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전통적인 오프라인 시장과 인터넷 시장에서의 마케팅의 차이"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전통적인 오프라인 시장과 인터넷 시장의 비교
2.1. 구조적 차이
2.2. 마케팅 활동의 차이
2.3. 장단점 비교
3. 모바일 시장의 확대와 변화
3.1. 모바일과 PC 인터넷 기반 시장의 비교
3.2. 모바일 시장 확대가 생활에 미치는 영향
3.3. 메타버스의 등장과 변화
4. 인터넷 마케팅의 미래
4.1.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결합
4.2. 소비자 보호 및 규제 필요성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대한민국은 20명 가운데 19명 이상이 인터넷을 활용할 정도로 세계적인 수준의 인터넷 보급률을 자랑하는 국가이다. 일찍부터 보급되어 탄탄한 인터넷 연결망을 갖추고 있는 상황에서, COVID-19의 세계적 대유행으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 정책이 시행되면서 온라인 중심의 소비문화가 크게 확장되었다. 직접 오프라인 매장을 찾아 직원과 얼굴을 맞대는 대신 인터넷을 통해 물건을 사고파는 온라인 시장의 규모는 나날이 커지고 있다. 어느 정도 규모를 갖춘 기업들의 경우, 오프라인 시장에만 주력하는 대신 온라인 시장까지 영역을 확장하여 두 가지 시장 영역에서의 경영을 함께 살피는 경우가 대다수이다. 전통적인 오프라인 시장과 인터넷을 활용하는 온라인 시장은 닮은 듯 다른 영역으로, 특히 마케팅을 구상하며 고려할 점들이 상이하다. 본고는 이와 같은 차이점을 살펴보고자 한다."
2. 전통적인 오프라인 시장과 인터넷 시장의 비교
2.1. 구조적 차이
오프라인 시장과 온라인 시장의 구조적 차이는 다음과 같다.
오프라인 시장은 한정된 장소와 시간대에 영업이 이루어지는 반면, 온라인 시장은 시공간의 제약이 없다. 오프라인 시장에서는 구매와 동시에 제품을 즉시 사용할 수 있고, 기업과의 직접적인 소통을 통해 서비스를 경험해볼 수 있다. 이는 고객 만족도와도 연결된다. 또한 오프라인 시장에서는 별도의 인터넷 사용 능력이 필요하지 않다. 다만 소비자들이 다양한 지점을 둘러보기 어려워 주로 기존에 이용하던 가게를 이용하는 경향이 크다. 이에 따라 오프라인 시장에서는 기업과 고객 간 단골 관계가 성립되기 쉽다.
반면 온라인 시장에서는 소비자가 더 빠르게 더 많은 제품을 둘러볼 수 있다. 시공간의 제약을 극복할 수 있어 소비자가 손쉽게 다양한 제품을 비교하고 선택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정보의 비대칭성이 해소되면서 일종의 완전 경쟁 시장이 형성되었다. 다만 제품 구매와 사용 시점 간 시간 차이가 발생하며, 제품 품질과 배송에 대한 신뢰 문제가 있다. 또한 인터넷 사용이 익숙하지 않은 소비자들은 온라인 시장을 활용하기 어려울 수 있다.
따라서 오프라인 시장과 온라인 시장은 구조적으로 큰 차이를 보이며, 이는 기업의 마케팅 활동에도 영향을 미친다고 볼 수 있다.
2.2. 마케팅 활동의 차이
오프라인 시장과 인터넷 시장의 마케팅 활동에는 차이가 있다.
오프라인 시장에서는 가격 우위의 확보, 차별화된 영역 개척, 시장 세분화 등의 전략을 취한다. 이는 온라인 시장에서도 여전히 유효한 전략들이다. 다만 온라인 시장의 경우 범람하는 정보 속에서 소비자들이 마케팅의 진위를 판별하기 어려우므로, 기업은 전문성과 신뢰성을 구축하기 위해 다른 믿을만한 기업과의 협업 전략을 취할 수 있다. 또한 온라인에서는 오프라인과 달리 구독 서비스와 같은 새로운 사업 모델 개척이 가능하다"".
2.3. 장단점 비교
기존의 인터넷 마케팅은 오프라인 시장에 비해 저렴하다는 장점이 있었으나, 이제는 오프라인과 비교해...
참고 자료
KOSIS 통계 - 인터넷(OECD 회원국) https://kosis.kr/statHtml/statHtml.do?orgId=101&tblId=DT_2KAAA13_OECD
-안재영, 이중정, 배다은, 이소현.(2020).언택트 서비스 사용에 관한 연구: 키오스크 사례 중심으로.인터넷전자상거래연구,20(4),49-73.
-이현, 차강희. (2021). 언택트 제품에 맞춤화된 개발 전략에 관한 연구 - 언택트 제품군의 명확한 구분, 분류를 중심으로 -. 한국디자인포럼, 72(0), 207-220.
-4차 산업혁명의 정의와 특징 강소제조인 https://m.blog.naver.com/sigmagil/221532184810
-제4차 산업혁명 인공지능에 대한 미래교회 대응 방안 연구 (호서대학교 대학원 박도훈 2020)
이모년(2009). 인터넷 쇼핑몰의 마케팅특성이 고객만족과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배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