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PR 캠페인사례분석"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PR의 개념 및 특성
2.1. PR의 정의
2.2. PR의 특성
3. 국내 기업 PR 성공 사례 조사 및 분석
3.1. 현대자동차 응원가 '오르막길' 개요
3.2. PR 성공 사례 분석
4. 결론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요즘은 자기 PR 시대라고 한다. 내가 나의 쓸모를 재치있게 밝혀 남이 나를 주목하도록 해야 한다는 것이다. 본디 PR은 Public Relation의 줄임말로 기업이나 단체에서 흔히 쓰이는 말이다. 특정 물품을 알리고 구매를 촉진하기 위해서는 광고를 활용한다. 이 광고를 통해서 제품의 장단점을 알리고 그 속에 숨은 가치를 잠재 고객들에게 전달한다. 하지만 기업이나 단체의 소개는 어떠한 제품을 선전하는 것과는 다르다고 할 수 있다. 바로 기업 혹은 단체의 가치를 홍보하고 좋은 이미지를 사람들에게 심어주는 것을 PR이라고 한다. 광고가 무수히 많은 만큼 우리는 무수한 PR에 둘러싸여 있다. 자사가 가지고 있는 가치를 포장하여 고객들이 자사의 서비스 혹은 제품을 선택하고 더 나아가 고용에까지 영향을 미치게 된다. 따라서 PR을 올바르게 이해하고 바라보는 것이 광고를 비판적으로 바라보는 것만큼이나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본 글에서는 2019년 이후의 PR 캠페인을 2가지를 사례로 들어 살펴보려고 한다.
2. PR의 개념 및 특성
2.1. PR의 정의
PR은 그것을 연구한 학자들에 의하여 다양한 의미로 정의되어 왔다. 그중 472개의 기존 PR 정의를 종합한 Harlow(1976)의 정의에 따르면 PR은 조직 및 공중 사이의 커뮤니케이션과 이해, 수용, 협력이라는 상호 연결을 창조할 수 있으며, 그러한 관계를 유지하도록 도울 수 있는 독특한 관리 기능을 의미한다. PR 활동은 문제 및 이슈의 관리를 포함하는 활동이며, 경영진이 여론의 형성에 대하여 인식하고 그것에 대해 빠르게 반응...
참고 자료
윤경훈, 『기업 PR조직의 특성과 기능에 관한 연구 – 국내 100대 기업을 중심으로 -』, 연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4.
‘[2019한국PR대상1]’다들어줄개‘캠페인’, 더피알뉴스, 2019.12.13.
충북도 ‘충북에 바다를 주세요’ 공공PR 대상 수상, 중도일보, 2020.04.26.
김지윤, “현대차, 코로나19 의료진 응원 영상 ‘오르막길’화제... 임직원들 5억 6000만원 기부”, 아주경제, 최종접속일 21.10.13. https://www.ajunews.com/view/202005111028122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