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청소년을대하는 직업 가운데 사회복지사의 장점"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청소년복지의 개념
3. 청소년을 대하는 전문직
3.1. 전문직의 의미와 전문직의 종류
3.2. 청소년을 대하는 전문직
4. 사회복지사
4.1. 사회복지사의 정의
4.2. 사회복지사의 역할과 활동
5. 청소년을 대하는 전문직 가운데 사회복지사가 갖는 장점
5.1. 적절한 공감과 구체적인 해결방안의 접근
5.2. 청소년이 요구하는 방향성을 빠르게 파악
5.3. 청소년복지와 관련한 부분에 대한 책임의 인식과 주도적인 개입
5.4. 청소년과의 공감을 바탕으로 한 관계 형성과 지지
5.5. 다양한 시각에서의 연구자적 역할
5.6. 사고의 전환을 통한 복지서비스 상호연관성 파악
6. 결론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오늘날 청소년을 둘러싼 사회환경은 청소년의 호기심, 모험심과 사행심, 성적 충동을 불러 일으킬만한 오락과 향락산업으로 얼룩져 있으며, 청소년들은 인터넷을 통해 음란, 폭력, 엽기사이트에 특별한 제재 없이 거의 무방비 상태로 노출되어있다. 게다가 청소년기는 급격한 신체적, 심리적 발달에 대해 적응해야 하며, 학업이나 진로, 자아정체감에 대한 고민 등 스트레스가 많고, 결정해 할 것이 많은 혼돈의 시기이다. 하지만 일부 청소년들은 자신이 직면한 많은 문제에 대한 해결능력이 부족하여 제대로 대처하지 못하는 상황에 처해있다. 이러한 청소년의 문제 해결을 위해 청소년복지관련 전문상담교사, 진로진학상담교사, 청소년지도사, 청소년상담사 등 다양한 전문직이 존재한다. 본론에서는 위와 같이 청소년을 대하는 전문직들 중 사회복지사의 역할과 장점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2. 청소년복지의 개념
청소년복지는 사회복지의 한 분야로서 '모든 국민이 인간다운 생활을 보장하고 건강과 번영을 증진시키기 위하여 인간과 사회제도 및 사회체계 간의 상호작용에서 파생되는 제반 문제나 사회적 요구에 더 효과적으로 대처해 나가도록 계획적인 사회정책과 사회적 서비스를 마련하여 제공하려는 정부나 민간기관들의 조직적인 노력'이라고 볼 수 있다"".()
청소년의 개념은 사회적·문화적·시대적 상황에 따라 각기 다르게 규정되고 있으며, 한 국가 내에서도 법률과 제도에 따라 각기 다르게 정의되고 있다. 현행 청소년기본법상 청소년은 '9세 이상 24세 이하인 사람'을 의미한다. 따라서 '청소년복지'란 이러한 청소년들의 성장과 발달에 초점을 두어 제공되는 사회적·경제적 지원을 말한다"".(
3. 청소년을 대하는 전문직
3.1. 전문직의 의미와 전문직의 종류
전문직의 의미와 전문직의 종류는 다음과 같다.
전문직이란 특정 분야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을 갖춘 직업을 의미한다. 즉, 전문적인 교육과 훈련을 거쳐 해당 분야의 전문적인 능력을 갖추고 있는 직업군을 말한다. 대표적인 전문직으로는 의사, 변호사, 회계사, 건축사 등을 들 수 있다. 이들 직업군은 특정 분야의 전문성을 바탕으로 전문 지식과 기술을 활용하여 일을 수행한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전문직의 종류를 살펴보면, 주로 의료, 법률, 회계, 건축 등의 분야에서 다수의 전문직이 존재한다. 구체적인 전문직의 예로는 세무사, 변호사, 의사, 간호사, 약사, 건축사, 공인회계사, 관세사, 가맹거래사, 기술지도사, 소방시설관리사 등이 있다. 또한 교육 분야에서는 교사, 교육공무원 등이 전문직에 해당된다. 그 외에도 사회복지사, 청소년상담사, 청소년지도사 등 사회복지 및 청소년 관련 직종도 전문직의 범주에 포함된다.
이처럼 전문직은 각자의 전문 분야에서 특화된 지식과 기술을 발휘하며, 사회 구성원들의 다양한 욕구를 충족시키는 데 기여한다. 이들 전문직은 일반 직종과 달리 엄격한 자격 요건과 교육 과정을 거쳐야 하며, 관련 법률과 윤리 기준에 의해 그 활동이 규제된다는 특징을 갖는다.
3.2. 청소년을 대하는 전문직
청소년을 대하는 전문직 가운데 사회복지사는 다음과 같은 장점을 갖는다.
첫째, 사회복지사는 청소년에 대한 전문적인 이해와 공감 능력을 지니고 있어 청소년의 다양한 욕구와 문제를 적절히 파악할 수 있다. 사회복지사는 청소년기의 특성과 발달과정에 대한 전문지식을 바탕으로 청소년들의 고민과 요구사항을 잘 이해하고 공감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청소년의 입장에서 보다 구체적이고 실효성 있는 해결방안을 ...
참고 자료
이기량 외, “사회복지실천기술론”, 공동체, 2017
박미은, “사회복지사를 위한 사례관리”, 양서원, 2015
이경준 외, “사회복지실천론”, 동문사, 2014
문선화 외, “한국사회와 아동청소년복지”, 양서원, 2009
김성이 외(2013). 청소년복지론. 양서원
김수정 외(2013). 청소년사회안전망 사업 성과평가 지표개발. 여성가족부
김향초(2015), 청소년복지론, 학지사
서대석(2021), 청소년복지론 교안 및 교재, 진흥원격평생교육원
이효선(2005). 사회복지윤리와 철학의 이해. 학지사
오봉욱 외(2020), 청소년복지론, 동문사
임병근(1999). 청소년 복지정책과 공적서비스 전달체계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행정대학원. 국내석사학위논문
홍수민(2013). 중학생들이 인식하는 청소년의 복지현실과 발전방안. 경남대학교 행정대학원. 국내석사학위논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