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자기 주변에 있는 사회복지대상자 중 한 사람을 대상으로 과제중심모델에 입각하여 개입을 한다고 가정하고 해당 사례의 표적문제에 대해 사정한 내용을 제시한 후 계약서 작성에 포함되어야 할 내용에 기초하여 계약서를 작성하세요

  • 1
  • 2
  • 3
  • 4
  • 5
  • 6
  • 7
>

상세정보

소개글

"자기 주변에 있는 사회복지대상자 중 한 사람을 대상으로 과제중심모델에 입각하여 개입을 한다고 가정하고 해당 사례의 표적문제에 대해 사정한 내용을 제시한 후 계약서 작성에 포함되어야 할 내용에 기초하여 계약서를 작성하세요"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과제중심모델
2.1. 개념과 특징
2.2. 단기치료모델로서의 특성

3. 사례 개요
3.1. 클라이언트 정보
3.2. 표적 문제 사정

4. 과제중심모델 개입 계획
4.1. 표적 문제 선정
4.2. 목표 설정
4.3. 계약서 작성

5. 사례에 대한 과제중심모델 적용
5.1. 개입 절차
5.2. 클라이언트 과제
5.3. 사회복지사 과제

6. 결론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사회복지 실천기술이란 지식과 가치를 기반으로 클라이언트와 연관된 특수적인 상황의 변화를 위해서 사용하는 방법이다. 즉, 사회복지의 지식과 가치를 결합하여 행동으로 옮기는 실천의 근본적 조건이라 할 수 있다. 이런 실천기술 이론의 종류에는 과제중심모델, 해결중심모델, 심리사회 모델, 정신역동모델, 행동수정모델, 인지행동모델이 있다. 사회복지사는 사회복지 실천에 특정한 이론에만 제한하지 않고, 다양한 방법적 요소들과 이론을 특정한 상황이나 문제에 알맞게 선택해서 적절하게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사회복지사의 기본적인 자질에 따라서 실천 기술은 달라질 수 있다. 지식을 기틀로 함으로 개발이 될 수 있고, 현장에서 훈련과 전문적 자문, 재교육을 통해 향상될 수 있고 학습을 통해 얻어질 수 있다. 본문에서는 과제중심모델의 개념과 특징을 알아보고, 과제중심모델에 사례를 적용하여 표적문제에 대해 사정하고 계약서를 작성하고자 한다.


2. 과제중심모델
2.1. 개념과 특징

과제중심모델은 정신분석, 장기치료를 비판하면서 통합적·절충적 접근을 시도하는 모델이다. 이 모델은 1970년대 리드(Reid)와 엡스타인(Epstein)에 의해 고안된 단기치료모델로, 대인관계나 사회적 관계 어려움, 역할수행 어려움, 정서적 고통 등 일상생활상의 문제들을 다루기 위해 개발되었다.

과제중심모델은 기존 심리사회적 실천방법에 비해 단기간의 심리·사회적 접근이 보다 효율적이라는 점을 발견하고, 체계적·종합적·효과적인 단기치료모델의 유형이 되었다. 모델의 간결성과 단기접근법으로 인해 다양한 사회복지실천 현장에서 다양한 사람들에게 적용되어왔으며, 여러 나라에서의 경험적 연구를 통해 그 효과성과 효율성이 인정되었다.

과제중심모델은 다양한 이론과 기술을 통합할 수 있는 실제 체계를 만들기 위해 고안되었으며, 특정한 이론이나 개입방법에 고정되지 않고 많은 기본원칙들을 통합한다. 이 모델은 실천에 대한 경험적 접근을 중시하면서 클라이언트가 문제를 더욱 명확히 인식하도록 돕고, 문제해결을 위한 과제를 확인하며 수행하도록 돕는 기술이다.

과제중심모델은 단기치료에서의 시간제한, 제한된 목표, 초점화된 면접, 현재에의 집중, 활동과 지시, 신속한 초기사정 및 치료의 융통성 등 다양한 방법을 활용한다"는 것이다.


2.2. 단기치료모델로서의 특성

과제중심모델은 단기치료모델로서 다음과 같은 특성을 지니고 있다.

첫째, 과제중심모델은 긴 개입기간을 요구하는 종래의 심리사회적 실천방법에 비해 단기간의 심리·사회적 접근이 보다 효율적이라는 것을 발견하였다. 즉, 문제를 가진 개인 혹은 가족을 돕는데 있어 단기간의 접근이 효과적이라는 점을 인정하여 단기치료모델로 개발되었다.

둘째, 과제중심모델은 체계적·종합적·효과적인 단기치료모델의 유형이다. 이 ...


참고 자료

윤선오, 정병옥 외 3명,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수양재, 2023년
공계순, 김혜란 외 2명, 사회복지실천기술론, 학지사, 2022년
김은선, 문제행동청소년의 자기통제력과 자기효능감 제고를 위한 과제중심모델의 적용 사례연구, 한림대학교 석사논문, 2003년
김혜영, 석말숙 외 2명 저, 사회복지실천기술론, 공동체, 2023
이경아, 박정임 외 3명 저, 사회복지실천기술론, 파워북, 2023
황인옥 저, 사회복지실천기술론, 공동체, 2023
윤선오, 정병옥 외 3명 저,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수양재, 2023
이영호 저, 사회복지실천기술론, 공동체, 2022
공계순, 김혜란 외 2명 저, 사회복지실천기술론, 학지사, 2022.
김희주 저, 사회복지 실천기술론, 신정, 2022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