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네상스시대의 문화가 현대문화사조 및 미용문화의 미친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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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르네상스시대의 문화가 현대문화사조 및 미용문화의 미친영향"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근대 사회와 예술 발전
1.1. 근대성과 예술의 관계
1.2. 중세에서 근대로의 전환과 예술의 변화

2. 근대 미술
2.1. 르네상스 미술
2.2. 바로크 양식
2.3. 로코코 양식
2.4. 낭만주의 미술
2.5. 사실주의 미술
2.6. 인상주의 미술

3. 근대 문학
3.1. 르네상스 시기 문학
3.2. 17세기 문학
3.3. 18세기 문학
3.4. 19세기 문학

4. 근대 음악
4.1. 르네상스 음악
4.2. 바로크 음악
4.3. 고전주의 음악
4.4. 낭만주의 음악

5. 근대 건축
5.1. 르네상스 건축
5.2. 바로크 양식 건축
5.3. 로코코 양식 건축
5.4. 신고전주의 건축
5.5. 낭만주의 건축
5.6. 절충주의 건축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근대 사회와 예술 발전
1.1. 근대성과 예술의 관계

신중심의 사고와 봉건성에 대하여 비판적인 자각을 하기 시작한 14세기 이탈리아를 중심으로 인간과 자연에 대한 가치를 새롭게 발견함으로써 중세적인 것들로부터 탈피하여 새로운 세계를 창조하려는 기운이 일기 시작했다"". 이에 고대 그리스, 로마 문화를 재인식하고 부흥시키려는 운동이 15, 16세기에 전개되었고, 프랑스와 독일 등지로 퍼져나가 전 유럽의 미술양식에 큰 영향을 주었다"". 또한 르네상스 시대에는 자본주의의 태동과 함께 시민 계급이 상공업과 무역으로 성장하게 되어 개인적 예술 후원자가 등장하게 된 것 또한 큰 특징이다"". 그 결과 예술에 대한 관심의 대중화가 이루어졌다"".이성적 규칙을 통한 객관적인 정확성과 조화와 균형에 의한 이상미의 이념이 추구되었으며 투시화법에 의한 원근법의 발견으로 사실적 표현에 있어서 보다 자연스러워졌다"". 또한 인체의 해부학 발달로 인체 묘사에 현실감과 생명감을 더했다"". 그리스 로마 신화 등 기독교 이외의 주제가 다시 다루어지게 되며 아름다운 육체 표현의 기쁨을 알게 된다"".


1.2. 중세에서 근대로의 전환과 예술의 변화

중세 시대에는 신(神)중심의 세계관이 지배적이었으며, 예술 또한 신을 찬양하고 종교적 교리를 드러내는 데 중점을 두었다. 그러나 14세기 이탈리아를 중심으로 신중심의 사고와 봉건제도에 대한 비판적 자각이 일어나기 시작했다. 이는 인간과 자연에 대한 새로운 가치 발견으로 이어졌고, 이로 인해 중세적인 것으로부터 탈피하여 새로운 세계를 창조하려는 움직임이 일어났다. 이를 "르네상스"라 부르며, 이 시기에는 고대 그리스와 로마의 문화를 재인식하고 부흥시키려는 노력이 전개되었다.

예술 분야에서도 이러한 변화가 나타났다. 우선 미술에서는 이성적 규칙을 통한 객관적 정확성과 조화, 균형에 의한 이상미의 이념이 추구되었다. 회화에서는 투시화법의 발견으로 사실적 표현이 가능해졌고, 인체 해부학의 발달로 인체 묘사에 현실감과 생명감이 더해졌다. 또한 고대 신화 등 기독교 이외의 주제가 다루어지면서 아름다운 육체 표현의 기쁨을 알게 되었다. 건축에서는 로마풍의 양식이 유행하게 되었고, 사원건축보다는 일반 건축이 주를 이루게 되었다.

음악 분야에서는 르네상스 시기의 특징으로 음역의 확장, 새로운 음공간의 개척, 정량기보법의 보급 등을 들 수 있다. 이는 회화의 원근법 탐구와 비교될 수 있는데, 즉 근대성의 특징인 과학적 접근과 이성적 사고가 예술 전반에 반영되었음을 알 수 있다.

이처럼 르네상스 시기에 예술은 기존의 신중심적이고 종교적인 경향에서 벗어나 인간 중심적이고 이성적인 방향으로 발전하게 되었다. 이는 중세에서 근대로의 전환기에 나타난 중요한 변화라고 할 수 있다. ""


2. 근대 미술
2.1. 르네상스 미술

르네상스 미술은 14세기 이탈리아를 중심으로 발흥하여 15, 16세기에 걸쳐 전 유럽으로 퍼져나간 미술양식이다. 중세의 신중심적 사고와 봉건제도에 대한 비판적 자각을 바탕으로 하여, 인간과 자연에 대한 새로운 가치를 발견함으로써 중세적 세계관에서 벗어나 새로운 세계를 창조하고자 하였다.

