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도덕윤리 중등임용고시 합격 기출분석 자료

미리보기 파일은 샘플 파일 입니다.

상세정보

소개글

"도덕윤리 중등임용고시 합격 기출분석 자료"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도덕발달 이론
1.1. 프로이트의 초자아와 도덕성
1.2. 에릭슨의 도덕성 발달 단계
1.3. 피아제의 도덕성 발달 단계
1.4. 콜버그의 도덕 발달 이론
1.5. 행동주의 관점의 도덕 학습
1.6.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과 도덕 발달
1.7. 레스트의 4구성요소 모형

2. 도덕교육 이론
2.1. 튜리엘의 사회적 지식 영역 구분
2.2. 길리건의 배려윤리
2.3. 나딩스의 배려중심 도덕교육
2.4. 리코나의 통합적 인격교육
2.5. 공동체주의 도덕교육론
2.6. 덕 윤리 교육론
2.7. 비고츠키와 태펀의 사회적 구성주의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도덕발달 이론
1.1. 프로이트의 초자아와 도덕성

프로이트는 인성을 원초아(id), 자아(ego), 초자아(superego)로 구성된다고 보았다. 초자아는 도덕성의 본질이며, 양심과 자아이상으로 구성되어 있다. 아동은 주변의 의미 있는 사람들이 부과하는 도덕적 가치들을 자신의 성격으로 점차 내면화하여 초자아를 형성한다. 초자아의 양심은 부모나 보호자의 처벌과 연결되어 발달하며, 자아이상은 부모나 보호자의 칭찬과 연결되어 발달한다.

초자아에 의한 죄책감과 자긍심은 도덕적 행동의 동기를 유발한다. 도덕적 행동을 하는 이유는 외적인 보상이나 통제 없이도 내재적인 양심과 자아이상의 영향 때문이다. 따라서 프로이트에게 도덕성 발달의 핵심은 초자아의 형성 과정이며, 이러한 초자아의 발달은 도덕교육의 중요한 주제가 된다.프로이트는 인성을 구성하는 3가지 주요 요소 중 하나인 초자아가 도덕성의 본질을 담고 있다고 보았다. 초자아는 양심과 자아이상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이는 부모나 보호자의 도덕적 기준이 내면화되어 형성된 것이다. 아동은 주변 사람들이 부과하는 도덕적 가치들을 자신의 성격으로 점차 통합하여 초자아를 발달시킨다.

초자아의 양심은 부모나 보호자의 처벌과 연결되어 발달하며, 자아이상은 부모나 보호자의 칭찬과 연결되어 발달한다. 이렇게 형성된 초자아는 행위에 대한 죄책감과 자긍심을 통해 도덕적 행동을 유발하는 동기가 된다. 즉, 사회화 과정에서 내면화된 도덕 규범이 초자아를 통해 작용하여 도덕적 행동을 촉발하는 것이다.

프로이트는 초자아의 발달이 도덕성 형성의 핵심이라고 보았기 때문에, 도덕교육에서도 초자아 형성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아동이 부모나 보호자로부터 내면화한 도덕적 가치들이 건강한 초자아로 발달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1.2. 에릭슨의 도덕성 발달 단계

에릭슨은 심리사회적 발달단계를 제시한다. 청소년기 중심 과제는 자아 정체성을 확립하는 것이며, 이 시기에는 '충실(fidelity)'이 핵심 덕목이다. 인간 삶의 8단계는 발달 측면에서 '아동기의 도덕적 학습', '청소년기의 윤리적·이념적 실험', '성인기의 윤리적 통합' 등 세 영역으로 구분된다.

아동기에는 도덕적으로 어른들이 제시한 규범들을 학습하고 내면화하는 단계이다. 청소년기에는 자신만의 이념과 가치관을 탐색하고 실험하는 시기로, 자아정체성 형성에 주력한다. 성인기에는 자신의 도덕적 신념과 가치관을 통합하고 조화로운 인격을 갖추는 단계이다.

이처럼 에릭슨의 발달단계 이론에 따르면, 인간은 아동기부터 성인기에 이르기까지 단계별로 도덕성이 발달한다. 특히 청소년기에는 자신만의 윤리적 탐구와 실험을 통해 정체성을 형성하게 된다. 이러한 과정을 거쳐 성인기에는 자신의 도덕적 가치관을 통합하고 내면화하여 보다 성숙한 인격을 갖추게 된다.


1.3. 피아제의 도덕성 발달 단계

피아제의 도덕성 발달 단계는 크게 타율적·강제적 도덕성 단계와 자율적·협동적 도덕성 단계로 구분된다.

타율적·강제적 도덕성 단계에 있는 아동은 도덕 규칙이 외적으로 실재하여 상황과 관계없이 무조건 복종해야 하는 것으로 인식한다. 이 시기 아동의 도덕성은 도덕적 실재주의, 객관적 책임, 내재적 정의 등의 특징을 보인다. 아동은 도덕 규칙을 외부로부터 주어진 것으로 여기며, 결과의 크기에 따라 행위의 옳고 그름을 판단한다.

