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실습최종보고서
1.1. 실습기관 소개 및 일정에 대한 평가
000가족상담소는 위기에 처한 가정의 치유와 회복을 위해 신체적, 정신적, 성적으로 고통받고 상처 입은 내담자를 위해 관련기관 연계를 통해 법률, 의료적 지원 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하며, 근본적인 해결과 예방 목적으로 운용되고 있다. 실습생으로서 4주간 160시간의 사회복지 현장실습을 통해서 사회복지사로서의 완벽한 임무수행이 가능한 업무는 온전히 이해할 수 없었다고 생각한다. 기관의 사업 내용 또한 배우고 알아가는데 시간이 너무 적었다고 느꼈다. 실습생으로서 참관자로서 또는 관찰자로서 역할이 전부였고 간단한 업무를 보조하는 것 밖에는 할 것이 없었지만, 기관에서 일하시는 선생님들을 보면서 아주 조금은 어떤 일을 하는지 알 수 있게 된 좋은 기회였다.
1.2. 실습 목표 및 내용(수행역할)에 대한 평가
실습생은 000가족상담소에서 4주간 160시간의 사회복지 현장실습을 진행하면서 다양한 실습 목표와 내용을 수행하였다. 실습생은 사회복지실습 관련 세부절차, 기관시설 견학, 기관 특성 관련 OT 진행 등을 통해 기관에 대한 이해도를 높였다. 또한 000가족상담소의 현황 및 사업, 가정폭력 이해와 피해자 지원절차, 행정업무와 가정폭력 쉼터의 이해, 여성권익증진운영지침 교육, 교육사업 및 지원사업 파악, 자원봉사자 관리와 가해자 지원프로그램 등 다양한 내용을 교육받고 실습했다. 이를 통해 가정폭력과 성폭력, 노인상담, 장애아동, 혼인과 이혼 등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었다.
실습생은 실습평가 결과 이러한 실습 목표와 내용에 대해 대체로 '잘함' 또는 '매우 잘함'으로 평가되었다. 특히 사회복지실습의 세부절차와 기관 특성 파악, 가정폭력 및 관련 지원체계에 대한 이해, 행정업무와 관련 프로그램 파악 등에 있어서 우수한 성과를 보였다. 실습생은 이를 통해 사회복지 현장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실무 능력을 갖추게 되었다고 평가하였다.
이처럼 실습생은 목표 달성과 실습 수행에 있어 전반적으로 양호한 평가를 받았다. 다만 일부 영역에서는 부족한 점이 있었는데, 가정상담 및 치료, 가족기능 증진프로그램, 성폭력 사건 등에 대한 이해가 충분하지 않았다. 이는 실습기간이 짧아 깊이 있는 교육과 경험을 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었기 때문으로 보인다.
종합적으로 실습생은 기관과 실습 내용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실무 역량을 갖추었다고 평가할 수 있다. 다만 일부 영역에서의 부족함은 향후 지속적인 학습과 경험을 통해 보완해 나가야 할 것이다.
1.3. 서비스 실천과정에 대한 평가
사회복지 현장실습생으로 20일 160시간의 현장실습을 진행하면서 서비스 실천 과정에 대한 평가를 해본다면 다음과 같다.
문제 파악(인식) 및 자료수집 능력이 탁월하다. 000가족상담소에서 근무하는 상담사들과 실습생 간의 활발한 의사소통을 통해 내담자의 문제와 상황을 정확히 파악하고자 노력하였다. 또한 내담자에 대한 세부적인 정보와 자료를 수집하여 문제를 깊이 있게 이해하고자 하였다.
문제 사정(분석) 능력 또한 뛰어나다. 내담자의 문제 상황을 다각도로 분석하고 그에 따른 원인을 찾아내고자 노력하였다. 단순히 표면적인 문제에 주목하는 것이 아니라 내면의 심리적, 정서적 요인들을 면밀히 살펴보았으며 가정, 사회, 경제적 배경 등 다양한 맥락에서 내담자의 문제를 종합적으로 이해하고자 하였다.
개입 기술이 우수하다. 내담자의 상황과 요구에 맞는 개입 방안을 수립하고자 하였으며, 내담자의 자원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였다. 또한 상담사와 협력하여 다각도로 접근하는 통합적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면접 기술 또한 탁월한 편이다. 내담자와의 면접 시 공감적 태도와 경청의 자세를 잃지 않으며, 개방형 질문을 통해 내담자의 이야기를 끌어냈다. 필요에 따라 반영적 경청과 명확화 기법을 활용하여 내담자의 진술을 보다 명확히 파악하고자 하였다.
기록 기술도 우수하다. 내담자 상담 과정과 개입 내용을 체계적으로 정리하여 기록하였으며, 관찰 내용과 평가 의견 등을 상세히 작성하였다. 기관 양식에 맞춰 내용을 구조화하여 기록함으로써 실천 과정을 명확히 전달하고자 하였다.
클라이언트와의 전문적인 관계 형성이 잘되고 있다. 내담자와의 라포 형성에 힘써 상호 신뢰와 이해의 관계를 구축하였으며, 내담자의 자율성과 주체성을 존중하는 태도를 견지하였다. 또한 내담자와의 경계를 명확히 하며 전문가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고자 노력하였다.
종합적으로 볼 때, 사회복지 현장실습생으로서 서비스 실천 과정에 대한 전반적인 능력이 매우 우수하다고 평가할 수 있다. 문제 인식과 분석, 개입 전략 수립, 상담 및 기록 기술 등 실천 전반에 걸쳐 탁월한 역량을 발휘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이는 현장 경험의 풍부함과 사회복지에 대한 전문성이 뒷받침된 결과라고 볼 수 있다.
1.4. 정책 및 행정 실습에 대한 평가
정책 및 행정 실습에 대한 평가는 실습생의 문제 인식 능력, 문제 분석 능력, 문제 해결을 위한 대안 제시 능력, 기존 지식과 정보의 사용 능력, 그리고 기록 기술 등이 포함된다. 실습 과정에서 실습생은 실습기관의 정책과 행정 절차를 이해하고 관련 업무를 수행하면서 이러한 능력들을 발휘하고 향상시킬 수 있었다.
실습생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