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난 간호대학교 학생이야 수족구 case를 쓰고 있는데 수족구 환자를 선택한 이유에 대해서 나만의 이유를 말해주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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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09.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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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난 간호대학교 학생이야 수족구 case를 쓰고 있는데 수족구 환자를 선택한 이유에 대해서 나만의 이유를 말해주라"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치료적 의사소통의 정의와 중요성
1.2. 정신간호학 실습의 필요성

2. 정신분열병의 이해
2.1. 정신분열병의 정의 및 역학
2.2. 정신분열병의 원인
2.3. 정신분열병의 임상증상

3. 정신간호 실습
3.1. 정신건강사정
3.2. 치료적 의사소통
3.3. 정신요법

4. 정신약물 관리
4.1. 약물작용 및 부작용
4.2. 투약교육
4.3. 약물복용 증진

5. 환자 관찰 보고서
5.1. 방어기제
5.2. 사고장애
5.3. 정서장애
5.4. 지각장애
5.5. 행동장애
5.6. 의식 및 기억장애
5.7. 주의력/지남력/지능/판단장애

6. 치료적 환경
6.1. 물리적 환경
6.2. 정서적 환경
6.3. 치료팀의 구성과 역할

7. 입퇴원 관리
7.1. 정신과 병동과 일반병동의 입원 시 차이점
7.2. 정신과 병동과 일반병동의 퇴원 시 차이점
7.3. 방문객 관리 시 주의점

8.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치료적 의사소통의 정의와 중요성

치료적 의사소통이란 간호사가 자기 자신을 치료적으로 이용하여, 개인이나 집단의 가치와 태도 변화를 유도하는 것이다. 대상자와의 관계에서 대상자의 욕구를 감지하고 문제를 해결하고 새로운 대처 기술을 획득하게 하는 일련의 대인 관계적 의사소통을 말한다. 치료적 의사소통의 중요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치료적 의사소통은 간호사와 대상자 간의 신뢰관계 형성에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 대상자의 말을 경청하고 공감하며 반영하는 등 치료적 의사소통 기술을 사용하면 대상자가 자신의 감정과 경험을 더욱 솔직히 표현하게 되어 간호사와의 신뢰관계를 형성할 수 있다.

둘째, 치료적 의사소통은 대상자의 내적 통찰과 자기 이해를 증진시킨다. 대상자의 표현을 경청하고 공감하며 반영하는 등의 치료적 의사소통 기술을 사용하여 대상자 스스로 자신의 감정과 행동을 이해하고 통찰하도록 돕는다.

셋째, 치료적 의사소통은 대상자의 문제 해결 능력 향상에 기여한다. 치료적 의사소통을 통해 대상자가 자신의 문제를 명확히 인식하고 적절한 대처 방안을 찾아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돕는다.

넷째, 치료적 의사소통은 간호사와 대상자 간의 치료적 관계 형성에 도움이 된다. 간호사가 치료적 의사소통 기술을 효과적으로 사용하면 대상자와의 상호작용이 개선되어 신뢰와 이해가 증진되고, 이를 통해 치료적 목표 달성에 기여할 수 있다.

즉, 치료적 의사소통은 간호사와 대상자 간의 신뢰 관계 형성, 대상자의 내적 통찰과 자기 이해 증진, 대상자의 문제 해결 능력 향상, 치료적 관계 형성 등 대상자 간호에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고 할 수 있다."


1.2. 정신간호학 실습의 필요성

정신간호학 실습의 필요성은 정신질환자에 대한 이해와 효과적인 간호 제공을 위해 매우 중요하다. 정신간호학 실습을 통해 간호학생들은 정신질환자와의 치료적 관계 형성, 증상 완화를 위한 중재 제공, 약물요법에 대한 이해 등을 경험할 수 있다.

