세대에게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으며 제품 자체가 매우 트렌디하고 상당히 멋스럽기까지 하다. 기타 내가 나이키와 아디다스와 같은 의류브랜드를 좋아하는 이유는 아래와 같이 정리될 수 있다. 나이키와 아디다스 의류 중에는 기능성 의류가 많기 때문에 좋아한다. 특히 땀을 잘 배출하거나 통풍성이 좋은 기능성 의류가 많은데, 운동을 좋아하는 나에게 있어 나이키와 아디다스 의류를 구매하는 것은 선택이 아닌 필수라 여겨진다. 나이키와 아디다스 의류 중에는 혁신적인 제품이 많다고 생각한다. 의류 디자인도 독보적이거니와 신기술을 적용한 의류도 적지 않기 때문에 나와 같이 무엇인가 새로운 것을 선호하는 사람에게는 나이키와 아디다스 의류브랜드가 인기를 끌 수 밖에 없는 것이다.


2.2. 싫어하는 의류브랜드

나는 버버리 의류브랜드를 가장 싫어한다. 버버리 의류는 상당히 고가지만 소위 짝퉁이 많은 편이다. 특히 동대문 시장에 가면 중국산 짝퉁 버버리 의류를 어렵지 않게 구매할 수 있고, 길거리를 걷다보면 짝퉁 버버리 의류를 입은 사람들도 너무 많다는 생각이 들었다. 또한 버버리 의류브랜드는 특유의 체크무늬를 강조한다는 특징이 있는데, 수십 년째 체크무늬를 바탕으로 한 디자인이 바뀌지 않고 있다는 점도, 상당히 고리타분하고 패션에 뒤쳐진다는 생각이 들었기 때문에 나는 버버리 의류브랜드를 선호하지 않는 편이다.


2.3. 심리학적 관점에서의 태도 차이

본인이 가장 좋아하는 의류브랜드인 나이키와 아디다스에 대해서는 이들 브랜드...


참고 자료

소비자심리학, 저자 양윤, 출판 학지사, 2014.01.24.
TechM_윤여정 효과 톡톡..MZ세대 74% “지그재그 더 좋게 인식됐다.”
매일경제_지그재그, 새 광고 모델로 미나리‘윤여정’발탁
한제플래닛_여성 쇼핑앱 지그재그 윤여정 효과! 차별화 된 광고 컨셉과 카피문구는?
디지털 피플 디플_반응하는 호감형 광고-고전적 조건화
뉴스투데이_침대는커녕 침대 모서리도 나오지 않는 ‘시몬스’광고
주간동아_여기 맛집이네!Z세대 입맛에 찰떡인 브랜드 마케팅
브랜드브리프_“묘하게 힐링되네”..시몬스,‘침대 없는 침대 광고’ 또 통했다.
손연숙. (2011). 차의 한국형 경험 마케팅 전략에 관한 연구. 차문화산업학, 17, 1-30.
김용만. (2004). 경험마케팅전략모델의 음미와 그 사례. 지역산업연구, 27(1), 65-94.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