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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편적 청소년복지와 선별적 청소년복지 중 본인이 선호하는 것을 선택하고 근거(이유)를 쓰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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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보편적 청소년복지와 선별적 청소년복지 중 본인이 선호하는 것을 선택하고 근거(이유)를 쓰세요"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사회복지실천기술론
2.1. 잔여주의와 제도주의의 차이
2.2. 잔여주의 사회복지실천기술
2.3. 제도주의 사회복지실천기술

3. 청소년 자살 문제 분석
3.1. 잔여주의 관점
3.2. 제도주의 관점

4. 청소년 자살 문제 해결방안
4.1. 잔여주의 사회복지실천기술
4.2. 제도주의 사회복지실천기술

5. 사회복지실천기술 관점 선택

6. 결론

7. 사회복지법제와 실천
7.1. 협의의 사회복지법과 광의의 사회복지법
7.2. 자유주의 국가와 사회민주주의 국가 관점

8. 나눔의 유형
8.1. 자선형 나눔과 권리형 나눔
8.2. 권리형 나눔의 실천 사례

9.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사회복지란 개인의 삶의 질을 높이고, 넓게 보았을 때 개인이 자신의 욕구를 충족하고, 행복을 추구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사회복지는 개인, 집단, 사회복지기관과 같은 개인이 개인에게 제공하는 복지가 될 수도 있으며, 국가가 개인 혹은 집단에게 제공하거나 국가가 시민 모두에게 제공할 수도 있다. 최소 몇 십년, 최대 100년 이상의 역사를 가지고 있는 다른 나라의 복지 역사와는 다르게 우리나라는 1990년대부터 매우 빠르게 확대되고 변화해왔다. 전쟁에서부터 시작한 개인적인 복지는 정치적으로 확대되어 많은 변경과 추가로 현재에 이르기까지 계속 되어왔고, 현대에는 과거와는 다른 사회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다양한 논의와 정책들이 나오고 있다. 과거에 빈곤으로부터 사회복지가 발전하였지만, 현대의 복지국가는 다양한 사회문제로 인해 새로운 유형과 새로운 수단의 복지형태를 연구하고, 구축하고 있다. 현재 사회복지는 다양한 성격과 형태로 이루어져 있는데 이러한 다각적인 복지국가를 구분하는 데에는 다양한 유형이 있지만, 이 장에서는 잔여주의와 제도주의로 나누어보고, 잔여주의와 제도주의가 무엇이며, 두 관점으로 청소년 자살 문제를 분석하고 사회복지실천기술을 분석하고자 한다.


2. 사회복지실천기술론
2.1. 잔여주의와 제도주의의 차이

잔여주의와 제도주의의 차이는 다음과 같다.

잔여주의는 국가의 개입을 최소 수준으로 제한하고, 개인, 가족, 공동체, 비정부 자원봉사 등이 개인의 욕구 충족과 자원 배분의 수단이 되는 것을 강조한다. 국가 개입은 개인과 가족 등의 자원이 모두 실패했을 때 최후의 보루로 작용한다. 잔여주의에서는 개인이 스스로 책임을 지고 자활할 수 있어야 하며, 유급 노동이 이를 위한 절대적인 수단이 된다. 따라서 자산 조사를 통해 선별적으로 급여를 제공하고 그 수준은 낮은 편이다.

반면 제도주의는 국가 역할의 극대화와 보편적인 사회보장제도를 강조한다. 사회적 위험과 불평등은 집합적으로 해결해야 하는 문제로 보며, 소득 이전을 통해 이를 완화하고자 한다. 모든 국민이 동등한 혜택을 받는 보편적 복지를 지향하므로 수혜자와 비수혜자 간 구분이 무의미해진다. 욕구 충족의 수단으로서 노동의 비중이 감소하고 대신 규범적 가치가 강조된다.


2.2. 잔여주의 사회복지실천기술

잔여주의 사회복지실천기술에는 크게 개인대상 사회복지실천기술, 집단대상 사회복지실천기술, 가족대상 사회복지실천기술, 지역사회대상 사회복지실천기술로 나눠볼 수 있다.

먼저, 개인대상 사회복지실천기술은 1인 개인을 상대로 하는 실천기술을 이야기하며 초기단계에 개인이 어떤 상태에 있는지를 파악해 나가는 과정이 필요하다. 그러므로 초기에는 접수, 자료수집, 사정, 계획, 계약 등의 기술이 포함된다. 개인이 겪고 있는 문제와 주변 자원을 분석하여 어떻게 해결해 나갈 수 있을지 자료를 수집하고 난 이후 상호 합의하여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실천하는 개입 단계로 넘어간다. 여기엔 직접적인 개입으로 심리적, 내적 측면의 욕구나 문제 등에 초점을 맞춰 중재를 통해 클라이언트가 생활에 필요한 대처능력을 향상시키는 목적을 위해 상담, 문제해결기술, 행동수정기술 등 직접적인 기술을 사용한다. 그리고, 간접적인 개입을 통해 개인 주변의 다른 개인, 집단, 조직, 지역사회 등에 간접적으로 개입하는 방법을 말한다. 이후 문제가 해결되고, 변화가 이루어지면 평가 및 종결의 단계를 거친다.

집단대상 사회복지실천기술은 2인 이상 최대 15명의 인원을 대상으로 하며 준비단계, 초기단계, 중간단계, 종결단계로 나뉜다. 먼저 준비단계는 집단의 근거를 명확하게 하고, 집단 인원을 선별하고, 집단의 크기와 모임 장소와 횟수 및 시간을 정하는 단계이다. 초기단계는 첫모임을 준비하고, 오리엔테이션을 통해 불안을 해소시키고, 친밀감과 신뢰를 형성하는 단계이다. 그리고 집단을 만든 목적을 토대로 목표를 설정하고, 모임을 하며 지킬 규칙과 규범을 세울 수 있도록 한다. 중간단계에서는 적응과 친밀감을 형성한 이후 의사소통을 하고, 이 안에서 일어나는 갈등을 해결하고 조율해가는 단계이다. 또한, 시간이 지남에 따라 목표를 성취할 수 있는 단계이다. 마지막 종결단계는 다양한 사유를 통해 종결되는 것을 이야기한다. 목적을 달성하지 못해 조기 종결을 하게 된다면 그 이유에 대해 평가해보고, 개입이 효과적이었는지 근거를 통해 종결하고 평가하는 단계이다.

가족대상 사회복지실천기술은 가족을 대상으로 하며 생태도, 권력구조 등을 통해 가족의 문제를 사...


참고 자료

박용수(Park Yong Soo). "1990년대 이후 잔여적 한국복지국가 발달의 주요 배경" 國際政治論叢 VOL.47 NO.2 (2007):97-122
길귀숙, 강희숙 외(2015).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양서원.
박용수(Yong Soo Park). "한국 복지국가의 성격: 잔여적 유형?" 국제지역연구 VOL.10 NO.3 (2006):165-198
한국사회보장법의 이념과 기본원리/원용립/경북대학교/2007
국민기초생활보장법상 수급권에 관한 연구/김용구/전분대학교 대학원/2009
조흥식, 사회복지학개론, 2019.02.29., 창지사
잭 헨더슨, 나는 어린이 재능 기부왕, 2012.05.25., 스콜라
pmg 지식엔진연구소, 시사상식사전, 박문각
굿모닝미디어, 네이버 기관단체사전: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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