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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과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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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09.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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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과교육"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 이해
1.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관의 특징
1.1.1. 주체적, 자기 형성적 존재
1.1.2. 사회적, 역사적 존재
1.1.3. 규범적, 합리적 존재
1.2.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 비판
1.2.1. 인간의 주체성 부정
1.2.2. 인간의 특수성 고려 부족
1.2.3. 인간을 규범적 존재로 이해하지 못함

2.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
2.1. 도덕성 발달 단계
2.1.1. 전인습적 수준
2.1.2. 인습적 수준
2.1.3. 후인습적 수준
2.2. 콜버그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2.2.1. 도덕성 발달의 단계성
2.2.2. 개인의 경험과 교육의 영향
2.2.3. 문화적 차이 고려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 이해
1.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관의 특징
1.1.1. 주체적, 자기 형성적 존재

후기 현대철학에서는 인간을 주체적, 자기 형성적 존재로 이해한다. 첫째, 인간의 본질이나 특성은 고정된 것이 아니라 계속된 경험으로 변하고 발전하는 것이다. 인간은 자신의 관심과 선택, 동기, 신념과 가치관 등 해석과 판단에 따라서 세계에 대한 이해를 실천적으로 형성해 나가는 능동적이고 창조적인 존재이다. 둘째, 인간의 주체성과 창조성은 세계에 대한 이해가 세계와 상호작용 관계 속에서 이루어지기 때문에 '자의적'인 것을 의미하지 않는다. 인간은 자신의 경험과 관심, 태도, 가치관 등을 바탕으로 주체적으로 사고하고 행동하지만, 이는 사회 문화적 맥락 속에서 형성된 것이다. 따라서 인간은 자신의 삶을 스스로 책임지고 만들어 나가는 주체적 존재이자, 동시에 사회와 문화의 영향 아래에서 자기 형성을 해나가는 존재라고 할 수 있다.


1.1.2. 사회적, 역사적 존재

인간은 사회와 문화의 영향을 배제한, 또는 그로부터 중립적일 수 있는 어떠한 개인도 가능하지 않다." 이러한 관점에서 볼 때, 인간은 사회적, 역사적 존재라고 할 수 있다. 인간은 자신이 속한 사회와 문화, 그리고 역사적 배경 속에서 성장하고 발전한다. 인간은 자신이 속한 사회가 이미 가지고 있는 언어, 가치관, 전통 등을 습득하고 내재화하면서 그 사회에 적응해 나간다. 이러한 사회화 과정을 통해 인간은 자신의 정체성을 형성하고, 자신의 삶의 방향을 설정한다. 또한 인간은 역사적 맥락 속에서 살아가며, 과거로부터 축적된 지식과 경험을 토대로 현재를 이해하고 미래를 준비한다. 따라서 인간은 사회와 역사 속에서 존재하며, 그 영향 아래에서 자신의 삶을 영위한다고 할 수 있다. 이처럼 후기 현대철학은 인간을 사회적, 역사적 존재로 바라보며, 이러한 관점에서 교육의 목표와 방향을 설정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1.1.3. 규범적, 합리적 존재

마지막으로 인간은 규범적, 합리적 존재"이다. 인간의 모든 행위와 삶의 과정은 근본적으로 가치 선택과 판단의 과정"이다. 가치 선택과 판단을 배제한 삶은 논리적으로나 현실적으로 가능할 수 없"다. 인간은 자신의 관심과 흥미, 신념과 가치관, 해석과 판단이 같은 임의성과 한계를 비판적으로 음미할 수 있는 '반성적 사고의 존재'"이다. 이러한 반성적 사고를 통해 객관적이고 보편 타당성 신념을 형성해 나갈 수 있는 능력과 태도를 지닌 합리적인 존재"로 본다.


1.2.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 비판
1.2.1. 인간의 주체성 부정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은 인간을 객체화된 존재로 이해하여 인간의 주체성을 부정한다.""

과학적 인간관에서는 인간의 행동과 심리를 자연 현상과 마찬가지로 객관적인 법칙에 따라 설명하고자 한다. 이는 인간을 자연의 일부로 보고 인간의 존재와 행동을 기계적이고 결정론적으로 바라보는 것이다. 따라서 인간은 자신의 삶과 존재를 스스로 결정하고 형성할 수 있는 주체적 존재라기보다는 외부의...


참고 자료

조화태 외《인간과 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23.07.25.
행정학용어표준화연구회의, 『이해하기 쉽게 쓴 행정학 용어사전』,2010.3.25
김경미.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 이론의 교육적 적용." 국내석사학위논문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2005. 서울
박보라. "콜버그(L. Kohlberg)의 인지적 도덕발달 이론에 대한 비판적 분석." 국내석사학위논문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2011. 서울
김은영,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에 관한 연구」, 울산대 석사 논문, 2007, p.22.
인간과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인간과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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