이에 따라 르네상스 미술의 특징은 첫째, 고대 그리스와 로마의 문화를 적극적으로 수용하고 부활시켰다는 점이다. 르네상스 예술가들은 중세의 기독교적 테마에서 벗어나 고대 신화와 성경 외의 주제들을 작품의 소재로 삼았다. 둘째, 정확하고 합리적인 표현을 추구하였다. 이성적 규칙을 통한 객관적 표현과 조화와 균형미의 이념을 중시하여, 투시화법의 발견과 해부학적 지식의 발달로 인해 사실적이고 생동감 있는 표현이 가능해졌다. 셋째, 개인적 예술 후원자의 등장으로 인해 예술에 대한 대중의 관심이 높아졌다. 시민 계급의 성장으로 귀족 외에도 부유한 상공인들이 예술을 후원하게 되면서 예술의 대중화가 이루어졌다.

이처럼 르네상스 미술은 인간중심적이고 합리적인 사고방식을 기반으로, 고대 문화의 부활과 정확한 표현기법, 그리고 예술의 대중화라는 특징을 지닌다. 이는 중세 봉건사회에 대한 비판적 자각과 함께 근대적 세계관의 형성에 큰 영향을 미쳤다고 볼 수 있다.


2.2. 바로크 양식

바로크 양식은 대략 1600년경부터 1750년까지 이탈리아를 비롯한 유럽의 여러 가톨릭 국가에서 발전한 미술 양식이다. '바로크'의 원래 뜻은 '지나치다'라는 남용적인 뜻이지만, 이상하고 비논리적인 것에서 나온 괴상하고 과장된 형태를 뜻하게 되었다. 르네상스 시기와 비교해 바로크 양식의 가장 두드러진 특징은 보다 빛나는 색채, 음영과 질감의 풍부한 대비 효과, 자유롭고 표현적인 붓질 등으로 비고전적, 동적, 남성적, 불규칙적인 성격과 심한 과장성의 표현이다.

바로크는 로마에서 발생하여 이탈리아· 오스트리아·독일·에스파냐로 번져나갔고 라틴아메리카에까지 확대되었다. 또한 이 양식은 반종교개혁의 유력한 표현수단이 되어 여러 가톨릭 국가에서는 종래의 종교적 도상(圖像)을 일신하고 종교미술에 신선한 입김을 불어넣었다. 동시에 바로크는 귀족들의 표현수단이기도 하여 화려·호사한 의식을 과시하고 장식하는 구실을 다하였다.


2.3. 로코코 양식

17세기의 바로크 미술과 18세기 후반의 신고전주의 미술 사이에 유행한 유럽의 미술 양식인 로코코 양식은 프랑스를 중심으로 독일과 오스트리아에도 퍼져나갔다. '로코코'라는 말은 프랑스어의 로카유(rocaille)에서 유래한다. 본래는 당시 귀족사회의 생활을 미화하기 위하여 고안된 장식양식 내지 공예품에 대하여 쓰인 말이었으나, 나중에는 이 시대의 프랑스 미술, 나아가서는 유럽미술 전반에 걸친 양식개념이 되었다. 그리하여 오늘날에는 그 어원에서 오는 조소적인 의미는 불식되고, 독자적인 형식감정과 이에 부응하는 창조적이며 자율적인 가치를 가진 미술양식으로 평가되기에 이르렀다.

로코코 양식은 그에 앞서 전개되었던 바로크 미술이 즐겨 쓰던 부정형이나 유동적인 조형요소를 계승하고 있기 때문에 어떤 면에서는 바로크의 연장 및 변형이라고 볼 수 있다. 다만 바로크가 지녔던 충만한 생동감이나 장중한 위압감 따위가 로코코에서는 세련미나 화려한 유희적 정조로 바뀌었는데, 다시 말하면 바로크가 남성적, 의지적임에 비하여 로코코는 여성적, 감각적이라고 할 수 있다.

특히 여성상의 미화와 관련하여, 로코코 양식의 회화와 조각에서...


참고 자료

미용문화사, 한국우리머리연구소 채선욱, 윤아람. 경춘사
서양화장문화사, 히데오 아오키, 동서교류
네이버 지식백과 - 르네상스, 로코코, 바로크
구글 이미지 - 로코코시대 화장, 르네상스시대 복식 등
티스토리 - 미술로 보는 화장의 역사

오은주, 「음악의 근대성에 대한 성찰과 생성의 음악론」, 동아대학교 대학원, 2009
정소영, 「바로크 시대의 음악에 관한 연구 : Johann Sebastian Bach flute sonata를 중심으로」, 연세대학교 대학원, 2004
한상완 외, [인문과학과 예술의 핵심 지식 정보원], 연세대학교 출판부, 2004
이경희, 「근대 예술 체제 성립과정에서 시, 미술, 음악의 위상 변화」, 한국예술종합학교논문집, 1998
김연희, [르네상스 시대의 기악형식에 관한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19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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