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기억의 정보처리 과정과 효과적인 인출법"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기억의 개념 및 중요성
1.1. 기억의 정의
1.2. 기억의 중요성
2. 기억의 정보처리 과정
2.1. 감각기억
2.2. 단기기억과 작업기억
2.3. 장기기억
3. 장기기억의 유형
3.1. 외현기억
3.2. 암묵기억
4. 기억향상법
4.1. 청크 만들기
4.2. 기억술(연상법)
4.3. 간격효과
4.4. 검사효과
4.5. 의미 있는 정보 만들기
5. 효과적인 기억 인출법
5.1. 파지 측정
5.2. 인출 단서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기억의 개념 및 중요성
1.1. 기억의 정의
기억은 새로운 정보를 유지하고, 습득하는 능력이며, 인간의 인지적 능력 중에서 가장 중요하고, 기본적인 능력이다. 기억은 반응을 할 수 있도록 하는 학습된 능력 혹은 학습으로 얻어낸 내용을 보존하고, 저장하는 현상으로써 기억력은 학습이 일어난 후에 뇌에 저장되는 작용이며, 기억의 흔적은 보호화가 적절히 이루어져야 정보의 저장 및 인출이 자유로울 수 있다."
1.2. 기억의 중요성
기억은 학습적 기능을 원활히 수행하기 위해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능력이며, 복잡한 정신적 과정이다. 만약 학생이 학습한 내용을 잘 기억해내지 못하는 경우에는 지속적은 같은 내용을 반복하게 되는데, 이러한 경우에는 많은 노력과 시간이 허비된다. 따라서 기억력은 학습에 있어 매우 중요한 요소라고 할 수 있다.
과거부터 지금까지 학습의 중요한 변인은 바로 학습한 내용을 얼마나 잘 기억하는가에 달려있다. 기억력은 학습이 일어난 후에 뇌에 저장되는 작용이며, 기억의 흔적은 보호화가 적절히 이루어져야 정보의 저장 및 인출이 자유로울 수 있다. 즉, 기억력은 학습적 기능을 안정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핵심적인 능력이라고 볼 수 있다.
또한 기억은 사회적 관계 형성에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 사람은 사회적 존재이므로, 상대방의 이름이나 나이, 취미와 같은 정보를 기억해 두었다가 그 사람과 상호작용하는 것이 바람직한 대인관계를 형성하기 위한 기술 중 하나이다. 즉, 사회적 관계를 형성하고 유지하는데 있어서도 암기력이 필수적인 것이다.
따라서 기억력은 학습이나 사회적 관계 등 다양한 부분에서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능력이므로, 기억력을 향상시키는 방법을 익히고 적용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2. 기억의 정보처리 과정
2.1. 감각기억
감각기억은 외현기억을 형성하는 첫 번째 단계이며, 각 정보가 인지체계에 처음 등록되는 곳이라는 의미에서 감각 저장소라고도 한다. 이러한 감각기억은 즉각적이고 간단한 정보를 기록하며 쉽게 사라진다. 감각기억은 시각 장면에 대한 그림이미지를 형성한 영상기억(iconic memory)과 소리에 대한 감각적 기억인 잔향기억(echoic memory)으로 나누어진다.
시각 정보는 잠깐 동안 보이며 약 0.25초에서 1초 정도 지속되는 영상기억으로 저장되고, 청각 정보는 약 3-4초 지속되는 잔향기억으로 저장된다. 이러한 감각기억은 의식적인 주목을 받지 않은 채 자동적으로 형성되며, 새로운 정보가 지속적으로 유입되면 이전 정보가 빠르게 사라지게 된다.
감각기억은 지각적 분석과 기억과정의 첫 번째 단계로, 외부에서 유입된 정보를 일시적으로 보유하고 있다가 선택적 주의를 받아 단기기억으로 이동하게 된다. 따라서 감각기억은 외부세계와 인간의 마음을 연결해주는 최초의 고리라고 할 수 있다. 이처럼 감각기억은 정보처리과정의 첫 단계로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2.2. 단기기억과 작업기억
단기기억(short-term memory)은 어떠한 순간에 우리가 머릿속으로 느낄 수 있는 즉각적인 자각으로 인간의 의식 속에 일시적으로 존재하는 기억을 의미하며, 약 20...
참고 자료
정현숙,『기억력 소프트웨어-기억의 원리와 학습법』, 집문당
조수아. 2013. 생각틀을 이용한 복습전략이 아동의 기억력 및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조수진, “기억처리과정의 이해”, 『Audiology and Speech Research』, 2012. 8권(1호). pp.1-8
David G. Myers 외. 『마이어스의 인간행동과 심리학』 . 조규판 외 6명(역). 시그마프레스, 2018.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교육학용어사전』 . 하우동설, 20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