구체적으로 정신간호학 실습의 필요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정신질환자와의 치료적 관계 형성 경험을 통해 간호학생들은 정신질환자에 대한 이해와 공감 능력을 기를 수 있다. 정신질환자에 대한 편견 해소와 의사소통 기술 향상을 도모할 수 있다. 둘째, 증상 완화를 위한 다양한 중재를 직접 적용해봄으로써 이론 지식을 실제 상황에 적용하고 평가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전인적인 간호 제공 능력을 함양할 수 있다. 셋째, 정신약물 투여와 부작용 관찰 등 약물요법에 대한 실제적 경험을 쌓을 수 있다. 이를 통해 향후 임상에서 정신질환자의 약물 관리를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역량을 기를 수 있다.

따라서 정신간호학 실습은 정신질환자에 대한 이해와 공감 증진, 중재 적용 능력 향상, 약물요법 관리 역량 강화 등을 통해 전문적인 정신간호 수행을 위한 필수적인 과정이라 할 수 있다.


2. 정신분열병의 이해
2.1. 정신분열병의 정의 및 역학

정신분열병은 심한 신경생물학적 부적응 반응으로 주요 뇌의 기능인 인지, 지각, 감정, 행동, 사회적 활동이나 대인관계 등의 어려움을 나타내는 정신질환이다. 이는 심각하고 지속적인 뇌질환으로 정신병적 행동뿐만 아니라 구체적 사고와 정보처리, 관계설명, 문제해결 등의 어려움을 초래한다.

정신분열병의 평생 유병률은 인종, 사회적 지위, 문화, 성별 또는 환경에 따라 차이가 없으며 전 세계적으로 약 1%이다. 우리나라의 경우 평생 유병률은 약 1%이하이고 새로운 환자 발생빈도는 인구 1,000명당 1명 정도이다. 유형별로는 과거보다 긴장형은 감소되고 혼란형이 많다. 정신분열병의 발병률은 남성에서 약간 높으며, 18세 이상 64세 이하 평생 유병률을 비교하면, 2001년 1.1%, 2006년 0.5%, 2011년 0.6%, 2016년 0.5%로 비슷한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정신분열병의 발병은 인종, 종족집단, 성별에 관계없이 발생하며, 정신분열병 환자의 25%는 회복이 불가능하고 50%는 일생의 대부분을 무능력한 상태로 증상을 지니고 살아간다고 알려져 있다.


2.2. 정신분열병의 원인

정신분열병의 원인은 다양한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생물학적 요인과 정신사회적 요인이 주된 원인으로 제시되고 있다.

첫째, 생물학적 요인으로는 유전적 요인, 신경화학적 요인, 신경해부학적 요인, 면역학적 요인 등이 있다. 쌍생아 연구 결과 일란성 쌍생아에서의 발생빈도가 일란성 쌍생아보다 높게 나타나 유전적 요인이 중요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한 도파민 과다 가설과 세로토닌 기능 저하 가설 등의 신경화학적 이론이 있으며, 뇌 영상검사상 측뇌실과 제3뇌실의 확대, 대뇌피질의 위축 등의 신경해부학적 이상이 관찰되고 있다. 임부의 감염 또한 정신분열병 발병에 관여하는 것으로 보인다.

둘째, 정신사회적 요인으로는 취약성 모델, 대인관계 요인 등이 있다. 취약성 모델에 따르면 개인의 스트레스에 대한 취약성이 정신분열병 발병의 특징이며, 특히 중요한 생활사건과 관련이 있다고 한다. 또한 조현병 환자의 초기 대인관계, 특히 모자관계의 문제가 발병에 관여한다는 이론도 있다. 이중구속 의사소통 등의 대인관계 장애가 정신분열병의 핵심 요인으로 제시되고 있다.

이와 같이 정신분열병의 원인은 복합적이며, 생물학적 요인과 정신사회적 요인이 상호작용하여 발병에 기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2.3. 정신분열병의 임상증상

정신분열병은 기괴한 망상, 환각, 황폐화된 언어, 긴장성 행동, 거부적 행동 등의 급성기 증상이 적어도 한 달 동안 두 가지 또는 그 이상 나타나고, 6개월 이상 지속된다"이다.

정신분열병의 주요 증상은 다음과 같다.

