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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WO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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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09.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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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SWOT"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SWOT 분석이란
1.1. SWOT 분석의 정의
1.2. SWOT 분석의 구성요소

2. SWOT 분석을 활용한 전략
2.1. SO 전략(강점-기회 전략)
2.2. ST 전략(강점-위협 전략)
2.3. WO 전략(약점-기회 전략)
2.4. WT 전략(약점-위협 전략)

3. SWOT 분석을 통한 전략 수립 절차
3.1. 외부 환경 분석
3.2. 내부 역량 분석
3.3. SWOT 매트릭스 작성
3.4. 전략 수립 및 선택

4. SWOT 분석 기업 사례
4.1. 해외기업 SWOT 분석
4.1.1. 스타벅스
4.1.2. 코카콜라
4.1.3. ZARA
4.2. 국내기업 SWOT 분석
4.2.1. 쿠팡
4.2.2. 올리브영
4.2.3. 베스킨라빈스

5. 개인 SWOT 분석
5.1. 강점
5.2. 약점
5.3. 기회
5.4. 위협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SWOT 분석이란
1.1. SWOT 분석의 정의

SWOT 분석이란 기업을 포함한 조직의 내부와 외부의 환경요인을 크게 강점(Strength), 약점(Weakness), 기회(Opportunity), 위협(Threat)의 총 4가지로 구분하여 이 4가지를 적절히 결합하여 효율적인 전략을 수립하는데 도움을 주는 경영기법이다. 위 4가지 요소들의 단어 첫 글자를 따서 SWOT분석이라고 말한다.


1.2. SWOT 분석의 구성요소

SWOT 분석의 구성요소는 기업을 포함한 조직의 내부와 외부 환경을 분석하는 것이다. 강점(Strength)은 기업이 보유한 내부적인 능력과 자원으로 경쟁우위를 창출할 수 있는 긍정적인 요인이다. 약점(Weakness)은 기업이 내부적으로 가진 부족한 자원이나 능력으로 경쟁력을 저해하는 부정적인 요인이다. 기회(Opportunity)는 외부 환경의 변화로 인해 기업에 유리하게 작용할 수 있는 긍정적인 요인이다. 위협(Threat)은 외부 환경의 변화로 인해 기업에 불리하게 작용할 수 있는 부정적인 요인이다. 이처럼 SWOT 분석은 기업이 내부적인 강점과 약점을 파악하고, 외부 환경의 기회와 위협을 이해하여 이를 토대로 효과적인 경영 전략을 수립하는데 활용된다.


2. SWOT 분석을 활용한 전략
2.1. SO 전략(강점-기회 전략)

SO 전략(강점-기회 전략)은 기업이 처한 환경의 기회를 최대한 활용하기 위해 자사의 강점을 활용하는 전략이다. 이는 가장 이상적인 상황으로, 기업이 내부적 강점을 토대로 외부 환경의 기회를 적극적으로 공략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 전략의 핵심은 기업의 강점을 충분히 살리면서도 시장의 기회를 최대한 포착하는 것이다. 즉, 기업이 가진 자원과 능력을 효과적으로 동원하여 외부 기회를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를 통해 기업은 지속가능한 성장과 경쟁우위를 확보할 수 있다.

구체적인 SO 전략의 예로는 기존 강점을 활용한 새로운 시장 개척, 핵심역량 강화를 통한 기회 선점, 보유 자원의 적극적 투입과 기회 활용 등을 들 수 있다. 예를 들어 스타벅스의 경우 브랜드 파워와 차별화된 매장 경험이라는 강점을 바탕으로 다양한 신규 시장으로 확장하는 SO 전략을 실행하고 있다.

이처럼 SO 전략은 기업이 처한 가장 바람직한 상황에서 적용할 수 있는 전략으로, 내부 역량과 외부 환경이 조화를 이루는 최적의 상황을 활용하여 기업의 성장과 발전을 도모할 수 있다는 점에서 그 중요성이 크다고 할 수 있다.


2.2. ST 전략(강점-위협 전략)

ST 전략(강점-위협 전략)은 기업이 많은 강점을 가지고 있지만 환경의 여건이 불리한 상황일 때 활용할 수 있는 전략이다. 이 경우 다른 제품이나 시장에서 현재의 강점을 활용하는 전략, 즉 다각화 전략이 바람직하다.

ST 전략을 통해 기업은 내부의 강점을 극대화하면서 동시에 외부의 위협을 최소화할 수 있다. 예를 들어 기업이 제품의 높은 품질과 신뢰성 등의 강점을 가지고 있지만, 시장에 진입하려는 신규 경쟁자들로 인한 위협에 직면한 경우, 이 강점을 활용하여 경쟁자들을 제치고 시장을 선점할 수 있는 전략을 수립할 수 있다. 또한 브랜드 파워와 마케팅 역량 등의 강점을 통해 시장에서의 입지를 강화하고, 경쟁사들의 공격을 효과적으로 방어할 수 있다.

더불어 ST 전략에서는 기업이 보유한 강점을 활용하여 환경의 위협 요인들을 회피하거나 극복하는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 예를 들어 새로운 대체 상품의 등장으로 인한 위협에 대응하기 위해 기존 제품의 혁신을 통해 차별성을 강화하거나, 제품 포트폴리오를 다양화하는 등의 전략을 수립할 수 있다.

이처럼 ST 전략은 기업이 보유한 내부의 강점을 최대한 활용하고, 외부 환경의 위협 요인들을 효과적으로 관리하여 지속 가능한 경쟁우위를 확보하는데 도움을 준다.


2.3. WO 전략(약점-기회 전략)

WO 전략(약점-기회 전략)이란 시장의 기회는 풍부하나 내부능력의 취약성으로 기회 활용이 제약받고 있는 상황에서 적용되는 전략이다. 이러한 상황에서는 내부약점의 단기적 개선을 통해 기회를 적극적으로 포착하는 것이 필요하다. 자신의 약점을 보완할 수 있는 전략은 합작투자(joint venture)나 M&A를 활용하는 것이 요구된다.

예를 들어, 기회가 있는 시장에 진출하고자 하나 자사의 약점으로 인해 효과적으로 기회를 활용하지 못하는 경우, WO 전략을 통해 내부적인 약점을 단기적으로 개선하여 시장기회를 포착할 수 있다. 이를 위해 약점 보완을 위한 합작투자나 인수합병 전략을 고려할 수 있다.

즉, WO 전략은 외부의 유리한 기회를 내부의 취약한 능력으로 인해 활용하지 못하는 상황에서, 내부 약점을 보완하여 기회를 극대화하고자 하는 전략이라고 할 수 있다.


2.4. WT 전략(약점-위협 전략)

WT 전략(약점-위협 전략)은 기업이 내부적으로 약점을 보유하고 있으며 외부의 위협에 직면한 상황에서 취해야 할 방어적인 전략이다. 이러한 상황에서는 위협을 회피하고 약점을 최소화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대표적인 WT 전략에는 사업 축소, 청산, 전략 방향 재조정 등이 있다.

예를 들어, 기업이 내부적으로 운영 비효율성, 약한 자금력, 경쟁력 상실 등의 약점을 보유하고 있으며 동시에 시장 침체, 경쟁업체의 공격적 확장, 정부 규제 등의 외부 위협에 직면한 경우, WT 전략으로 사업 축소, 해외 시장 철수, 핵심 사업에 집중하는 등의 방어적 조치를 취할 수 있다. 이를 통해 기업은 가용 자원을 집중하여...


참고 자료

사례중심의 경영학원론, 김명호
보보의 경영학 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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