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PS운영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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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09.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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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PS운영계획"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질 향상과 환자안전 사업의 목적
1.2. 사업의 우선순위
1.3. 활동 영역

2. 질 향상 및 환자안전 사업 계획
2.1. 질 향상 및 환자안전 관리 체계 구축
2.1.1. QPS 위원회 운영
2.1.2. 부서별 QI 활동
2.1.3. 질향상과 환자안전 지표 선정 및 관리
2.1.4. 환자안전 사고 분석 및 개선활동
2.1.5. 환자안전 라운딩 및 환자안전 활동
2.2. 의료서비스 만족도 관리
2.2.1. 고객 만족도 조사
2.3. 교육
2.3.1. 질 향상 교육
2.3.2. 환자안전 교육
2.4. 정보공유
2.4.1. 정보공유
2.4.2. QI 활동 결과 발표

3. 사업 평가
3.1. 평가 시기
3.2. 평가 도구
3.3. 평가 기준
3.4. 평가 지표

4. 연간 활동 계획

5. 소요 예산

본문내용

1. 서론
1.1. 질 향상과 환자안전 사업의 목적

이 사업의 목적은 체계적인 질 향상과 환자안전 활동계획의 운영을 통해 의료서비스의 신뢰성을 높이고 예방 가능한 환자 상해 및 환자안전과 관련된 잠재적 위험을 파악하고 분석하여 위험을 감소시킴으로써 환자 진료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함이다.

이를 위해 의료기관 전체 차원에서 의료의 질 향상과 환자안전을 위한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실행하며 수행도를 모니터링, 평가, 자문, 의사결정 지원을 수행하는 체계적인 활동을 수행한다. 구체적으로는 질 향상 활동 계획 수립 및 시행, 환자안전사고의 예방 및 재발방지, 환자안전 보고체계 구축, 질 향상 및 환자안전 지표 선정 및 관리, 의료서비스 만족도 관리, 질 향상 및 환자안전 교육 등의 사업을 통해 환자의 안전과 진료의 질을 높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1.2. 사업의 우선순위

사업의 우선순위는 매년 병원의 사업계획과 의료 질 향상과 환자안전 활동의 방향을 우선순위에 기초하여 선정하고 관리한다. 이는 병원의 미션과 비전, 병원경영 전략, 환자안전 관련 사안, 내ㆍ외부 고객에게 미치는 영향, 다빈도 및 문제발생 가능성이 큰 것, 각종 외부평가 관련 항목, 진료결과에 영향이 큰 지표ㆍ진료표준지침(CP)ㆍ업무 프로세스 등을 고려하여 선정한다. 구체적으로 8가지 기준에 따라 연간 사업계획과 우선순위를 결정하는데, 이는 병원의 미션과 비전과의 연관성, 고위험ㆍ다빈도ㆍ문제발생 가능성, 환자안전 문제 발생 가능성, 개선활동의 용이성, 고객에게 미치는 영향, 국내 인증기준이나 적정성 평가 관련 지표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한다.


1.3. 활동 영역

질 향상과 환자안전 사업의 활동 영역은 크게 질 향상 체계 구축 및 운영, 질 향상 활동, 환자안전 활동, 임상질지표 관리, 표준진료지침 관리, QI교육 및 정보공유, 의료기관평가 인증 등으로 구성된다. 이러한 활동 영역은 요양병원의 의료 질 향상과 환자안전을 위한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활동을 보장하기 위해 마련된 것이다.

먼저 질 향상 체계 구축 및 운영 영역에서는 QPS 위원회 운영, 부서별 QI 활동 등을 통해 요양병원 전체 차원의 질 향상과 환자안전을 위한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실행하며 수행도를 모니터링, 평가, 자문, 의사결정을 지원한다.

질 향상 활동 영역에서는 위험관리, 환자안전사건 관리, 지표선정 및 관리, PDCA 방법을 적용한 질 향상 활동 등을 수행한다. 이를 통해 업무 효율화와 진료과정의 표준화를 도모하고 질 향상 활동으로 얻은 성과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여 추후관리 한다.

환자안전 활동 영역에서는 환자안전사건 보고체계 운영, 원인분석 및 개선활동, 환자안전 활동 보고 및 정보공유 등을 실시한다. 이를 통해 환자안전사고를 예방하고 발생한 사고에 대한 원인분석과 개선활동을 수행하여 환자안전 문화를 형성한다.

임상질지표 관리 영역에서는 요양병원 및 부서차원의 지표를 선정하여 관리함으로써 질 향상과 환자안전을 보장하고 부서의 업무 성과를 유지·관리한다.

표준진료지침 관리 영역에서는 질 향상과 환자안전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진료절차를 표준화함으로써 자원을 효율적으로 사용하고 적절한 임상진료를 제공한다.

QI교육 및 정보공유 영역에서는 질 향상과 환자안전에 대한 교육 및 정보를 공유하여 직원들의 인식 제고와 환자안전 사고 예방활동을 강화한다.

마지막으로 의료기관평가 인증 영역에서는 요양병원의 질 향상과 환자안전을 위한 활동이 유기적으로 운영되도록 하여 의료기관 인증 기준을 충족시키고자 한다.

이처럼 요양병원의 질 향상과 환자안전을 위한 활동 영역은 다각도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영역이 유기적으로 연계되어 운영됨으로써 요양병원의 의료서비스 질과 환자안전 수준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고자 한다.


2. 질 향상 및 환자안전 사업 계획
2.1. 질 향상 및 환자안전 관리 체계 구축
2.1.1. QPS 위원회 운영

QPS 위원회 운영은 의료기관 전체 차원에서 의료의 질 향상과 환자안전을 위한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실행하며 수행도를 모니터링, 평가, 자문, 의사결정 지원을 위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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