첫째, 양성증상이다. 정신 기능의 왜곡이나 과도한 면을 보이는 것으로, 정상인에게는 없으며 조현병 환자들에게만 나타나는 증상이다. 이에는 와해된 사고와 언어, 와해된 행동, 부적절한 정동 등이 포함된다. 와해된 사고는 사고형태의 장애로 사람들이 생각을 표현하기 위해 사용하는 단어들 간의 관계와 연합에 영향을 준다. 자신의 논리와 법칙에 따라 생각하고 사고 과정과 연상에서 논리적 연결이 어렵고 말과 사고가 끊기거나 뒤죽박죽되기 쉽다. 와해된 언어는 와해된 사고가 기이하고 와해된 언어로 표현되며, 논리적 연결이 부족하여 애매하고 산만하고 초점이 없는 특성을 보인다. 와해된 행동은 정신운동성 지연이나 흥분을 보이고 기이한 자세를 나타내기도 한다. 부적절한 정동은 뚜렷한 이유 없이 낄낄거리며 웃고, 혼자 실없이 웃는 냉소 등 부적합한 감정표현과 정서의 둔마를 보인다.

둘째, 정신증적 차원의 증상이다. 이에는 망상과 환각이 포함된다. 망상은 내용이 다양하며 편집, 과대, 신체, 종교, 허무, 관계망상 등이 있다. 환각은 환청이 흔하며 환시, 환미, 환촉, 환후 등으로 나타난다.

셋째, 음성증상이다. 음성증상은 조현병으로 말미암아 정상적으로 나타나는 정신 기능이 소실되거나 결핍 또는 감소되는 것을 말하며, 무언증, 무논리증, 정서 둔마, 무쾌감증, 무욕증, 사회적 위축, 자발성 감소, 주의력결핍, 운동지체, 사고차단 등이 포함된다. 대부분의 조현병 환자는 주변 환경에 관심 없이 자신의 내면세계에 몰입하거나 현실세계에서 위축되어 지낸다.

이처럼 정신분열병은 매우 다양한 증상을 동반하는데, 이는 크게 양성증상, 정신증적 증상, 음성증상으로 구분된다. 이러한 증상으로 인해 조현병 환자들은 심각한 기능상의 장애를 겪게 되며, 삶의 질 저하로 이어지게 된다.


3. 정신간호 실습
3.1. 정신건강사정

정신건강사정은 정신질환자의 정신 및 신체 상태를 포괄적으로 파악하는 것이다. 정신건강사정에는 일반적 정보, 건강력, 발달력, 가족력, 현재 상태, 임상적 검사 결과 등이 포함된다.

먼저 일반적 정보에는 성명, 성별, 나이, 종교, 학력, 취미, 습관, 경제상태, 정보제공자 등이 포함된다. 이를 통해 대상자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가 가능하다.

건강력에는 주호소, 과거병력, 현병력 등이 조사된다. 주호소를 통해 현재의 주된 증상을 파악할 수 있으며, 과거병력과 현병력 분석을 통해 질병의 발병시기와 경과를 이해할 수 있다.

발달력은 영아기, 아동기, 청소년기, 성인기, 장년기 등 생애 각 시기의 발달과정과 특징을 조사한다. 이를 통해 대상자의 성장과 발달 과정에서의 문제점을 파악할 수 있다.

가족력은 가족 구성원의 성격, 건강상태, 관계 등을 조사하여 유전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을 파악한다. 정신질환의 경우 가족력이 중요한 역할을 하므로 이에 대한 정보 수집이 필요...


참고 자료

현미숙, 조혜진 and 이미애. (2016). SBAR-협력적 의사소통 프로그램이 간호사의 의사소통 능력과 간호사-의사 협력에 미치는 효과. 간호행정학회지, 22(5), 518-530.
간호사 초이. (2020, October 10). [임상간호] SBAR 의미 사용방법 예시 (간호사-의사ver.). 초이의 간호위키.
JMK.정신건강간호학.2019.도경진 외.p 179~208
PACIFIC BOOKS.정신간호학.2020.p 125~145
약학정보원 http://www.health.kr/
서울대학교병원 https://www.snuh.org/main.do
보건복지부 http://www.mohw.go.kr/react/index.js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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