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병원코디네이터"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병원코디네이터의 개요
1.1. 병원코디네이터의 정의
1.2. 병원코디네이터의 도입배경
1.3. 병원코디네이터의 종류
1.4. 병원코디네이터의 역할
2. 서비스의 개념과 특성
2.1. 일반적인 서비스의 특성
2.2. 의료서비스의 특성
3. 마케팅과 의료마케팅
3.1. 마케팅의 개념
3.2. 의료마케팅의 개념과 차이점
4. 병원코디네이터의 직무분석
4.1. 직무분석의 정의와 목적
4.2. 병원코디네이터 직무 선정의 이유와 목적
4.3. 병원코디네이터의 현황
4.4. 병원코디네이터 직무분석 결과
5. 병원코디네이터 직무의 선발, 교육훈련, 인사고과
5.1. 선발을 위한 제안
5.2. 교육훈련을 위한 제안
5.3. 인사고과를 위한 제안
6. 앞으로의 병원코디네이터 직무분석을 위한 제안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병원코디네이터의 개요
1.1. 병원코디네이터의 정의
병원코디네이터는 "대등하게 하다, 적절한 관계를 맺다, 조화시키다"라는 뜻을 가지고 분야 간 혹은 부서 간 매끄러운 연결을 위한 중재자와 같은 역할을 수행하는 사람이다. 미국의 의료기관에서 환자를 위해 서비스 향상을 위해 일정한 기간에 걸쳐 교육을 받고 고용된 리셉션이스트에서 출발하였으며, 국내 상황에 따라 변화를 거치면서 코디네이터가 도입되기 시작했다. 급변하고 있는 의료 서비스 환경에 따라 리셉션이스트의 기능을 넘어 고객관계관리와 같이 병원마케팅이나 의료 컨설팅에도 포괄될 수 있는 전문 직종으로 발전하고 있다.
1.2. 병원코디네이터의 도입배경
병원코디네이터의 도입배경은 우리나라가 의료서비스 산업이 급격하게 발달하면서 의료기관의 서비스 무한경쟁 시대를 피할 수 없게 됐기 때문이다. 인터넷과 같이 정보통신 기술이 발전하면서 소비자들의 의식 수준이 높아지면서 소비자 주도 시장을 형성해 고객만족 서비스 품질향상을 위한 적극적인 관심 및 개선이 요구되고 있다. 이에 따라 의료서비스의 품질 및 환자만족도 향상을 위한 다양한 활동 중 하나로 병원코디네이터를 도입하는 병원이 증가하고 있으며, 기업의 경영마인드를 통해 경쟁력을 갖추고 병원경영과 이미지 차별화를 주도하고 전문 인력 및 관리인력, 그리고 내·외부 고객의 다양한 갈등의 중재와 조정을 통해 높은 의료서비스가 고객중심으로 의료서비스로 전환되고 있다.
1.3. 병원코디네이터의 종류
병원코디네이터의 종류는 총 6가지로 리셉션 코디네이터, 서비스 코디네이터, 진료상담 코디네이터, 트리트먼트 코디네이터, 기획 코디네이터, 마케팅 코디네이터이다.
리셉션 코디네이터는 리셉션 데스크를 중심으로 고객 맞이에 있어 관련된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접수가 아닌 환영의 뜻을 의미하는 리셉션의 뜻을 바탕으로 고객을 맞이하거나 전화응대, 접수관리, 대기실 관리 등의 역할을 수행한다.
서비스 코디네이터는 서비스 절차 및 환경관리와 고객의 애로사항을 해결하며 진료실 및 대기실에서 음료와 음악 등에 대한 관리를 하게 된다.
진료상담 코디네이터는 진료실 내 조정자의 역할을 하며 진료실 환경이나 분위기 관리와 개별 고객의 진료 계획이나 진료비 등 진료 상담과 관련된 업무를 수행한다.
트리트먼트 코디네이터는 진료 어시스트와 치료 중계 역할을 하며 진료실에서 여러 환자가 진료를 원활히 받을 수 있도록 한다.
기획 코디네이터는 발생 가능한 사건에 대한 예측과 대비책 강구, 목표 달성을 위한 관리 기능을 수행하며 행동지향적 특징을 가지고 있다.
마케팅 코디네이터는 병원의 홍보 및 광고 담당으로 프로모션 기획 및 관리와 같은 마케팅 전략을 세우고 타업체와의 제휴 등에 관한 업무를 수행한다.
1.4. 병원코디네이터의 역할
병원코디네이터의 역할은 다음과 같다.
첫째, 병원의 특수성으로 인하여 진료대기시간 및 접수과정에서 환자에게 긴 시간으로 느껴지는 병원의 환경 및 환자 입장에 대한 조율과 환자와 의사 사이 교량적인 역할을 수행한다. 의사와 부족한 상담에 의한 환자의 궁금증을 해소하며 직원 간 융화를 통해 이직률을 감소시키고 직원들에게 꿈과 비전을 제시하여 업무에 대해 동기부여와 함께 리더십 발휘를 통해 모범을 보일 수 있다.
둘째, 병원 내부고객이라고 할 수 있는 직원교육을 통해 서비스 마인드에 대한 고취 및 병원 홍보 마케팅 담당 외 질적 서비스 향상을 위하여 업무에 끊임없는 개발 및 실행을 할 수 있는 역할을 담당한다.
셋째, 진료 이전에 환자와 상담을 통해 병원에 대한 신뢰도 향상과 의사의 진료시간 단출을 통해 절약된 시간을 핵심적 진료업무에 활용해 궁극적으로는 병원의 수입 증대에 기여할 수 있다. 이외 진료계획의 수립이나 환자의 사전 및 사후 상담과 함께 병원 경영환경 개선을 위해 마케팅 및 병원 이미지 관리 등의 업무도 수행할 수 있다.
즉, 병원코디네이터는 병원을 찾아오는 환자에게 병원의 이미지이면서 직원에게는 그림자의 역할을 담당하게 된다.
2. 서비스의 개념과 특성
2.1. 일반적인 서비스의 특성
서비스는 동시성, 소멸성, 무형성, 이질성의 특성을 갖는다"이다.
서비스는 대부분 생산과 소비가 동시에 발생하며, 이러한 특성은 서비스 전달 과정 및 전달 이후에도 소비자가 서비스 품질에 대해 평가를 하게 하는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한다. 이러한 비분리적인 성격의 서비스는 서비스 제공자에 의해 제공되는 것과 동...
참고 자료
양혜정. "병원코디네이터 표준교육프로그램 개발." 국내석사학위논문 가천대학교 경영대학원, 2013. 경기도
http://www.riss.kr/link?id=T13109963
산업심리학 교안자료, 직무분석Ⅰ, 직무분석Ⅱ 파트
강순화, 이미옥(2012), 병원코디네이터 직무역할이 고객만족 및 조직성과에 미치는 영향, 「한국자치행정학보」, 26(2):215-229
고진아(2011), 비만클리닉 병원코디네이터의 기능 및 역할분석, 성균관대학교 과학기술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기훈 외(2010), 「병원코디네이터 자격시험수험서」, 대한병원코디네이터협회
김정아(2004), 병원코디네이터의 직무역할과 핵심역량이 조직성과에 미치는 영향, 경기대학교 서비스경영전문대학원 석사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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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대문여성인력개발센터(2010), 「병원서비스 매니저」, 동대문여성인력개발센터
양혜정(2012), 병원코디네이터 표준교육프로그램 개발=Development of Standardized Training & Education Programs for Hospital Coordinators, 가천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