반면 자율적·협동적 도덕성 단계에 이르면 아동은 도덕 규칙이 사람들 간의 민주적 동의와 공정한 합의를 통해 구성되거나 변경될 수 있는 자율적 합의사항이라고 인식한다. 이 시기 아동은 자율성, 상호 존중, 협력 등을 통해 성인과의 일방적 존중과 구속에서 벗어나게 된다. 이는 동년배 집단 내에서의 협동을 조장하기 위한 다양한 기회와, 부모나 문화의 지나친 권위의 부재라는 두 가지 조건이 충족되면서 나타나게 된다.

즉, 피아제는 아동이 인지적 성숙과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해 점진적으로 자기중심성에서 벗어나 자율적 도덕성의 단계에 이르게 된다고 보았다. 따라서 도덕교육은 학생들이 경험을 재구조화하고 도덕규칙을 스스로 구성해 갈 수 있도록 해야 하며, 특히 교사는 학생들이 협력적 성향을 계발할 수 있는 도덕적 경험을 제공해야 한다.


1.4. 콜버그의 도덕 발달 이론

콜버그의 도덕 발달 이론은 도덕성의 인지적 측면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콜버그는 도덕성이 단순히 덕목 습득이나 규범 준수의 차원을 넘어서 도덕적 추론 능력의 발달을 통해 이루어진다고 보았다""

그에 따르면 도덕성의 발달은 3수준 6단계를 거쳐 이루어지는데, 각 단계는 행...


참고 자료

중국철학사 / 풍우란 저, 박성규 역 / 까치 / 1993.03.15
노자와 장자 / 이강수 / 길 / 2005.02
논어 / 김형찬 / 홍익출판사 / 2005.02
맹자 / 박경환 / 홍익출판사 / 2005.04
순자 / 김학주 / 을유문화사 / 2008
순자·한비자 / 안외순 / 타임기획 / 2005
주자어류 / 허탁 / 청계 / 1998
전습록 / 김동휘 / 신원문화사 / 2010 (상)
동양 철학 에세이 / 김교빈, 이현구 / 동녘 / 2014
한국 철학 에세이 / 김교빈 / 동녘 / 2008.02
성학십도 / 최영갑 / 풀빛 / 2005.02
성학집요 / 김태완 / 청어람미디어 / 2007
목민심서 / 창비 / 2005
한국 철학 스케치 / 풀빛 / 2007.02
수능특강 및 수능완성 2019 / EBS
서양, 동양, 한국윤리 / 김병찬 / 에프엠 / 2016.03.01
성학십도 / 최영갑 / 풀빛 / 2005.02
성학집요 / 김태완 / 청어람미디어 / 2007
불교학개론 / 동국대학교 / 2008.02
불교 사상의 이해 / 동국대학교 불교교재편찬위원회 / 불교시대사 / 2005.02
생활과 윤리 / 김국현 외 / 미래엔, 지학사, 금성, 비상 / 2017.12
윤리와 사상 / 박효종 외 / 미래엔, 지학사, 금성, 시마스 / 2018.09.14
중등임용경쟁시험 및 대학수학능력시험 기출문제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서양윤리학사 / 로버트 L 애링턴 저, 김성호 역 / 서광사 / 2003.08.20
윤리학의 이론과 역사 / 송휘칠 / 박영사 / 2004.05
윤리학 옳고 그름의 발견 / 루이스 포이만 / 울력 / 2000.02.15
쾌락 / 오유석 / 문학과 지성사 / 1998.03
엥케이리디온 / 김재홍 / 까치 / 2010
흄 / 인간 본성에 관한 논고
공리주의 / 존 스튜어트 밀 / 책세상 / 2008.12.20
자유론 / 존 스튜어트 밀 / 책세상 / 2008.12.20
니코마코스 윤리학 / 강상진, 김재호 / 길 / 2011.10.15
실존주의는 휴머니즘이다 / 박정태 / 이학사 / 2008.02
생활과 윤리 / 김국현 외 / 미래엔, 지학사, 금성, 비상 / 2017.12
윤리와 사상 / 박효종 외 / 미래엔, 지학사, 금성, 시마스 / 2018.09.14
수능특강 및 수능완성 2019 / EBS
서양, 동양, 한국윤리 / 김병찬 / 에프엠 / 2016.03.01
중등임용경쟁시험 및 대학수학능력시험 기출문제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도덕교육의 새로운 해법 / 정창우 / 교육과학사 / 2006.08.30
도덕 발달의 심리학 / 콜버그저, 김민남 역 / 교육과학사 / 2001
도덕교육 어떻게 할 것인가 / 고대혁 / 양성원 / 2019.03.07
도덕교육의 6가지 모형 / 허쉬, 밀러, 필딩 / 역락 / 2013.06.12
생활과 윤리 / 김국현 외 / 미래엔, 지학사, 금성, 비상 / 2017.12
윤리와 사상 / 박효종 외 / 미래엔, 지학사, 금성, 시마스 / 2018.09.14
수능특강 및 수능완성 2019 / EBS
교과교육론 / 김병찬 / 에프엠 / 2016.03.01
중등임용경쟁시험 및 대학수학능력시험 기출문제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